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는 너무 예민해: 누군가가 당신에게 이런 말을 할 때

15 6월, 2018

“너는 너무 예민해, 일을 항상 지나치게 크게 생각하고.” 너무 예민하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이 매일같이 듣는 말이다. 하지만 이는 받아들이는 사람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 누군가는 이 말이 거슬리고, 상처가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래서 자신에 대한 의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혹시 자제력을 잃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기 시작한다.

말은 종종 어떤 무기보다 더 해로울 수 있다는 것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 그리고 아주 중요한 또다른 요소가 있다: 특정 메세지를 해석하는 방법이다. 때론 누군가 당신이 예상도 하지 못한 말을 하기도 한다. 이로 인해 놀라고, 그 말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받아들여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다.

“나는 당신이 나에게 무슨 말을 하는지는 신경쓰지 않는다. 당신이 나와 무엇을 공유하는지만 신경쓴다.”

-산토시 칼와르-

“당신은 너무 예민해서 당신에겐 아무 말도 할 수가 없다. 매사를 너무 크게 만든다”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이는 많은 관계에서 가장 흔하게 반복되는 메세지 중 하나이다. 또한 우리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메세지 중 하나이기도 하다.

형용사, 동사, 명사가 합쳐진 이 글이 당신의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이는 당신의 감정이 틀렸음을 입증하려는 말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의 정신을 강력하게 포위시키는 말은 우리의 생각에 영향을 끼친다. 그리고 정말로 우리에게 문제가 있는건 아닌지 궁금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그 문구 이면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당신에게 그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진짜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리고 당신은 무엇을 해야할까?

너는 너무 예민해: 누군가가 당신이 너무 예민하다고 말할 때

“너는 너무 예민해”는 말을 살면서 몇번 들어봤나?

아나는 동료들과 커피를 마시러 나갔다. 대화 도중, 그녀는 지난 몇달간 그녀의 상사와 얼마나 안 맞았는지, 그가 정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얼마나 힘들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러자 동료중 한명이 “이봐. 넌 네 상사가 제일 좋아하는 사람이잖아. 넌 지금 너무 예민하게 구는거야. 상황을 너무 크게 생각하고 있어”라고 말한다.

그말을 듣고 아나는 조용히 있었다. 까페를 떠난 후 침착하게 그 말을 처리해보려고 노력 해봤다. 그녀는 그말이 자신에게 안좋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그리고 그 말로 상처를 받는 명확한 이유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녀와 그녀 상사와의 관계에는 항상 긴장감이 존재한다. 그들은 서로의 말에 동의하기가 어렵고, 그녀의 일은 타격을 받기 시작했다. 그녀의 동료가 한 말이 상처가 되는 이유는, 그 동료가 지금 아나가 진정 걱정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위와 같은 예가 아주 익숙하게 느껴질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당신도 스스로에 대한 의심을 가질지도 모른다. 내가 정말 너무 예민한 걸까, 그리고 문제가 없는데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건 아닐까? 내가 지금 자제력을 잃고 있는거라면? 이러한 결론에 도달하기 전에 아래에 설명할 몇가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꽃잎이 얼굴에 있는 여자

“감정의 뇌는 생각하는 뇌보다 사건에 더 빠르게 반응한다”

다니엘 골먼

“너무 예민하다”는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

우선 한가지 중요한 사실을 분명히 해야한다. “너무 예민하다”는 말은 “지나치게 예민하다”는 뜻이 아니다. 이 둘에는 사실 큰 차이점이 있다. 

  • “예민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과 주변환경과 감정적인 관점에서 소통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보통 그들의 관계의 질, 그리고 인간관계에 있어 아주 사소한 것들을 잘 인지하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기분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고, 보통 다른 사람들의 진실함과 존중을 중요시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그런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화가 나거나 고통을 받는다.
  • 톰킨의 9가지 영향에 관한 이론에 따르면, 모든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처해야하는지 자신만의 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의 내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한다. 이런 사람들은 상대방이 매사를 과장한다고 생각하며 그들에게 반응한다.
  • 또한 타인의 감정이 어떤지 전혀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빼놓을 수 없다. 사실 그런 사람들은 타인의 감정에 대해 불편하게 느낀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완전히 정상적인 감정 패턴을 과장된 행동으로 보는 경우가 있다. 이는 지금 당신 이야기 하고 있는 상대가 당신의 감정이나 성격을 전혀 이해하고 있지 못하다는 것이다.

그 말들로 당신의 감정을 상하게 해서는 안된다

모든 사람들은 특정한 것들에 자신의 방식대로 대응한다. 모든사람들은 각자 그들만의 세상을 이해하고, 느끼고, 경험하는 방법이 있다. 따라서 누군가 당신에게 너는 너무 예민하다, 감성적이다 등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당신의 성격에 검은 그림자를 드리울 뿐이고, 당신이 한 개인으로서 잘못되었다는 것을 입증하려는 것 뿐이다.

“너무”라는 단어는 부정적인 의미를 내포한다. 따라서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상황을 다른 방식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너는 너무 예민해”라는 상투적인 표현대신 좀 더 유용하고 건설적인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지금 그일이 너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까? 내가 도울 수 있는게 있을까?”라고 말해보는 건 어떨까?

바람부는 날

예민하다는 것과 세상을 감정적인 관점에서 본다는 것은 부정적인 것이 아니다. 그렇기에 당연히 처벌받아야 할 것들도 아니다. 당신은 그저 당신일 뿐이고, 항상 그래왔고, 그게 당신이 살아가는, 느끼는 방법일 뿐이다.

그러니 누군가 이 부정확한 표현을 사용할 때 이 말이 당신에게 너무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하자. 결국 그들은 당신이 진정 누구인지 이해하고 있지 못한 것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