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의 심리적 효과
오늘의 글에서는 최근 급부상중인 틱톡의 심리적 효과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자.
Z 세대(1997년에서 2015년 사이에 태어난 사람들)는 틱톡에 집착한다.
틱톡 사용들이 얼마 전 일어난 오클라호마주 털사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집회를 계획하고 실행했다. 그들은 이 행사 좌석을 예약했지만, 실제로 그 자리에 나타나지 않았다.
그들의 계획은 매우 성공적이었다. 행사 당일 밤 행사장에 있던 20,000석 중 약 14,000석이 비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트럼프는 거의 텅 빈 경기장에서 집회해야 했다.
이는 트럼프와 그의 추종자들을 향한 강력한 정치적 메시지이기도 했지만, 틱톡이 얼마나 인기를 얻었는지를 보여주는 신호이기도 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에 대한 사용자의 불신이 커지면서 틱톡의 인기는 높아졌다.
겨우 4년이 된 이 중국 앱의 특별한 점은 무엇일까? 틱톡은 역동적이고 빠르며 창의적이다. 그리고 이 앱은 아무것도 지속하지 않는 우리가 사는 이 덧없는 시대에 완벽하게 적응한다. 상
황은 빠르게 나타나고 사라진다. 틱톡은 이미지와 즉시성을 기반으로 이러한 유형의 소비를 위해 설계되었다.
간단히 말해서, 틱톡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15~60초 동안 지속하는 고유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 그들은 해시 태그를 사용하고, 사람들을 태그하며, 댓글과 ‘좋아요’를 남길 수 있다.
그러나 가장 매력적인 점은 팔로워가 적은 사람도 여전히 ‘영향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이다.
틱톡의 심리적 효과: 틱톡은 새로운 소셜 미디어 중독이다
틱톡을 동영상을 재생하는 간단한 앱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그건 완전히 잘못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틱톡은 유튜브와는 매우 다르며 인스타그램과 같이 익숙한 다른 앱과도 공통점이 거의 없다.
모든 것이 매우 빠르게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틱톡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하기 어려운 세상으로 들어가는 창이다. 하지만 이 앱은 매혹적이어서 우리는 거의 즉시 이것에 매료된다.
동영상은 자동으로 재생되므로 클릭할 필요가 없다. 그리고 이 앱은 우리가 다른 작업을 할 시간을 주지 않는다. 물론 디자인은 전략적이다. 그들은 우리가 비디오를 하나씩 보길 원한다. 페이스북 및 기타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는 달리 틱톡은 정적인 홈페이지가 없다.
이 네트워크에서 프로필을 활성화하면 보기가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한 비디오가 끝나자마자 다른 비디오가 재생되기 시작한다.
다시 말해 이는 콘텐츠의 소용돌이다. 독창적인 춤, 파티, 운동, 농담, 귀여운 애완동물, 가수, 튜토리얼을 제공하는 사람들, 영화의 장면 등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틱톡은 이것 이상이다. 그 가능성은 무한하며 모든 건 각 사용자의 창의적인 독창성에 달려 있다.
많은 사람은 이 형식이 시청자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궁금해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에게 인기가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앱의 내용에 익숙하지 않을 수 있는 부모들은 특히 우려한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틱톡 사용의 몇 가지 심리적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자.
숨겨진 비용이 있는 매우 창의적인 제품
이 앱은 우리가 확실히 알고 있는 사용자의 창의력을 극대화한다. 독창적인 비디오를 만들고 음악, 필터, 특수 효과 등을 추가할 수 있다. 이 앱을 사용하면 재생, 슬로우 모션 및 빠르고 쉬운 편집이 가능하다.
그리고 그 결과는 놀랍다. 또한, 팔로워 수와 관계없이 모든 동영상이 입소문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젊은이들의 새로운 목표는 틱톡 스타가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는 사용자의 정신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대답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고 심오하다.
- 12세 이상이면 누구나 이 앱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팔로워를 확보하고 입소문을 내고자 하는 어린 소녀들의 성적인 동영상을 보기 시작했다.
- 많은 부모는 이 앱의 존재 자체를 모른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그들은 또한 자녀가 틱톡을 보고 자신의 동영상을 만드는 데 몇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사실도 모른다. 이는 다른 활동, 특히 학업에서 큰 주의 산만을 유발한다.
- 많은 청소년이 틱톡과 함께 중독 행동을 보이기 시작했다. 그들은 대중의 노출에 집착하고 ‘좋아요’를 받고 입소문을 낸다. 그러나 틱톡의 본질은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승리가 덧없다는 것이다. 콘텐츠의 속도가 빠르다는 건 몇 초 후에 새로운 비디오가 나오고 모든 사람이 이전 비디오를 잊을 거라는 사실을 의미한다.
- 소셜 미디어 콘텐츠에서 ‘좋아요’를 받고 상호작용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인 전체 청소년 그룹이 있다면, 이는 우리 사회의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틱톡을 남용한 한 가지 심리적 결과는 십 대가 앱에서 하는 일에 자신의 자존감과 정체성을 기반으로 두기 시작한다는 것이다.
틱톡은 중독자를 만드는 완벽한 플랫폼이다
모든 기술, 응용 프로그램, 또는 가상 플랫폼에는 놀라운 이점과 위험한 단점이 있다. 다시 말하지만, 모든 건 사용 방법에 따라 다르다.
틱톡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는 중독자를 한꺼번에 생성하는 놀랍도록 영리한 인공 지능을 통해 점점 더 많은 젊은이를 끌어들이고 있다.
그 전략은 사용자가 몇 시간 동안 연결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실질적으로 최면술을 거는 것이다. 좋아하는 아티스트의 노래 커버를 보면서 시작한 다음 춤추는 고양이, 과학 실험을 하는 선생님, 춤추는 쌍둥이를 볼 수 있다. 그리고 나중에 앱은 요리 튜토리얼, 재밌는 아기, 친구 그룹이 누군가에게 장난을 치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 동영상 스트림은 끝이 없으며 검색할 필요도 없다. 알고리즘과 플랫폼의 인공 지능이 우리를 대신해 동영상을 재생해 준다. 따라서 상상할 수 있듯이 이 모든 건 수동적이고 중독된 사용자를 만들어 낸다. 결과적으로 그들은 틱톡이 아닌 것에 대해 계획하거나, 집중하거나, 또는 생각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많은 젊은이가 이 화면을 통해 자신의 세계와 현실을 이해하고 있다. 이는 끊임 없이 변화하는 역동적인 세상이지만 터널 비전을 제공한다.
그들은 주변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상관하지 않는다. 사실 그들은 때때로 그것을 알아채지도 못한다. 여기에 진짜 위험이 있다.
이 기술의 적절한 사용은 모든 차이를 만든다. 그것이 독창적이고 건강한 오락과 고통 및 중독 사이에 선이 그려지는 곳이다.
아무도 면역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모두 이 점을 명심해야 하지만, 부모는 특히 자녀의 소셜 미디어 사용에 유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