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심리학

영화와 텔레비전은 다른 각도에서 심리학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됩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와 TV 시리즈에서 매력적인 심리학을 발견해 보세요.

인간의 본성을 다룬 영화, 엑스페리먼트

엑스페리먼트(The Experiment, 2001)는 인간의 본성을 다룬 독일 영화다. 영화의 감독은 올리버 히르비겔(Oliver Hirschbiegel)이었다. 이 영화는 연극 블랙박스(The Black Box)를 모티브로 삼았다. 이 연극은 실제 1971년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진행된 실험을 기반으로 한다. 이 영화는 꽤 많은 의문을 가지고 있다. 물론 영화가…

영화 트레인스포팅은 ‘중독’을 어떻게 다뤘을까

트레인스포팅은 1996년 대니 보일이 감독한 스코틀랜드 영화로, 최근 속편인 T2:트레인스포팅이 나왔고 유럽 영화계에서는 획기적인 영화이다. 사실은 이런 상징적인 인물과 그들의 삶에 대한 독특한 반영은 그들이 드나든 어두운 세계를 잊기 어렵다는 것이다. 트레인스포팅(Trainspotting)은 모든 사람을 위한 영화가 아니다. 이 영화의 장르는…

거식증에 관해 이해할 수 있는 영화 5편

이 글에서는 거식증에 관해 이해할 수 있는 영화 5편을 공유하고자 한다. 섭식 장애라는 용어에는 사람이 음식을 먹는 방식과 관련된 많은 다른 장애가 포함된다. 이러한 장애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심리적 이유로 발생하고 유형에 따라 다르다. 아마 우리는 이러한 섭식 장애의 이유 중…

동물을 어떻게 대하는지 생각하게 만드는 동물 영화 10편

우리가 평화롭고 조화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한다면, 이 사회에서 동물 학대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 사실 우리 모두는 동물들에게 더 나은 삶을 가져다주는 일에 어떤 방식으로든 참여할 수 있다. 모든 형태의 동물 학대를 비난하고 그것을 알리는 일이 바로 우리의 의무다. 영화는 우리에게…

트랜스 젠더는 영화속에서 어떻게 표현되는가

트랜스 젠더는 과거부터 논란의 여지가 있었고, 지금도 은근히 금기시 되는 주제로, 그 때문에 너무 오랫동안 그늘에 가려져 있었다. 그것의 정상화는 트랜스 젠더들에게 매우 느리고 힘든 길임을 증명하고 있다. 수십년 전에 비하면, 동성애자에 대한 편견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 것 같다. 이제 더 많은…

11가지 심리 공포 영화

심리 공포 영화는 일반적인 공포 영화와는 완전히 다른 ‘두려움’을 다룬다. 아래에서 시대를 대표하는 심리 공포 영화들을 살펴보도록 하자. 11가지 심리 공포 영화 우리 대부분은 통제된 상황에서 두려움을 느낀다. 하지만 실제로 위험이 없는 한 우리는 그 상황을 즐기고, 두려움보다는 엄청난 아드레날린이…

몸을 긋는 소녀(Sharp Objects)와 자기 파괴적 성향

자기 파괴적 성향은 자신을 해치게 한다. 무엇보다도 고의로 자신을 다치게 하고, 굶주리게 하며 약물 남용을 포함한다. 자기 파괴적 성향은 자존감이 낮거나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에게 흔하다. TV 쇼와 영화는 자기 파괴적 성향을 지닌 인물로 가득하다. 새로운 HBO 시리즈인 ‘몸을…

비행기 –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용을 다룬 훌륭한 영화

몇몇 만화 영화는 어린아이들이 가치관을 습득하는데 훌륭한 역할을 한다. 어른들도 특히 어려움을 극복하는 내용의 영화를 통해 많이 배울 수 있다. 픽사가 만든 영화 비행기 속 더스티의 이야기가 그 좋은 예다. 영화 비행기는 어느 농약 살포기 비행기가 경주 비행기로 변신하는 장면들을…

퍼펙트 스트레인저스: 우리는 사생활을 잃어버렸는가?

만약 주변 친구와 지인들이 당신의 소셜 미디어 계정에 갑자기 접근한다면 어떨까? 우리는 휴대폰에 무엇을 숨기고 있는가? 퍼펙트 스트레인저스(Perfect Strangers, 2017)에서는 이런 궁금증을 탐구하는, Alex de la Iglesia 감독의 스페인 영화다. 이 영화는 Paolo Genovese 감독의 이탈리아 영화 Perfetti sconosciuti(2016)를 각색한…

시카고- 명성에 대한 댓가

시카고는 절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는 뮤지컬 중 하나이다. 셀수 없을 정도로 여러 번 공연됐고, 영화로도 각색되었다. 롭 마샬이 감독한 시카고 영화 버전은 6개의 오스카상을 수상했다. 그중 큰 상은 캐서린 지타존스의 여우 조연상과 최우수 작품상이다. 영화는 비평가들에게도 호평을 받은 성공작이었다. 그…

록키 호러 픽쳐 쇼: 성혁명과 해방

록키 호러 픽쳐 쇼는 리차드 오브라이언이 만든 뮤지컬이다. 1975년에는 영화화되었고 이제는 대중문화의 고전으로 여겨진다. 심지어 영화의 사운드트랙도 고전이 되었다. 이 성공은 배우 수잔 사란든과 팀 커리가 크게 유명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록키 호러 픽쳐 쇼는 시작부터 묘한 영화다. 코메디에서부터 공상과학 뿐…

영화 인썸니아: 잠 못들게 만드는 저 내면의 악마

2002년에 크리스코퍼 놀란은 스릴러 영화 “인썸니아 (Insomnia)“의 감독이다. 알래스카의 아주 이상한 살인 사건에 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은 윌 도머(알 파치노 역)으로 로스앤젤레스의 막강한 경찰관이다. 그는 십대 관련 이 잔혹한 범죄를 수사하기 위해 동료 도노반과 거기로 여행을 떠난다. 살인범을 막 잡으려는 찰나에,…

TV, 영화 속 자아도취 캐릭터

자아도취 성향이 강한 사람은 현대사회에서는 매우 흔한 존재가 되었다. 특히 이런 ‘자아도취’적인 성격을 가진 이들은 어린 세대에서 더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이런 현상이 일어난 데는 언론과 소셜 네트워크의 공이 크다. 인터넷에 자신의 사생활을 끊임없이 자랑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난 것만 봐도…

미녀와 야수: 현대판 클래식

‘미녀와 야수’는 라틴 고전 ‘황금 당나귀’에 등장하는 프시케와 큐피드의 신화와 관련이 있는 프랑스 원작의 이야기이다. 오늘날에는 물론 1991년 디즈니 영화 버전 덕분에 미녀와 야수를 기억한다. 최근에 다시 한번 상영관에서 큰 인기를 얻었는데 이번에는 애니메이션이 아니었다. 빌 콘든 감독이 연출한 이…

대학살의 신: 일상의 캐리커쳐

방 한 칸을 배경으로 네 명의 배우가 나오는 영화는 그다지 매력적으로 들리지 않는다. 그러나 대학살의 신이란 영화는 일상생활을 아주 훌륭히 패러디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이 영화는 야스미나 레자의 동명의 연극을 각색한 것이다. 그 영화에 특출난 배역이 존재한다는 데는…

영화 뮬란: 여성을 위한 좋은 본보기

영화 ‘뮬란’, 누구나 아는 이 디즈니 영화는 1998년, 중국 전설 화목란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이 영화는 비평가들의 절찬을 받았고 영화로서도 대성공이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진정한 고전이 되었다. 파뮬란(Fa Mulan)은 건강이 안 좋은 참전 용사 파조우(Fa Zhou)의 유일한 딸이다. 뮬란은 가족의 명예를…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는 독자들이 판타지와 어두운 이야기의 마법에 걸려있던 시대에 나타난 단순하면서도 가족을 위주로 한 이야기이다. 2012년에 첫 출판되었고 많은 나라에서 베스트 셀러 반열에 올랐다. 이 글에서 소설 원더, 그 무용담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자 한다. 소설 원더, 그 무용담 원더의 주인공은 어거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