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위기: 나의 관계는 왜 계속 위기로 이어지는가?

24 6월, 2018

왜 예전과 다를까? 왜 계속 관계의 위기가 올까? 관계에 있어 이 질문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질문은 의심, 불신 그리고 불안정을 야기한다. 무엇보다 이는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의 관계가 지속적인 위기 상태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한다.

관계의 위기는 지나치게 걱정해야 하는 문제가 아니다. 이것은 커플이 변화를 겪고 변화가 필요할 때 발생한다. 정말로 걱정해야 할 것은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 하는 것이다.

관계의 위기: 피할 수 없는 문제

만약 당신이 다른 사람을 비난하거나 일어나고 있는 일을 무시하고 있다면, 이런 행동을 분석해봐야한다. 위기가 관계의 끝이라고 믿거나, 당신과 다른 사람의 유대감을 손상시키는 특정 믿음을 맹신하는 것 또한 건강하지 못한 생각이다.

관계를 시작한지 몇 년이 지나면, 새로운 도전과제에 직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중 몇몇은 상상도 못해봤던 것들일 것이다. 하지만 이는 모두 정상이다. 비밀은 이런 도전과제를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대부분의 커플들은 변화를 아주 두려워한다. 만약 관계가 처음과 같지 않고 변화가 있다면, 이는 위기를 야기할 수 있다.

관계의 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믿음과 행동들

로맨틱한 관계는 우리에게 아주 중요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아름다운 것을 끔찍한 것으로 바꿀 수 있는 몇몇 특정한 믿음과 행동들이 있다. 예를 들면, 관계는 어때야 한다는 생각, 또는 사랑이 무엇인지, 또는 파트너가 어떻게 행동을 해야하는지 등이다. 우리는 이 모든 생각에 영향을 받게 되고, 이는 위기의 촉매제가 될 수 있다.

“위기는 어떤식으로든 변화에 임박한 상태이다.”

-Webster-

또 다른 예로는,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다 할지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처음에 신혼과 같은 과정이 영원히 지속되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강렬한 마음이 잦아들면, 우리는 파트너를 있는 그대로 보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면 기대와 이상이 사라지고, 이것이 위기로 이어질 수도 있다.

콩깍지가 벗겨질 때

상대방에 대한 콩깍지가 벗겨지고 원래 생각했던 모습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하더라도 관계 유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그렇게 하기 위해, 어쩌면 상대방을 변화시키려고 할 지도 모른다. 실현되지 않는 이상과 기대를 만들어내고 이끌어내려고 할 지도 모른다.

이것은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다. 단지 마음 속에 만들어놓은 이미지에 최대한 맞추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행동한다면, 상대방 기분이 상할 수 있고,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바꾸려 한다면 당신은 어떻겠는가? 상대방이 바뀌길 요청하는 것은 당신이 상대방의 변화를 요구하지 않고, 상대방의 의견을 고려하는 선에서 타당한 것이다.

관계의 위기: 나의 관계는 왜 계속 위기로 이어지는가?

또 다른 실수는 일단 관계를 맺으면, 더 이상 노력을 할 필요가 없다고 믿는 것이다. 사랑은 날마다 키워나가야 하는 것이지만, 이유가 무엇이든, 사람들은 무언가를 확실히 가졌다고 느낄 때 편안함을 느낀다. 그리고 파트너에게 얼마나 그를 사랑하고 감사한지 보여주는 것을 잊는다. 존중과 존경을 바탕으로 한 건강한 관계를 원한다면 이것들은 기본적인 것들이다.

우리는 한 팀이다

관계에서 잘못된 모든것에 대해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은 자신의 책임을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커플은 한 팀이다. 만약 모든 것을 다른 사람 탓으로 돌린다면 그것은 팀이 아니다.

의심할 여지 없이, 의사소통의 부족은 대부분의 위기를 야기시키는 요인이다. 무엇이 당신을 괴롭히는지 침묵을 지키는 것은 건강하지 않은 방법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각을 마음속에 쌓아두고 폭발 할때까지 침묵을 지킨다. 또한 상대방에 대한 의심을 품고 아무 말도 하지 않는 것도 좋지 않다. 이것을 우리가 관계에 대한 불확실성 속에 살게 할 것이며, 관계를 위협하는 결정을 내리게 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은 상대방과의 유대감을 해치게 될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공간이 필요하다

관계의 위기를 일으킬 수 있는 또 다른 요인은 감정적 의존이다. 이것은 파트너가 자신의 유일한 행복의 원천이라고 믿을 때이다. 그 사람이 없으면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고, 완전히 모든 것을 상대방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그 사람 없이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그 사람 없이 기분이 좋은 것은 불가능 하다고 믿는다.

하지만 관계에서 각자가 자신만의 공간을 즐기는 것은 중요하다. 각자 친구들도 만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야 한다. 파트너는 우리 세상의 중심이 아니며, 우리가 그들을 그렇게 여긴다면 그들은 숨이 막힐 수 있다.

복잡한 관계

또한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두려움, 불안정 그리고 관계에 대한 의심을 낳는다. 이 모두는 즉각적인 관계의 위기로 이어질 수 있다.

연인은 함께 살아가는 동반자

당신의 파트너는 소울메이트이다. 상대방이 당신을 완전하게 만들지는 못한다. 당신이 생을 함께 하고 싶은 사람은 여행의 동반자이지, 당신의 삶의 이유가 아니다.

또한 당신의 관계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다. 겉으로 보기에 그들은 완벽해 보인다. 다른 커플들은 모든 것을 다 같이 하는 것 같아보이고, 절대 떨어져 있어 보이지 않는다. 당신의 관계도 그랬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이는 당신의 관계에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눈으로 보이는 것 이면에는 어떤일이 벌어지는지 모른다. 그들 또한 매일 관계의 위기를 겪고 있을지 모른다.

당신의 관계를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은 불공평하고 무의미하다. 당신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고, 다른 삶을 살고 있으며, 각자 직면한 문제도 다르다. 각각의 커플은 유일무이하고, 이를 명심하는 것은 너무나 중요하다.

성숙한 사랑이란 약속하지 않고도 서로에게 끌리며, 구속하지 않고 함께 하는 것이다. 사랑은 감사함으로 더욱 성숙해지고 또한 자유와 함께 성장한다.

-Ari Shemoth-

모든 관계의 위기는 기회이다

위기는 관계를 변화시키고 바꿀 수 있는 기회이다. 이러한 변화들은 관계의 발전이 될 수도 있고 관계의 분열이 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는 당신을 잠시 멈추고 관계를 뒤돌아보게 하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첫번째 방법은 오픈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가능한 최선의 방법으로 위기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관계를 되돌아보고 서로 대화를 하는 것 뿐 아니라, 스스로 명상을 하는 것도 의미한다.

당신의 파트너와 이야기하기 위해 앉아있다면, 불만사항은 잊고, 실용적이고 긍정적인 관점으로 대화하라. 당신의 파트너에게 그들이 잘못한 모든것을 상기시키는 것은 득이 되지 않는다. 대신 서로 타협할 수 있도록 일어난 일을 개선하거나 해결할 방법을 생각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관계는 계속해서 위기를 맞을 수 있다. 만약 스스로 해결할 수 없다면, 관계 전문가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관계의 위기는 결별로 이어질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떠한 경우이든, 이는 필요한 경험이다. 당신과 당신의 파트너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