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이 게으름이라는 가면을 쓸 때

21 6월, 2018

분명 인생의 어느 시점에서 당신은 게을러 져서 친구들을 만나거나 수업에 너무 열광적으로 등록한 적이 없을 것이다. 당신 속의 일부는 가고 싶어 하지만, 시간이 다가오거나 며칠 전쯤이면 게으름이 그 추악한 머리를 내놓는다. 하지만 그것이 사실은 게으름이 아니라 두려움이라면? 두려움이 게으름이라는 가면을 쓸 때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

많은 감정이 서로의 뒤에 숨어서 우리를 혼란스럽게 한다. 그것은 우리가 그들을 보지 못하게 감정의 미로에서 자신을 잃도록 가장한 것과 같다. 우리가 그들을 발견하고도 미로 속에서 길을 잃는다면, 그것은 우리가 자신을 모르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직 정서적 성숙에 도달하려면 갈 길이 멀다.

게으르다고 느끼는가?

게으름은 단지 우리 자신을 보호하고 우리가 원하지 않는 것을 피하는 한 방법이다. 친구들과 만나기로 약속한 날이 오거나, 우리가 시작하기 위해 등록한 과정이 오면 우리는 무기력해진다. 우리는 하고 싶지 않은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대답할 때까지 계속 생각한다.

이런 상황은 아주 조심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결정한 것이 애초에 긍정적이었다면, 게으름이 그들을 변화시켰더라도, 당신이 그것을 하고 싶어 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사실 당신은 무엇인가로부터 도망치고 있다. 친구들과 함께 있으면 편한가? 그들에게 무슨 일이 생겼나? 대중 앞에서 말하는 것이 두려운가? 아니면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는 것이 두려운가?

두려움이 게으름이라는 가면을 쓸 때

위험 신호: 두려움이 게으름이라는 가면을 쓸 때

게으름으로 가장한 두려움은 우리에게 위험을 알린다. 그것은 우리가 직면하고 싶지 않은 것을 상기시킨다. 그 상황이 현실이 되기 전까지 우리는 전혀 생각해 보지 않는다.

그래서 때가 되면, 우리 마음속에서 알람이 울린다. 우리를 두렵게 만들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기를 바라는, 절대 직면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한마디로, 게으름이다.

게으름은 큰 두려움을 숨기려고 할 때 큰 함정이 될 수 있다. “나는 정말로 그럴 기분이 아니야.”, “난 거절하는 법을 배워야 해”, “난 더 단호해야 해”라고 말하는 것은 아마도 당신을 두렵게 하는 어떤 것으로부터 숨어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게으름은 구세주가 된다. 두려움을 피하기 위한 방어적인 반응이다. 하지만 친구에게 더 단호하게 “아니”라고 말해야 한다는 함정에 빠지지 않아야 한다. 다만, 우리가 다루고 싶지 않은 것일 뿐이다. 우리 내면에는 게으름을 핑계로 삼는 두려움이 있다.

두려움의 가면 벗기

두려움은 여러 옷을 입고, 그중 일부는 매우 미묘하다. 하지만 감정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법을 배우면 두려움이라는 가면을 벗을 수 있다.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자.

두려움

당신이 좋지 않게 끝나버린 실패한 관계를 경험했고, 트라우마가 생겼다고 상상해보라. 이젠 혼자가 되어, 고독에 대처해야 한다. 친구들은 여전히 당신을 만나고 싶어 하지만, 그들은 또한 그들의 파트너도 데려오고 싶어 한다. 그들과 함께할 때가 오면 게으름과 무기력이 엄습한다. 이 두 적은 우리가 집에 머물도록 설득한다.

이런 상황에서 실제로 그들과 정말로 만나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실패한 당신 곁엔 아무도 없으며, 친구들이 파트너와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며 상처를 받을 것이다.

고통을 피하기 위한 고립

비록 친구의 파트너와 즐기지만, 두려움의 희생양이 된다. 그것은 당신이 아직 배워 본 적 없는 경험의 산물이다. 이 두려움이 당신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당신이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리라는 것이다. 그래서 당신은 그 불쾌한 느낌을 다시 느끼지 않기 위해 자신을 고립시킨다.

두려움 고립

게으름의 가면을 쓰는 두려움은, 보호를 의미한다. 하지만 당신의 성장은 멈추게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기꺼이 도움을 청해야 한다.

두려움을 없애야 한다. 단지 행복을 느끼는 것과 행복이 완전히 공존할 수 없다는 단순한 이유로, 당신이 그 방식을 계속 유지한다면 항상 당신의 삶은 제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