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뮬란: 여성을 위한 좋은 본보기

2019-02-10

영화 ‘뮬란’, 누구나 아는 이 디즈니 영화는 1998년, 중국 전설 화목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의 절찬을 받았고 영화로서도 대성공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진정한 고전이 되었다.

파뮬란(Fa Mulan)은 건강이 안 좋은 참전 용사 파조우(Fa Zhou)의 유일한 딸이다.

뮬란은 가족의 명예를 위해서 중매 예식에 가야 한다. 그녀는 예식에 가야 한다는 생각에 불안하기만 하다.

그 당시 여자는 좋은 남편과 짝지어지고 그 과정을 통해서 가족의 명예를 살리는 것을 간절히 원했다.

가족의 가치와 좋은 가정주부로서의 여성의 역할은 사회 깊이 뿌리 박혀있고 뮬란에 대한 압박은 거셌다.

그녀는 세상이 기대하는 ‘여자’로써의 준비가 됐다고 느끼지 않는다. 그녀는 평범한 여자들과는 다른 희망과 소망을 갖고 있다.

모든 것이 파국으로 치닫고 있고, 뮬란은 가족의 명예를 더럽히고 사회에 적응하지 못 하는데 대한 죄의식을 느낀다.

동시에 중국의 군대가 훈족과 전쟁을 치르고 있다. 황제는 각 가족에서 남자 한 명씩 군대에 나가라고 요구한다.

뮬란 가족에서는 남자가 아빠밖에 없다. 그래서 아빠가 군대에 가야 한다.

뮬란은 이미 병들어 있는 아빠가 돌아올 가능성이 없다는 걸 잘 알고 있기에, 이 결정에 반기를 든다.

뮬란이 과격한 결심을 한다. 남자로 변장을 해서 집을 떠나 군대로 들어가기로 결심한 것이다.

영화 뮬란 속의 명예와 의무

전통적인 가족의 가치는 남자가 영웅이고 여자는 두 번째로 밀려난다. 이런 규칙은 확고히 자리를 잡고 있지만, 뮬란은 그런 상황에 완전히 젖어 들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중매 예식을 참가하는 동안, 여자들이 그 모든 규칙을 따르고 남편을 맞을 준비에 신이 나는 것처럼 보인다. 반면에 뮬란은 마지막까지 준비를 하고, “커닝 쪽지”에다 하고 싶은 말을 적어서 기억한다.

그녀는 뭘 해야 할지 정확히는 모른다. 가족의 명예를 지켜야 하는 걸을 알고 실제로 부모에게 명예를 가져다주고 싶다.

하지만, 중매 예식에서 모든 것이 틀어질 때, 그녀는 자신의 진짜 의무가 무엇이어야 하는지 다시 생각하기 시작한다.

결국, 그녀는 모든 규칙을 어기고 만다. 전통을 깨부수고 아빠를 대신해서 군대로 간다. 아빠를 위해서만이 아니다;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뮬란은 사회에서 자신의 자리를 찾아야 한다. 그녀는 또한 자신이 존재 가치가 있고, 지고지순한 아내 그 이상임을 자신에게 증명해야 한다.

칼의 상징

뮬란이 남장을 하기로 결심할 때 상징적인 것이 나타난다.

그녀는 아빠의 칼로 머리를 자르는데, 관객은 이 자그마한 부분을 놓치기가 쉽다. 뮬란이 변장하고 변신하는 일부분이고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는 것일 뿐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 뒤에 숨어 있는 것이 있다. 그녀의 머리와 칼은 상징적 함축이 가득한 것이다.

신화를 생각해보면, 칼은 늘 명예와 관련이 있었다.

칼은 ‘남자’와 연결이 된다. 그것은 승리, 개인적 성장 그리고 싸움에서의 명예를 상징한다. 모든 위대한 기사는 싸움에서 이긴 칼을 가지고 있다.

뮬란이 사용한 칼은 아빠의 칼이다. 이 칼은 바로 아빠가 가족에게 명예를 가져다 준 그 칼이다. 그녀는 그 칼로 자신의 머리를 자른다.

머리의 상징

그녀의 머리는 또한 명예에 관련된 어떤 상징성을 담고 있다. 삼손을 생각해보면 된다. 삼손의 머리는 힘과 명예의 상징이었다. 게다가 긴 머리는 여성다움과 관련이 있다.

‘엘시드의 노래’ 에서처럼 엘시드의 수염은 전투에서 이길수록 더 길게 자랐다.

뮬란에 나오는 황제는 아주 인상적인 하얀 수염을 갖고 있다. 즉, 황제의 수염은 지혜와 명예를 상징한다.

뮬란은 이제 실패자이다. 그녀는 가족과 자신을 불명예스럽게 만들었다. 그래서 자신의 머리를 자르는데, 아빠의 명예의 상징이었던 칼로 자른다.

결국 중국을 구하고 군대에서 돌아왔을 때, 뮬란은 그 칼과 황제가 준 다른 물건들을 아빠에게 드린다. 그리고 가족에게 명예를 돌려준다.

영화 뮬란 속의 여성

보았듯이, 뮬란은 완전히 비전형적인 여성 캐릭터이고 디즈니 영화에서는 본적이 없다. 그녀는 반항아이고 규칙에 도전하는 여성이다.

그녀는 우리 모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어떤 남자도 여성보다 더 가치가 있는 것이 아니다.

황제가 백성들의 도움을 요청할 때, 그는 각 가족에서 남자 한 명씩만 요구한다. 아빠가 아프다 할지라도 대신에 여자가 뭘 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다. 뮬란은 이것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그녀는 젊고, 현재 상태의 아빠를 대신하여 중국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고 느꼈다. 그녀의 아빠는 건강이 안 좋아서 살아남을 수가 없을 것이다.

뮬란으로서는 모든 게 처음부터 쉽지가 않다. 하지만, 그녀는 이런 장애물들을 기어이 극복하고 다른 군인들로부터 존경과 인정을 받게 된다. 그리고는 그녀가 여자라는 걸 알게 된다.

그녀가 그들을 구해주고 자신이 좋은 전사라는 것을 입증했는데도, 몇몇은 그 사실을 받아들일 수가 없었다.

영화 뮬란: 남성 세상에서의 여성

이 영화에는 남성 세상에서의 여성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보여주는 몇몇 순간들이 나온다. 많은 남자들이 여자의 말을 듣지 않고 “남자 앞에서는 입 닫으라”고 말한다. 남자들은 “여자는 여자이기 때문에 가치가 전혀 없다,” 라고 말한다.

역경에도 불구하고, 뮬란은 영웅이 된다. 모든 고정관념을 깨부수고 나라를 구하면서, 그녀는 여자이기 때문에 사람이 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영화에서 우리는 그녀가 변신하는 전후를 모두 보게 된다. 영화 시작에서 보이는 젊고 천하태평인 뮬란은 사라졌다. 이제는 어떤 남자 못지 않은 강하고 용기있는 여성임을 스스로 증명해 보였다.

“페미니스트는 남자와 여자 모두의 동등함과 인간성을 인정하는 사람이다.”

-Gloria Steinem-

그녀는 아마도 군대 병영에 도착해서 생존자가 하나도 없는 것을 발견할 때까지, 전쟁이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 아마도 몰랐을 것이다.

거기서 그녀는 주인 잃은 인형 하나를 발견하는데, 그 인형은 그녀가 남겨 두고 온 여성적이고 유아적인 면을 상징한다.

그 인형과의 조우는 그녀 자신, 바로 그녀의 진정한 자아와의 만남이다. 그것은 또한 천진난만함에 종지부를 찍고, 성숙한 성인으로의 첫 걸음임을 나타낸다.

뮬란은 공주가 아니고 이 영화는 그녀의 아름다움에 대해서는 일언 반구도 없다. 전형적인 디즈니 영화 공주와는 거리가 멀다.

그녀는 희망과 꿈을 가진 보통의 여자를 상징한다. 역경을 극복하고 남자들에게 결코 자신이 열등하지 않다는 것을 당당히 증명하는 여자상을 보여준다.

“남자 없는 여자는 자전거 없는 물고기와 같다.”

-Gloria Stein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