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가 아닌 현재를 사는 것의 중요성

· 2018-07-01

과거의 시간들은 현재의 우리에게 기억되어 우리의 마음 속에 새겨져 있다. 이 “새겨지는 것”은 우리의 생각, 말 그리고 행동 방식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이것은 우리가 인생에서 어려운 상황들을 만났을 때, 그것을 극복하는 전략에도 영향력을 행사한다. 우리가 이미 겪어본 경험, 배운 것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들은 현재의 우리라는 사람의 일부이다. 계속해서 이 글을 읽고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사는 것의 중요성을 깨닫기를 바란다.

과거는 우리 인생에 중요한 부분이지만, 그것은 우리가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우리의 현재 그리고 미래 안에 있다. 우리는 과거의 조합이 아니다, 우리는 현재의 삶에 집중해야 한다. 

과거가 아닌 현재를 사는 것의 중요성

우리가 과거에 한 일은 그 당시 우리가 누구인지를 정의했을 수 있다. 하지만 당신은 더 이상 같은 사람이 아니다, 당신은 현재를 살아가는 다른 사람이다. 인간인 우리는 계속해서 변화한다. 우리는 우리가 얻는 새로운 정보와 우리가 배우는 새로운 것들로 인해 매일 조금씩 변화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변화는 불가피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과거의 행동이나 말에 대해 흡족해 하거나 후회하는 것이 우리에게 해만 된다고 말하는 이유이다. 죄책감은 잘 사용하기만 한다면, 과거에 잘못했던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게 해주는 감정이라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우리가 죄책감에 너무 크게 사로 잡히고 그것이 집착이 되면, 그것은 우리의 인생에 큰 혼란을 야기하고, 과거를 극복하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 해로운 감정이 될 수 있다.

과거는 현실적이지 않다

비현실적이라는 것은 눈에 보이지 않고, 그것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으며, 만지고, 냄새를 맡고, 보고 듣는 것이 다 불가능하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은 현재 우리의 인생에 존재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그 존재를 부정하라는 의미가 아니다. 아마도 그것은 어느 시점에는 매우 현실이었을 것이다. 물론 우리는 그것이 한때 현실이었음을 알고 있다, 하지만 이제 그것은 우리의 마음 속, 정신 속에서만 현실일 뿐이다.

상상 속에만 존재하는 무언가를 바꿀 수는 없다. 우리는 그것에 대해 어떤 행동도 취할 수 없고, 따라서 과거의 상황을 변화 시키기 위해 현재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태양을 바라보고 있는 여자 뒷모습 사진

이런 이유로, 우리의 마음이 과거로 떠날 때마다 우리 자신을 다시 현재에 “되돌려 놓는” 것은 좋은 방법이다. 같은 의미로, 우리의 마음이 미래에만 집중할 때도, 그것이 우리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은 우리를 쓸데없는 불안으로 채우는 것 뿐이다. 실제로 존재하는 유일한 것은 여기이고 지금이다. 과거와 미래는 우리의 머리 속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다.

현실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우리가 실제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현재의 현실이다. 그리고 매우 다른 또 다른 하나는 심리적 현실이다. 심리적 현실에서 우리가 하는 어떤 행동들은 쓸모가 없다는 수준에만 그치지 않는데, 그것은 과거의 고통에 집착하거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우리 스스로를 망가뜨리는 것이다.

만약 우리가 어제 일어났던 일로 인해 오늘 괴로워하고 영향을 받는다면, 우리는 삶에 현재라는 소중한 시간을 잃는 것이다. 

현재에 충실하기 – 방법은?

진정으로 현재에 충실하게 살아가기 위한 첫 단계는 과거가 실제가 아님을 깨닫는 것이다. 그것은 한때 현실이었지만, 지금은 아니다. 따라서 우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무언가에 너무 큰 중요성을 부여하거나 가치를 두는 것을 멈추어야 한다. 물론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과거를 통해 배운 것을 현실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하는 것이다. 그런 방식으로 과거는 유용한 것이 되고, 우리의 일부로 남아있을 수 있는 것이다. 문제는 우리의 성장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은 과거에 갇혀 살아갈 때 일어나는 것이다.

다음 단계는 과거나 미래로 떠나려는 우리의 생각을 자제하는 것이다. 상상력은 현실과 혼돈하거나, 그것을 과장하지만 않는다면 매우 소중한 선물이다. 

따라서 “그랬어야 했다” 거나 “그러지 말았어야 했다”는 생각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면, 스스로 그 생각을 멈추어야 한다. 당신은 현재의 일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지에 집중해야 한다. 이 방법을 의식적으로 연습하면,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풀밭에서 꽃향기를 맡는 여자 사진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마지막으로 과거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든 현재의 행동을 멈추어라.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는 사실을 받아 들여야 한다 – 무슨 일이 일어났건, 그것에는 이유가 있었을 것이다. 그것이 좋은 것이건, 나쁜 것이건 말이다.

이미 벌어진 일을 바꿀 힘이 없으므로, 과거에만 필요했던 감정을 경험하는 것은 쓸모가 없다. 

또한 다른 사람을 비판하거나 상처를 입히는 것, 애원하거나 이미 벌어진 일을 곱씹는 것은 의미가 없다. 과거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은, 우리가 다시는 똑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무언가를 배웠다는 것 뿐이다. 

그러니 현재의 삶, 당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 현재 당신이 만나는 사람, 당신이 만지고, 냄새를 맡으며, 먹고, 듣는 것들에 집중하라. 적어도 지금 그 이상 다른 것은 없다. 오늘을 살고, 자신을 과거로부터 자유롭게 풀어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