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심리학

영화와 텔레비전은 다른 각도에서 심리학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됩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와 TV 시리즈에서 매력적인 심리학을 발견해 보세요.

성별 격차와 벡델 테스트

1년 전 여배우 로빈 라이트(Robin Wright)는 하우스 오브 카드(House of Cards)의 공동 주연인 케빈 스페이시(Kevin Spacey)보다 낮은 출연료를 자신에게 지불한 것을 이유로 넷플릭스에 반대 발언을 했다. 그 이후로 그녀와 동일하게 수십 명의 여배우, 여성 프로듀서 및 감독들이 업계에 얼마나 성별…

서스페리아: 리메이크된 명작

1970년대에 이탈리아의 영화제작자 다리오 아르젠토(Dario Argento)는 <세 어머니 3부작>으로 알려진 잊을 수 없는 첫 작품인 서스페리아  (Suspiria)로 관객들을 놀라게 했다. 아르젠토는 공포 영화, 특히 그의 지알로(giallo)영화로 잘 알려져 있다. 만약 당신이 지알로라는 용어에 익숙하지 않다면, 이 영화는 특히 화려하고 지나치게…

스탠리 큐브릭: 천재의 삶

스탠리 큐브릭(Stanley Kubrick)이라는 이름은 영화, 완벽함, 대칭, 그리고 깊이를 떠오르게 한다. 큐브릭은 20세기 영화제작에 큰 영향을 끼친 인물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재능을 의심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큐브릭은 촬영 중 스트레스와 탈진, 그리고 불안을 유발하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었다.…

센스8: 사랑과 자유의 찬가

‘매트릭스’ 제작자들이 만든 드라마 센스8, 한국 배우 배두나가 출연하여 유명해진 이 드라마는 텔레파시로 연결된 8명의 낯선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다. 워쇼스키 자매가 감독하고 제작했다. 그간 워쇼스키 자매의 작품과 마찬가지로, 이 드라마 역시 한 단어로 정의할 수 있다. 바로 ‘다름’이다. 센스8은 다른…

21세기 최고 심리 스릴러 영화

오늘의 글에서 21세기에 개봉한 영화들에 초점을 맞춰 엄선한 심리 스릴러 작품들을 소개하려 한다. 물론, 이 목록은 이번 세기의 영화들이 어떤 식으로든 시청자들이 줄거리에 관여하는 것을 느끼게 하는 높은 질을 고려할 때 종합하기가 쉽지 않았다. 이 영화들은 당신이  그 이야기의 일부분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