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선별적인 기억

· 2019-01-03

우리는 삶의 거의 3분의 1을 잠을 자면서 보낸다. 그렇지만 자면서 꾼 모든 꿈을 가억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 이상하고 매혹적인 세계는 가끔 우리에게 소중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주기도 하는데, 늘 기억하는 것은 아니다.

왜 그럴까? 왜 어떤 꿈은 기억하고 다른 꿈은 기억 못할까? 꿈에 대한 기억, 왜 선별적일까?

Dali에 따르면, 자신의 미술품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한다는 사실은 그 미술품이 의미를 갖고있지 않다는 뜻이라고 한다.

화가, 조각가, 판화가, 배경 설계사의 직함을 가진 Dali가 그린 많은 그림이 꿈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다.

Dali는 낮잠을 잘 때 꾸는 선명한 꿈을 탐색하는 진정한 꿈 탐색가였다.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선별적인 기억

불행하게도, 대부분의 사람은 이런 능력이 없다. 실제로 꿈을 기억하는 사람의 퍼센티지는 아주 낫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깨어날 때 어지럽고 의미없는 영상들이라는 느낌만 들 뿐이다.

그래서 좌절을 느낄지도 모르지만, 이에 대한 몇 가지 설명이 있다. 살펴보자.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선별적인 기억 01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왜 어떤 꿈은 기억하고 다른 꿈은 기억을 못 하는가?

대답은 속에 있다. 잠의 순환은 90-100분 주기로 반복된다. 이 순환은 여러가지 단계로 나뉜다. 그 중의 하나가 렘 (빠른 안구 운동) 수면이다. 이 때가 사람들이 꿈을 가장 선명하게 꿀 때이다.

이 단계의 꿈은 우리를 무섭고 매력적인 곳으로 데려다 준다. 이곳에서는 감정과 감각을 매우 날카롭게 느낀다. 또한 렘 수면 단계는 가장 길고 마지막이라는 것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그래서, 잡자기 깨면, 꿈의 마지막 부분만 기억하는 것이 흔하다.

많은 신경학자들은 꿈 단계 밖에서는 “잠자는 뇌”가 기억을 못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이 단계에서는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프로그램 되어있지가 않다. 우리에게 아마도 유용한 것이 없는 같으니까.

하지만, 이것이 사실이라면, 왜 어떤 사람들은 꿈을 기억할까?

최근 호주의 멜번에 있는 Monash 대학에서 행한 연구가 그에 대한 답을 내놓고 있다. 이 이론은 2011년에 일련의 자기 공명 영상 테스트를 가지고 신경세포 학술지에 발표한 논문에서 제시되었다.

이 모든 것의 열쇠는 뇌에 있는 해마인 것처럼 보인다. 뇌의 이 부분은 밤마다 꾸을 꿈을 기억하지 못하는 배후에 있는 “주범”이다. 아래의 데이터를 보자.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선별적인 기억 02

해마와 꿈의 세계

잠이 들었을 때, 뇌가 완전히 “분리”된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잘못이다. 완벽한 분리란 없다.

말하자면 잠 모드로 빠지는 것뿐이다.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전환하는 뇌의 마지막 부분 중의 하나가 해마이다.

이 부분은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남들보다 더 늦게 해마가 단절이 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은 꿈을 기억한다. 대부분의 우리들은, 정확히 하자면 90%는 꿈을 기억하지 못한다.

이유는 해마가 정확한 순간에 단절이 되기 때문이다. 뇌가 다른 것들이 “더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순간이기도 한다.

해마는 꿈을 기억할지 안 할지를 규제하는 그 이상의 일을 한다. 그 필수 과정 중의 하나는 정보의 숲을 헤쳐 다니면서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구분하는 것이다.

낮에 본 정보를 지우고, 없애고, 복제도 한다. 이 기능은 장기기억을 더 건강하게 유지해준다.

해마는 이 일에 집중을 하기 때문에 당신이 무슨 꿈을 꾸는지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못한다.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 선별적인 기억 03

게다가, 신경 심리 약학 학술지에 개재된 논문 덕택에, 꿈을 기억하는 사람들은 더 의식적인 해마를 갖고있을 뿐만 아니라, 측두 두정 접합 부분에서 활동이 더 일어난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곳은 뇌의 정보처리 심장부이다.

어떻게 더 많은 꿈을 기억할까?

누구나 꿈을 더 선명하게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랄 것이다. 그러면, 자신에 대해서 이전에는 몰랐던 것을 더 잘 알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그런데, 이걸 성취하기 위해서 처방된 어떤 방법도 권하거나 100% 효과적인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꿈을 기억하기 위한 가장 최근의 기술은 매 30-35분 마다 알람을 울리게 하는 것이다. 이렇게 갑자기 깨는 것은 꿈을 기억하게 해주는데,  그걸 노트에 적어두면 된다.

그런데, 그러면 질 낮은 꿈을 꾸게 되고 필요한 휴식이 박탈된다. 그래서 권하지 않는다.

어떤 꿈을 기억하지 못하면, 그건 그저 뇌가 그 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긍정적으로 보면, 우리가 기억하는 꿈은 항상 가장 중요한 것이다. 더 큰 정서적 요소를 포함한다.

여러가지로 해석이 될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