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사람들의 5가지 특징

24 4월, 2018
 

부정적인 사람들의 특징에 대해 알고 있는가? 누군가를 향해 태어날 때부터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낙인 찍기에는 무리가 있다. 모든 인간은 가치관이 있고, 누구도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이름을 붙일 수 없다. 우리가 “부정적인 사람들”이라고 말할 때, 그것은 그 사람 자체가 아닌, 그 사람의 가치관을 가리키는 것이다. 

특히 정서적으로 영원히 일관적일 수 있는 인간은 없다. 그러므로 어떤 사람도 100퍼센트 부정적이거나 100퍼센트 긍정적이지 않다. 두 가지 면이 한 사람 안에 다 들어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각 사람은 긍정적일지, 부정적일지 상황에 따라 결정한다.

우리는 각자의 악마이자, 세상을 불구덩이에 빠뜨리는 장본인이다.
-오스카 와일드-

부정적인 사람들의 5가지 특징

오늘 우리는 누군가를 부정적인 사람이라고 낙인 찍는 것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다. 이러한 태도로 인해 희생당하는 것은 바로 자기 자신일 뿐이다. 그래서 우리가 이런 태도에 빠지지 않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시간을 들여서 알아봐야한다. 왜냐하면 그 태도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얻을 수 있는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니 부정적인 사람들의 5가지 측면을 살펴보자.

1. 불가능한 것을 좇는다

인생은 불가능한 것들로 가득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늘 원하는 것을 얻을 수는 없다는 것은 받아들여야하는 삶의 일부다.

아마 누구나 백만장자로 태어났거나 우리를 이해해주는 부모를 선호할 것이다. 하지만 이미 가지고 있는 부모를 어쩔 수는 없다. 불가능한 일을 바라다가는 고통스러울 뿐이다.

 
부정적인 사람들의 5가지 특징

우리 자신에게 불가능한 목표를 세웠을 때도 마찬가지다. 예를 들어 나이에 맞지 않게 젊어 보이기 위해 노력하거나, 그렇게 행동하는 것처럼 말이다.

불가능한 목표는 좌절과 불만 그리고 고통만을 가져올 뿐이다. 이런 일들은 부정적인 태도를 고수하게 만든다.

2. 장애물 앞에서 포기한다

불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말이 되지 않는 것처럼, 우리가 무언가를 이루려고 하지만 장애물에 부딪힐 때 포기하는 것도 말이 되지 않는다. 성취할 만한 가치가 있는 일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노력이 꼭 필요하다. 인내심도 마찬가지다.

살다보면 포기하고 싶은 유혹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어려운 일이더라도 쉽게 포기하는 것은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이 되지 못한다. 심리학자 힐러리 화이트는 포기하면 오히려 좌절한다고 주장한다. 결과가 어떻든, 어려운 상황을 해결하려는 노력만으로도 자신감이 증가된다.

3. 모든 일을 심각하게 받아들인다

충분한 자기애와 성숙함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극도로 예민해진다. 당황스러운 상황을 참을 수 없고, 조롱거리로 남는 것에 대해 극도로 불안해한다. 비록 사실이더라도 남으로부터 비판을 듣고 있기 매우 힘들어한다.

얼굴 감싸는 여자
 

모든 것을 너무 심각하게 받아들이다보면 타인과 자신 내면의 부정적인 태도만을 증가시킬 뿐이다. 모든 상황에 필요 이상으로 중요성을 부여한다면 스스로를 웃음 거리로 만들거나 실수하는 상황을 늘리기만 할 것이다.

4. 불평한다

누구나 불평할 때가 있다. 문제는 불평이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을 때다. 이렇게 되면 우리의 시야는 흐려지고, 세상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게된다. 다른 선택지는 없다. 우리는 문제와 가지지 못하거나 할 수 없는 것들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삶에 대해 부정적인 자세를 취하게 된다. 사실 이는 부정적인 사람들이 자신의 부족함을 정당화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전략이다.

불평은 성장과 자기 계발을 막는 백지 수표다.

5. 남과 비교하고 남에게 못되게 군다

항상 자신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은 매우 부정적인 태도다. 이것은 자율성과 개인적 정체성의 부족을 의미한다.

비교를 함으로써, 그 사람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지침으로 삼는다. 이는 끊임 없는 대립과 불만족으로 이어질 뿐인 불공평하고 좌절감을 주는 행동이다.

짜증내는 남자

최악의 경우는, 비교를 하는 사람이 자기 자신을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남을 깎아 내리려고 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다른 사람이 나쁜 일을 당할 때 자신이 비교적 나아진다는 생각해 행복해한다.

이처럼 삶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는 우리의 발전을 방해하고 어떤 긍정적인 관계도 방해할 뿐이다. 악순환의 연속이다.

 

만약 당신이 이런 부정적인 태도를 목격했다면, 기다리지 말고 바로 그 태도를 개선해라. 부정적인 시야는 우리에게 도움되지 않는다. 결국 자기 본 모습을 잃어버릴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