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생활에서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5가지 간단한 방법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것은 삶의 질과 큰 연관이 있다.
일상 생활에서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5가지 간단한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4 11월, 2021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것은 삶의 질과 큰 연관이 있다. 정서적 웰빙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불안, 스트레스 및 고민같이 행복한 삶을 방해하는 원인이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줄이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확실히 목표로 삼아야 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정서적 웰빙이란 문제와 어려움을 처리하고, 자존감을 높이고, 웰빙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고 말한다.

산티아고 라몬 이 카할 (Santiago Ramón y Cajal)은 기쁨만이 건강과 웰빙을 보장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조화로운 정신적 정서적 상태를 달성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나 너무 시끄럽고, 복잡하며, 혼란스럽기까지 한 현대 사회에서는 더 어렵다. 그러나 다행히도 사람은 모두 자신의 정서적 웰빙을 달성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

“인간은 인생의 전반부를 건강을 망치는 데 보내고 나머지 절반은 건강을 회복하는 데 보낸다.”

-조지프 레너드-

일상 생활에서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5가지 간단한 방법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방법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면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건강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인간관계가 개선하고 유대도 강화한다.

사실, 정서적 웰빙은 인간의 행복과 만족을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직장에서의 성과를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다. 동료 및 상사들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건강을 신경 쓰지 않고 노력하는 이들도 많다.

혹시 자신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악화하는데도 일에만 몰두하는 사람이라면 아래의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방법을 꼭 확인해 보자.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는 이 주제에 관해 몇 가지 흥미로운 연구를 수행했다. 이 연구는 많은 사람이 정서적 웰빙의 중요성에 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예를 들자면, 사람들은 스트레스, 불안 또는 정서적 고통이 전반적인 건강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어린 시절부터 청소년기부터 자신의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몇 가지 전략이 있으니 아래에서 살펴보자!

1. 자기 성찰하기

자기 성찰은 기본적으로 느낀 감정, 처리한 생각, 원하는 바를 실생활에 반영하기 위해 자신과 연결하며, 정체성을 강화하기 위해 자신과 내면의 대화를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식으로 당신은 소망, 행동, 행동, 가치에 부합하는 삶을 영위할 수 있다.

자신의 내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기 위해 매일 자신을 관찰하는 것은 정서적 웰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2. 내면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기

정서적 웰빙을 이루기 위해서는 당신이 느끼는 모든 감정이 타당하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심지어 부정적인 감정들까지 말이다.

사실, 피로, 슬픔, 분노, 고뇌, 두려움, 실망은 억제할 수 없는, 모두가 거부하지 않고 받아들여야 할 감정들이다. 모든 감정을 받아들이고 이해해야만 더 건강한 정신 상태를 달성할 수 있다.

사실 이는 일상적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법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문제 해결, 경험 재해석 또는 재구성과 같은 기술을 배워,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것을 멈추고 더 유연한 삶의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하자.

3. 바꿀 수 없는 것을 받아들이기

삶을 살다 보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을 하는 사람들, 당신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는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된다.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비법은 삶에는 항상 자신이 바꿀 수 없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여기에는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주변 사람들의 성격 등이 포함된다.

사실, 어려움 없이 순탄한 인생을 바라지 않는 이는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인생의 복잡성을 감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을 바꿀 수 없다. 운명이 당신에게 시련을 내리는 것도 막을 수 없다. 그러나 정서적 웰빙은 이러한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을 의미한다. 빅터 프랭클이 말했듯이, 상황을 바꿀 수 없다면 자신을 바꿔야 한다.

정서적 웰빙을 달성하는 방법 4. 자신에게 선물을 주기

육체적, 정신적 휴식이 필요하지만, 쉴 수 없는 상황에 있는 이들은 사람, 직업 등으로 인해 정신 건강이 악화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인간이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한계가 있으며, ‘니즈’가 있다. 각 상황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주는 것은 이기심이 아니라 정서적 웰빙을 위한 행동이다.

정서적 웰빙을 달성한다는 것은 몸이 보내는 “위험 신호”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심리학자 프란시스 보한 (Frances Vaughan)이 그녀의 책 직관력 깨우기 (Awakening Intuition, 1998)에서 설명했듯이, 인간은 무언가 잘못되었을 때 경고하는 ‘내면의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당신의 직감이 이제는 잠시 멈출 때가 되었다고 알리면, 무시하지 말고 자신을 돌아보며 자신에게 필요한 욕구들을 충족해야 한다.

웰빙을 달성하는 방법을 나타내는 계몽된 마음을 가진 여성

5. 유연한 마음으로 변화를 받아들이기

정서적 웰빙을 달성한다는 것은 또한 피할 수 없는 변화에 저항하는 것을 멈춰야 함을 의미한다. 더 의미도 없고 쓸모도 없는 것에 집착한다면, 영원한 고통에 갇힌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유연한 접근 방식을 받아들여야만 비로소 두려움 없이 각 변화에 적응할 수 있다. 또한, 적극적으로 다양한 기회를 찾고, 무엇보다 희망적으로 미래를 바라보게 될 것이다.

정서적 웰빙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투자가 필요하다. 이미 육체적인 건강을 챙기고 있다면, 잊지 말고 정서적인 건강도 챙기도록 하자.

이 글은 어떤가요?
리처드 데이비슨에 따른 웰빙의 4가지 열쇠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리처드 데이비슨에 따른 웰빙의 4가지 열쇠

우리가 웰빙의 열쇠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리처드 데이비슨이 누구인지 기억하자. 하버드대 출신의 성격, 병리 생리학, 정신 병리학 박사다. 그는 주로 신경학적 관점에서 여러 해 동안 감정을 연구해 왔다. 인터뷰나 실험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사례를...



  • Garling, G., Gamble, A, Fl Fors & M. Hjerm. (2014). “Emotional Well-Being Related to Time Pressure, Impediment to Goal Progress and Stress-Related Symptom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7(15), pp. 2789–1799.
  • Lerner, M. (2019). The Center for Emotional Wellness, Inc.
  • Stewart-Brown S. (1998). Emotional wellbeing and its relation to health. Physical disease may well result from emotional distress. BMJ (Clinical research ed.)317(7173), 1608–1609. https://doi.org/10.1136/bmj.317.7173.1608
  • Vaughan, F. (1998). “Mental, Emotional, and Body-Based Intuition.” In Inner Knowing, by H. Palmer, Ed. New York, NY: Jeremy Tar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