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텍족의 지혜에 따른 4가지 삶의 원칙: 네 가지 약속

· 2018-08-10

돈 미구엘 루이스(Don Miguel Ruiz)는 멕시코인 연구원이자 작가이며, 톨텍족의 후손이다. 그의 가장 유명한 책은 그의 후손으로부터 받은 가르침의 모음인 “네 가지 약속(The Four Agreements)“라는 서적이다. 이 책에서는 좋은 삶을 살기 위한 원칙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의 책은 영적인 면을 다루며, 카를로스 카스타네다(Carlos Castaneda)의 영향을 크게 받았다. 돈 미구엘 루이스가 이 책에서 말하는 삶의 법칙은 너무나 정확해서 이미 여러 언어로 번역되었고, 4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읽은 바 있다.

“모든 인간은 예술가이다. 인생의 꿈은 아름다운 예술을 만드는 것이다.”

-돈 미구엘 루이스-

톨텍족의 지혜에 따른 4가지 삶의 원칙

“네 가지 약속”, 다시 말해 삶의 네 가지 원칙은 톨텍족의 구원론에서 나온 것이다. 이는 구원을 다루는 신학의 한 부분이다. 즉 자신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우리가 필요한 것을 주는 것, 이것이 바로 돈 미구엘 루이스가 하려는 것이다.  그의 생각에 대한 간단한 요약을 살펴보자.

1. 정직하라

인생의 첫 번째 원칙은 정직함과 관련이 있다. 루이스는 정직함을 존재에 대한 일종의 합의라고 말한다. “말을 하는 데 있어 흠잡을 데가 없게 하라”라고 그는 말한다.

톨텍족의 지혜에 따른 4가지 삶의 원칙

정직하게 말하는 것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 것 그 이상의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는 데 있어 진실성을 갖는 것도 포함하며, 선택한 단어에 마음과 정신을 쏟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루이스에 의하면 단어는 사람을 속이는 힘을 갖고 있다. 자신이 말하는 것이 다른 이들에게도 흔적을 남길 수 있다는 말이다. 말은 깊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어서 그 말이 언급된 지 수년이 지난 후에도 계속 메아리로 울린다.

2. 다른 사람들의 의견으로부터 자신을 자유롭게 하라

“어떤 것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마라”는 말은 루이스의 두 번째 삶의 규약을 설명한다. 모든 사람은 자신의 시각으로 세상을 바라본다. 사물을 바라보고 그들의 개인적 현실 해석에 근거하여 가치를 매긴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이야기 할 때는 그들이 볼 수 있는 현실의 단면만을 이야기한다. 그들의 시각으로 바라볼 뿐이다. 다른 사람들이 말하는 것이 당신과 진정으로 관련한 것이 아닌 그저 말의 산물일 뿐임을 이해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다른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말하는 것은 진정한 가치가 없다. 그들의 좋은 의견이나 나쁜 의견이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게 할 이유가 없다. 다른 사람들의 의견으로부터 스스로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면 불필요한 고통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3.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용기를 가져라

“짐작하지 말아라”는 돈 미구엘 루이스가 말하는 세 번째 원칙이다. 이 삶의 원칙은 명확하고, 자신감 있고, 유연한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게 하는 것이다. 혼란은 더 많은 문제를 불러일으킬 뿐이고, 거기에서는 어떠한 좋은 것도 나오지 않는다.

감정을 표현할 용기

가장 좋은 것은 결코 자신이 진실을 알고 있다고 가정하지 않는 것이다. 자신이 다른 사람의 진실을 알고 있다고 생각해서도 안된다. 이해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주저말고 물어보자.

감정을 명확하고 진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지는 것은 중요하다. 

이는 자신을 다른 사람에게 개방하고 상호 이해를 꾀하는 방법이다. 또한 명확한 표현은 진정한 의사소통의 주된 원리이다.

4. 다른 사람들에게 최선을 다하라

마지막 삶의 원칙은 “언제나 최선을 다하라”이다. 루이스는 결과보다 노력이 훨씬 더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전한다. 어떤 행동을 정말 중요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은 그것에 쏟아부은 노력이다. 그것은 외모나 유용성 혹은 그것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것에 관한 것이 아니다.

목표는 자신이 하는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정한 목표에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내부의 폭군이 자신을 함부로 판단하게 해서는 안된다. 진짜 목표는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결과는 다시 시도해야 할 이유일 뿐이다.

진정 갖춰야 할 것은 타인에게 최선을 다하려는 의지이다. 루이스는 우리가 그 목표를 달성하는 순간 삶이 긍정적으로 바뀔 거라고 말한다. 또한 이를 통해 병과 고통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에게 최선을 다하는 여자

톨텍족에 의해 영감을 받은 삶의 네 가지 원칙은 인생의 기둥과 같으며,. 좀 더 충만하고 실현가능한 삶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위에 언급된 것 중 많은 것들이 서구 사회 심리학과 같은 선상에 있다. 이들은 분명히 성찰해 볼 가치가 있는 생각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