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치료 혹은 심리 치료: 무엇이 더 좋을까?

· 2018-07-02

정신 질환이나 감정적인 문제로 병원을 찾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아마도 약을 처방 받거나 정신과 의사 상담을 권고받을 것이다. 이것은 의문을 품게 만든다:약물 치료 혹은 심리 치료,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가? 약을 복용하는 것이 심리 치료보다 효과적인가?

우리는 문제를 사라지게 하기 위해 쉬운 길, 알약을 선택한다. 하지만 문제들은 사라지지 않는다. 약을 끊었을 때도 문제는 여전히 존재한다. 아니면 평생 약을 달고 살아야 하는가? 아니면, 해결책은 무엇일까?

계속해서 읽으면서 인지 행동 심리학자를 이용한 치료가 좋은지, 아니면 약물 치료로 시작하는 치료 계획을 보완할 있는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화학, 대수학, 문학과 달리, 심리학은 당신 마음을 위한 사용자 매뉴얼입니다. 그것은 삶의 지침이다.”

다니엘 골드 스타인

약물 치료 혹은 심리 치료: 향정신성 약물의 문제

이 글의 목적은 향정신성 약물 투여를 영원히 끝내려는 것이 아니다. 그것이 필요하고 정말로 좋을 때가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그것이 너무 과도하게 처방된다는 것이다.

건강 전문가들은 이런 종류 약물의 단기 및 장기적 부작용을 알고 있다. 하지만 문제는 이것만이 아니다. 특정한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데 그들의 효과가 의심스럽고, 우리의 건강 시스템을 고려할 때 단기간에 가장 경제적인 해결책이기 때문에 처방될 뿐이다.

약물 치료 혹은 심리 치료: 무엇이 더 좋을까?

그러나 장기적으로 볼 때 이들의 비용은 실제로 매우 높다. 약물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종종 발병 원인을 무시하고, 그래서 장애가 만성이 된다. 우리가 볼 수 있듯이, 약물은 장점은 많지 않지만 단점은 많이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약물이 왜 그렇게 많이 사용될까? 한편으로는 제약 산업의 경제적 이익과 관련이 있다. 또한 약을 먹음으로써 그들의 불편함이 사라지기를 원하는 것은 환자들 자신이다.

약물 치료 또는 심리 치료: 왜 인지 행동 심리 치료가 더 나을까?

내가 문제를 빠르고 “고통 없이” 해결하고 싶어 한다면, 그것이 왜 나쁠까? 왜냐하면 그것은 실제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설명을 해보자면, 그렇다. 향정신성 약물은 그것들을 복용하는 동안 불안감을 줄이거나 기분을 좋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하지만 그 후에는 어떨까?

약을 먹는 것을 멈추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감정적인 불안감이 다시 나타난다. 왜일까? 왜냐하면 불안감을 다루는 전략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한 가지는 모든 것이 정상적일 때 삶은 우리 맘이 편치 않은 상황을 가져다 줄 것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그 문제의 상황은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장기전이 될 수도 있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때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는 때이다. 어머니, 환경, 대통령의 탓으로 돌리지 말라. 자신의 운명을 스스로 통제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앨버트 엘리스-

문제는 바로 거기에 있다. 약은 우울증이나 불안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부정적인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 주는 것은 질 좋은 심리 치료이다. 치료가 끝나고 나서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심리 치료

약물 치료가 하지 않는 어떤 것을 심리 치료가 할까?

삶 전체에 도움이 될 감정적인 관리 전략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심리 치료는 건강에 위험하지도 않고 향정신성 약물이 가진 부작용도 없다. 게다가 경제적인 측면에서 심리 치료는 더 저렴한 선택이다. 하지만 심리 치료는 그것보다 훨씬 더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환자들이 약물 치료보다 심리 치료를 더 잘 따르는 경향이 있다고 해보자. 회복률은 높고 재발 위험은 상당히 낮다. 또한 심리 치료는 장애가 만성이 되는 것을 막아 준다.

“자기 인식과 스스로의 발전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어려운 일이다. 그것은 보통 많은 용기와 인내를 필요로 한다.”

-아브라함 매슬로-

이제 한 가지를 생각해 보자. 무엇이 더 가치 있는 것일까? 심리 치료는 쉬운 것일까 아니면 실제로 효과가 있는 것일까? 후자일 것이다. 일이 성과를 내는 것을 보면 기분이 좋아진다. 우리는 기쁨과 성취감 같은 감정을 느낀다. 그래서 심리 치료는 당신에게 부정적인 감정을 다루는 법만 가르쳐 주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자긍심과 기분을 높여 준다.

결론적으로, 인지 행동 치료는 대부분의 정신 질환에 대한 선택적 치료로 권장된다. 심각한 경우에는 약물 치료가 필요하지만, 거의 대부분 심리 치료를 동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