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나아갈 준비: 감정의 짐을 버리기

· 2019-01-12

뒤돌아보지 않고 계속하는 것은, 특히 감정의 짐으로 인해 짓눌릴 수록,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마음의 치유를 받기 위해, 그리고 자신을 재창조하기 위해서 도중에 멈춰야 할 필요가 있다. 새롭고 더 나은 당신 자신을 형성할 때만이 진정으로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마치 시작과 끝이 분명한 뜨개질 정도로 우리의 삶을 비유할 수 있겠다. 마치 동전의 양면처럼 다루기 어려울 수 있는 상충하는 감정들로 가득 차 있다.

이는 두려움과 근심을 넘어서 수평선 위의 기회들을 보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아칸소 대학의 데니스 바이크와 같은 이 주제를 연구하던 전문가들에 따르면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들이 우리가 그런 일들을 대하는 방식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한 일에 대해 명확하고 객관적인 관점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인생에서 어려운 일을 겪은 후, 사람들은 아마도 당신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토록 많은 걱정과 고통으로 고생하고 있을 때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을까?

계속해서 미래를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머리속에서는  알고 있지만, 실제로 그것을 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고통은 뿌리가 깊다. 그러나 그러한 고통을 끌어 올려서 다른 곳으로 옮길 수 없다.

자신이 살아온 모든 것들과 배운 것들로부터 새로운 것을 만들고, 변형시키고, 창조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은 분명 시간이 걸릴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스스로에게 기회만 준다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때때로 좋은 것들은 부서져서 더 좋은 것들이 함께 떨어질 수 있다.”

-마임먼 먼로-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시 시작해야 한다 01

앞으로 나아갈 준비: 감정의 짐을 버리기

감정적 짐을 들고 다니면 움직일 수 없다

우리는 할 수 있다. 수평선에 시선을 고정하고 한 번에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라. 심지어 우리의 모든 감정적 치유에 시간을 둘 수도 있다. 많은 사람들은 시간의 경과가 그들의 고통과 기억을 잊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이 이 방법이 소용없을 때도 분명 존재한다.

잘 알려진 인지 심리치료사인 알버트 엘리스는 종종 우리에게 우리가 다른 선택 사항들을 저울질하지 않고 어떤 믿음들에 빠져들도록 내버려 둔다는 것을 주장한다. 엘리스는 그들을 “정상적인 생각”이라고 불렀다. 이것들은 우리를 건강하지 못하고 문제가 있는 상황에 부닥치게 하는 아이디어들이다.

따라서, 인생에서 어려운 순간이나 과도기에 직면할 때마다, 다음 생각을 떠올리면 좋다.

앞으로 나아갈 준비: 감정적 전진을 한다는 것

전진하는 것과 과거를 털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과 같지 않다. 사람들은 종종 이별이나 상실을 겪은 후, 슬퍼할 시간을 갖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고 했기 때문에 심리 치료를 받으려고 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시 시작해야 한다 02

이처럼 가장 기본적인 생각을 뇌리에 각인시켜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라. 다음 내용을 참고하도록 하자.

  • 앞으로 나아가는 것은 같은 장소에 갇히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 그것은 새로운 인생 전략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 앞으로 이동하려면 내부에서부터 도망가지 말고 시작해야 한다.
  • 그것은 우리가 느끼는 것을 마주하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한다. 스스로 이해하고, 치유하고, 스스로에게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것이 감정적이고 심리적인 발전을 이루는 방법이다.
  • 또한 손실의 고통과 슬픔이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무도 이 감정을 지울 수 없다. 우리 안에 그들을 위한 공간을 만들어야 하고 그들과 함께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앞으로 나아갈 준비: 전환은 시간이 걸린다.

마크 A, 토르튼의 연구. 코넬 대학의 손튼은 모든 변화가 일련의 감정을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변화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감정들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만약 그렇게 하지 않고 그 과정을 서두르려고 한다면, 우울증 같은 심리적 장애가 생길 위험을 감수해야 할 것이다.

분노와 좌절감을 표출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실망을 떨쳐버리고 그것으로부터 배우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시 시작해야 한다 03

좀 더 강한 자기 모습부터 가꾸자

사람들은 변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 우리는 필요한 만큼 자주 우리 자신을 재창조한다. 우리는 즉흥적으로나 즐거움을 위해 그것을 하지 않는다. 변신은 역경에 직면하여 상대방에게 더 강하고 잘 준비된 상태로 나올 때 일어난다.

우리는 인생에서 선택할 수 있는 합리적인 답변을 이미 알고 있다. 그 대안은 마비되고 좌초되는 것이다. 하지만, 선택하는 것은 우리의 몫이다. 자신과 감정으로부터 도망치지 않도록 하라. 네 가장 깊은 곳에 있는 어둡고 지저분한 방으로 가는 문을 열어라. 사랑을 주고, 정리하고, 알리도록 하자.

새로 시작하자. 더 강하고 희망찬 사람으로 다시 출발해라. 샬롯 브론테가 말하지 않았는가, “현재가 훨씬 더 확실하고 미래가 더 밝을 때 과거를 회상할 필요가 있는가?”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