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기

사고 습관은 에너지 수준, 동기 부여 및 기분을 조절하는데 그 중에서도 어떠한 사고 습관이 감정적 피로를 유발하는지 알아보자.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습관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말기

마지막 업데이트: 30 3월, 2022

에너지는 제한되어 있어서 너무 많이 운동하면 결국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역학 관계를 항상 인식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정신 및 정서적 자원은 무한하지 않아서 그 자원을 어디에 투자할지를 매일 선택해야 한다. 잘못된 선택은 자신을 지치게 하고 슬프게 만들며 세상에 무관심해지게 한다. 이번 글에서 에너지를 낭비하는 몇 가지 부정적인 사고 습관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마땅히 누려야 할 욕망과 의욕이 사라졌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하는 이유는 자신이 자동 조종 장치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단조로운 일상에 익숙해져서 날마다 잠자고 심신의 연결을 끊고 싶은 엄청난 욕망으로 끝낸다. 현재 이런 생활을 하고 있다면 낭비되는 에너지를 확인하고 생활을 바꿔야 한다.

에너지를 낭비하는 부정적인 사고 습관

사고 습관은 자주 하는 생각을 말한다. 편안하면서 친숙하며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심리적 패턴이며 항상 좋은 결과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습관과 마찬가지로 사고 습관은 자동적인 경향이며 고의성 없이 매일 계속 비슷한 생각을 한다.

부정적인 사고 고민

걱정

걱정은 어쩔 수 없이 하게 되지만 쓸데없는 습관이기도 하다. 걱정하면 문제를 해결하거나 심각성을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자신을 지치게 하고 정서적 불편함을 유발한다. 문제나 불리한 상황은 가능하면 이를 처리하고 조처하기 위해 존재한다. 마음속으로 끝없이 걱정하는 일은 극도로 해롭다.

자신에 관해 변명하고 사과하기

피해에 대해 반성하고 진심 어린 사과를 하는 것은 긍정적인 행동이다. 다른 사람에게 자신을 설명하거나 자신이 누구인지를 사과하고 더 많이 헌신할 수 없는 것에 관해 사과할 필요성을 느껴서는 안 된다. 자존감이 크게 결여된 이러한 성향은 자신의 에너지를 고갈하고 취약하게 만든다.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타인의 기대를 따를 의무는 없다. 특정 모임에 가기 싫다면 변명하지 말고 스스로 결정하자. 경계를 정하고 항상 연락이 안 되고 자신들이 원하는 모습이 아니라고 화를 낸다고 사과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행동과 결정을 조화롭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스스로 잘했다고 생각한다면 타인을 이해시키려는 노력은 에너지를 낭비할 뿐이다.

부정적인 사고 습관: 변화에 저항하기

변화를 수용하는 일은 정말 어렵다. 인간은 예측 가능하고 안정적인 것을 찾고 선호하지만 삶은 끊임없이 변화한다. 자신이 아는 세상을 붙잡으려 하고 지속 불가능한 것을 유지하기 위해 끊임없이 저항하면 자신이 다칠 뿐이다.

변화는 필수이며 자신의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생긴다. 더 에너지를 낭비하기 싫다면 새로운 현실을 직시하고 눈앞의 기회에 집중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

남을 바꾸려고 애쓰기

자신의 웰빙에 주변 사람들이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 긍정적이고 생각이 비슷한 사람들과의 건전하고 조화로운 관계는 기쁨과 열정을 충분히 느끼면서 자존감을 높이며 건강까지 지킬 수 있다. 반대로 해로운 유대감은 천천히 자신을 파괴한다.

이러한 긍정적 관계를 선택하고 고인 물과 같은 관계 대신 언제든 새로운 관계를 시작할 권리와 능력이 있다. 타인을 바꾸는 것은 마치 조수에 맞서 수영하는 것과 같으며 항상 성공할 수 없다.

물론 사람은 언제든 바뀔 수 있지만 남이 아닌 스스로가 원할 때 변한다. 즉, 자신의 신념과 수단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남의 주장과 노력은 아무 결실 없이 좌절과 마모로 이어진다.

정신적으로 자신을 비판하기

정신적으로 자신을 비판하는 습관은 가장 해롭고 사람을 지치게 하는 습관이다.

누군가가 쫓아다니면서 모든 행동을 평가한다고 상상해보자. 계속 실패, 실수와 향상할 부분을 강조하고 무능하고 평범하면서 무가치하고 부적절하다고 평가한다면 끔찍하지 않을까?

무한 비판하는 목소리를 머릿속에 품고 살면 너무 익숙해져서 그 존재를 의심하지 않는다. 자주 피곤하고 무기력하면서 의욕이 없다면 먼저 자신에 관해 어떻게 말하고 생각하는지 관찰하자. 이러한 생각은 기분을 좋게 하고 추진력을 주거나 빼앗을 수도 있다.

부정적인 사고 비판

에너지를 소모하는 부정적인 사고 습관 바꾸기

앞서 언급한 이야기에 해당하는 부분이 있다면 매일 에너지를 낭비하는 것이다. 그 대신 자신의 웰빙에 투자하면서 즐겁고 긍정적인 피난처를 만들고 실천하는 원동력을 키운다.

에너지를 소모하고 심신 건강에 해로운 유형의 사고와 태도를 식별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제 바뀔 때다. 그러나 시작은 쉽지 않다. 항상 내적 대화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자. 오래된 부정적인 사고 습관으로 되돌아가려 할 때는 사고를 멈추고 다른 유형의 단어와 생각으로 대체한다. 새롭고 더 긍정적이고 기능적인 사고 경로를 생성하고 이전의 사고 방식은 버린다. 다행히도 필요한 것은 시간과 인내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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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Froján Parga, M. X., & Calero Elvira, A. (2011). Guía para el uso de la reestructuración cognitiva como un procedimiento de moldeamiento. Psicología conductual.
  • Kaufman, G., & Raphael, L. (1984). Relating to the self: Changing inner dialogue. Psychological Reports54(1), 239-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