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사람들의 7가지 특징

2017-12-07

긍정적인 사람들의 특징은 무엇일까? 그들은 스스로를 위해, 그리고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위해 스스로 행복을 만들어낸다. 그들은 부정적인 마음에 사로잡히지 않고, 더욱 밝은 쪽으로 생각을 전환할 수 있다. 긍정적인 사람은 자신이 세상을 보는 방향을, 긍정적인 것으로 정하고, 자신의 삶의 틀을 만들어낸다.

물론, 긍정주의를 더욱 선호하게 되는 천부적인 성격도 있긴 하지만, 긍정적으로 된다는 것은, 후천적은 삶의 태도의 반영이나 연습이 더욱 많이 좌우한다. 이번에는 이 긍정적인 사람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의식적으로건, 무의식적으로건, 우리 모두는 우리의 선택에 따라 우리의 삶을, 우리의 시점에서 비춰낸다. 우리의 선택은, 우리의 개인적 경험, 우리의 성격과 그에 관련된 우리의 취향 등에 따라 달라진다. 가끔은 현실적 반영은 없이, 순수하게 취향에 따라 정해지기도 한다. 결국에는, 당신만의 삶의 관점을 정하기보다는, 다른 사람의 관점을 따라가는 것이 더욱 쉽다.

“삶에는 빛과 어둠이 모두 있다. 우리는 우리를 가장 기쁘게 하는 것을 골라야 한다.” – 새뮤얼 스마일스

긍정적으로 된다는 것은, 자신의 삶이 장밋빛이거나, 풍요로운 어린 시절을 보냈거나, 이미 자신의 삶이 충분히 풍요로워야 가능한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 다른 사람, 그리고 각자의 삶에서 서로를 구할 수 있는 최선의 선택을 하는 것이, 바로 구원의 과정이다. 긍정적인 사람이 부정적인 면을 전혀 모르는 것도 아니다. 부정과 긍정의 사이에서, 긍정을 선택했을 뿐이다.

긍정적인 사람들의 7가지 특징

매일매일을 마주하다보면, 부정주의자가 되는 것은 의외로 쉽다. 아무도 자신의 고통이나 좌절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으니까. 불만을 토하는 것은, 그저 수동적인 면이나 순응해버리는 것을, 합리화하는 것일 뿐이다. 하지만 긍정주의자는, 도전을 받아들이며, 성장하고, 발전해나간다. 이제, 그 긍정주의자들이 갖는 특징을 하나하나 살펴보자.

1) 그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싸운다

자신의 목표를 위해 싸우는 것, 그 단순한 행동이 모두를 살아있다고 느끼게 만든다. 반면에, 자신의 목표나 소망을 이뤄내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의 삶을 항상 부정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만일 긍정주의자를 정의내리는 말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아마 자신의 목표를 정하고, 이를 위해 싸우는 힘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들의 특징

긍정주의자들은 현실적이기도 하다. 그들은 자신들에게 불가능한 일이나, 능력 밖의 것을 목표로 정하지 않는다. 당신이 그저 목표로 정했다고 해서, 그 목표를 반드시 이룰 수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당신의 꿈이, 만일 이룰 수 없는 그림의 떡이라면, 그만한 실망감도 느끼기 힘들 것이다. 중요한 것은, 높은 수준의 목표를 정하는 것과, 불가능한 목표를 정하는 것은, 전혀 다른 이야기라는 것이다.

2) 다른 사람들이 실패를 바라볼 때, 그들은 배움의 기회로서 바라본다

긍정주의자로서, ‘실패’라는 것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그들은 실수와 오류, 불가능한 도전, 이룰 수 없는 목표가 존재한다는 것을 분명히 알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 어느 것도 무정한 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것이 긍정주의자를 만들어내는 힘이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보는 힘, 밝은 내일을 바라보는 힘..

그 어떤 위대한 인간도, 오류나 실패를 한번도 겪지 않고 성공한 적은 없다. 실수는 고쳐지고, 구멍은 메워지고, 실패는 극복되어, 위대한 성공의 밑거름이 되어준다. 모든 실수에는 그 교훈이 잠들어 있다. 그리고, 그 교훈에는 성장을 위한 힘도 존재한다. 긍정주의자들은 성공은, 오직 자신이 포기하는 것 뿐임을, 잘 알고 있다.

3) 스스로에게 정직하다

스스로에게 정직하다는 건, 스스로 합리화나 변명을 늘어놓지 않는다는 것을 말한다. 이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용기가 필요하다. 당신은 진실에서 도망치지 않아야 하기 때문이다. 삶과 얼굴을 직접 맞대고, 스스로에게 진실해야 하기 때문이다.

열쇠

긍정적인 사람들은 자신이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신의 실수를 겸허히 받아들인다. 그들은 자신의 실수를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을 극히 피하고, 자신이 항상 옳지는 않다는 것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을 정도로 스스로에게 자신감을 갖는다. 이 태도는 자신을 더더욱 강하게 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실수를 받아들이는 것은, 더 나아지기 위한 한 과정이기 때문이다.

4)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스스로를 남과 체계적으로 비교한다는 것은, 그저 당신의 생각을 왜곡시키고, 마음에 독을 넣는 것과 같다. 우리는 아무와도 비교할 수 없는 존재이다. 다른 사람과 나 자신, 어느 쪽이 더 낫거나 못하다는 것을 정확히 측정할 방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어쩌면 한 기업의 CEO보다, 한 죄수의 마음이 더욱 올바를 수도 있고, 그저, 목표를 정하는 방식이 다른 것 뿐일 수도 있다. 이를 제대로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는 없다.

진정한 긍정주의의 기반은, 이 현실을 인지하는 것에 존재한다. 그 어느 누구도 다른 사람보다 더 낫거나, 못하지 않다. 인간 사이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비교도, 상대적인 것이다. 꾸준히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는 사람은, 자립성이 부족하고, 스스로 판단하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삶이 자신이 원하는 식인지 판단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이 이에 동의하건 아니건, 결국에는 자신이 정하는 것이다.

5) 스스로 동기를 찾는다

동기부여란, 스스로 얼마나 장애물을 앞에 두더라도, 스스로 움직이는 것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그 말인즉, 스스로를 어떤 특정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긍정적인 사람들은 이 힘이 자신의 내면에서 나오는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이것은, 자신이 남의 지시대로가 아니라, 자신만의 신념에 의해 행동하는 것이기 때문임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빙산을 맴도는 고래

자신이 비로소 자신이 하는 일의 이유를 알게 되었을 때, 그리고 그 동기를 키워갈 때, 그 사람은 비로소 동기부여를 찾은 것이다. 인간의 신념은, 그 사람이 앞으로 나아갈 힘을 준다. 자신의 꿈을 쫒는 이유를 아는 것은, 그 사람이 문제에 너무 깊은 신경을 쓰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게 해준다. 긍정주의자는, 자신이 하는 일을 스스로 믿는다.

6) 다른 사람의 본연의 모습을 받아들인다

우리는 다른 사람을, 우리 스스로를 대하는 방식과 비슷하게 대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자신에 대해서 받아들인다면, 다른 사람도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반대로, 어떤 사람이 자신을 제대로 받아들이지 못하거나, 자기애가 부족하거나 한 경우, 자신의 내면의 갈등을 그대로 남에게 전가하곤 한다. 이것이, 지속적인 비난의 대상을 찾아 헤매는 이유이다.

긍정적이라는 것에는, 먼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질 것을 필요로 한다. 그렇다고 당신이 이기적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그저 자신의 가치만 알고 있으면 충분하다. 이것이, 긍정적인 사람이 다른 사람의 가치를 더욱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이유이다. 그들은 모든 인간이, 같은 역사를 함께 살아가는 동지임을 알고 있다. 그들은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장소에서, 자신만의 목적을 갖고 살아가고 있음을 알고 있다. 그들은 결속이 현재를 더욱 자신감 있게 마주할 수 있다는 것을 결코 잊지 않는다.

7) 그들은 스스로를 개척한다

아무도, 자기 자신을 개척하지 않고서, 긍정주의자가 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스스로를 안다는 것, 스스로의 실수와 오류를 용서하고 받아들이는 것, 그리고 당신의 지금까지의 성과에 적절한 가치를 부여하는 것 등을 의미한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업무의 성과이기도 하다. 이 당신의 업무를 하면서, 스스로의 과정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 것이, 긍정주의의 지름길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