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적인 기억을 극복하기 위한 5단계 전략

05 7월, 2018

충격적인 기억을 극복하는 것은 대부분 항상 아주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그 기억들이 당신의 남은 인생을 해치게 하기 전에 극복해야 한다. 그 기억이 자신의 성격과 자신이 정말 누구인지를 바꾸게 해서는 안된다.

트라우마는 인생의 부정적인 사건으로부터 발생한 심리적 상처라고 정의된다. 이는 당신에게 극적인 영향을 미치고 엄청난 감정의 고통을 일으킨다.

당신은 과거를 바꿀 수 없다. 당신에게 큰 고통을 끼친 이 경험 또한 당신의 일부이다. 그 고통은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복잡한 관계, 어린시절 학대 등이다. 이런 고통은 당신이 인지하지 못할지라도 소중한 인생 교훈이 될 수 있다. 이는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회복력: 충격적 기억은 어떻게 진화화는가

이상한 일이지만 어떤 사람들은 충격적 경험을 한 이후에 훨씬 더 강해진다. 우리는 실제로 트라우마와 약점을 긍정적인 것으로 바꿀 수 있다. 당신이 그것들을 삶의 일부로 만들고 적응 할 수 있어야만 한다.

충격적인 기억을 극복하기 위한 5단계 전략

하지만 충격적인 경험에서 긍정적인 무언가를 얻는 것은 자신의 능력에 관한 것만은 아니다. 상황을 더욱 강하고 현명하게 해결하고 싶다면, 이는 또한 다양한 사람들과 사물들과 관련된 것들에 달려있다.

2004년 12월에 알바로 벨론 가족에게 일어난 일을 좋은 예로 볼 수 있다. 그날 마리아와 엔리크는 태국에서 그들의 세 아들과 함께 크리스마스 휴가를 즐기고 있었다.

쓰나미가 닥쳤을 때, 그들의 삶은 영원히 바뀌었다. 그 비극이 태평양 해안에서 수만 명의 생명을 앗아간 몇년 후에, 그 가족은 오늘날 완전히 정상적인 삶을 살고 있다. 그들은 그 큰 사건이 몰고온 변화와 공존하고 있는 것 같이 보인다.

방어기제로서의 기억 차단

우리의 기억은 항상 선택적이지만, 우리에게 정신적 충격을 주는 기억에 대해서는 특히 선택적이다. 다시말해 우리의 기억은 과거를 무시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방어기제를 활성화시킨다.

이 방어기제의 주요 목표는 당신이 경험한 어떤 충격적인 것으로부터 당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이는 사건들에 대한 당신의 부정적인 기억들을 모두 차단하기 때문에 그 기억을 되살림으로 고통 받지 않아도 된다. 이 “기억상실”은 당신이 내면화 시켜서는 안되는 것들에 대한 방패처럼 작용한다. 그 기억은 너무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충격적인 기억과 관련된 생각을 피하는 것은 매우 흔한 일이다. 어떤 상황, 활동, 대상 또는 사람들이 일어난 일을 상기시키는 것을 피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이 방어기제로 인해 그 트라우마를 기억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모든 부정적인 영향이 갑자기 사라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고통, 슬픔, 두려움 그리고 분노는 당신의 마음 속에 남아있을 것이다.

충격적인 기억을 극복하는 방법

주변 사람을 믿을 것

당신의 말을 듣고 당신을 지지하는 사람들 곁에 있도록 노력해 보라.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야기 해보아라. 당신을 고문하고 삶을 즐기기 어렵게 만드는 기억들에 대한 감정을 외부로 표출하라. 신뢰하는 사람들은 항상 당신을 지지하고 공감할 것이다. 

때로 트라우마는 실제로 일어난 일이 아니라 자신이 인식한 것들에서 온다. 예를 들어, 당신이 어렸을 때 사랑받지 못했다거나 거절당했다고 느꼈을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실제로 그랬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당신이 마치 그것이 사실인 것처럼 경험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감정적 트라우마의 결과를 다루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그 사건이 정확히 그런 식으로 일어났다고 하지 않았더라도 말이다.

시간을 가지고 스스로를 치료할 것

어떤 충격적인 경험을 겪은 후에는 당신이 반드시 겪어야 하는 치유의 과정이 있다. 이는 당신이 감정적으로 자유롭게 될 때까지 끝나지 않는다. 당신이 부정적인 경험을 겪었다면 당신의 몸과 마음이 그에 영향을 받지 않을리는 없다. 트라우마의 경험은 행동의 그리고 신체적 변화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그 순간부터 당신이 인생을 살아가는 방법을 바꾸어버린다.

이를 극복하는 과정이 얼마나 걸리는지는 사람에 따라 다르다. 감정에 있어서 일정이나 한계를 확실히 정하기는 어렵다. 중요한 것은 과거를 똑바로 고통 없이 기억하는 것이다.

창밖을 보는 여인

전문가의 도움을 구할 것

트라우마에는 명확한 원인이 없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당신이 해야 할 중요한 일은 어디에서 트라우마가 왔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난 후에만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를 만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치료를 통해 기억을 짚어보는 것은 감정적 혼란의 원인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자신에게 시간을 할애할 것

미래에 무엇을 할지 생각함으로서 당신의 삶을 바꾸려고 노력해보아라. 비슷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는 치료 그룹을 찾아보아라. 그렇게 당신이 어디에서 오는지 이해할 수 있는 친밀한 환경에서 당신의 의심, 두려움,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 생활로 돌아가고, 친구들과 어울려보아라. 중요한 것은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이다. 수업을 듣거나 모임에 가는 것은 모두 자존감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신체 운동을 해보자. 힘, 유연성 그리고 균형은 당신이 충격적 기억을 다룰 때 도움이 되는 세가지 기둥이다.

삶에 목적을 부여할 것

당신이 인생에서 어떤 목적을 찾는다면, 당신의 자긍심을 높이고, 당신이 무언가를 할 이유를 찾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이는 당신이 부정적인 것에 빠지는 것을 막아줄 것이다. 이는 당신의 회복력을 증가시키는 것 이외에도 충격적 기억이 인생을 집어 삼키는 것을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빅터 프랭클은 삶의 목적을 찾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의 행복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탐험하고자 하는 열망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