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텔레비전 그리고 심리학

영화와 텔레비전은 다른 각도에서 심리학 분야를 탐색할 수 있는 멋진 기회가 됩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와 TV 시리즈에서 매력적인 심리학을 발견해 보세요.

영화 ‘미션’ (1986) : 인격 형성을 위한 모델

오늘의 주제인 영화 ‘미션’. 이는 롤랑 조페 감독이 1986년 제작한 영화로, 작품성과 상업성을 모두 갖추는데 성공한 영화이다. 영화 ‘미션’ 엔니오 모리꼬네의 멋진 사운드 트랙, 화려한 캐스팅 (제레미 아이언스, 레이 맥아날리 및 로버트 드 니로), 오스카상을 수상한 시네마그래피 및 멋진 의상…

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신예 영화감독인 자비에 르그랑(Xavier Legrand)의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Custody)“는 제44회 프랑스 세자르 영화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이 영화가 가정폭력이라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를 아주 훌륭히 묘사했으므로, 수상이 놀랄만한 일은 아니었다. 가정폭력에 관한 영화 “아직 끝나지 않았다” 첫 장면에서는 부부가 한 방에…

시계태엽 오렌지: 행동주의와 자유

시계태엽 오렌지, 이전에는 전혀 말하지 않았던 이 영화에 대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스탠리 큐브릭에 대해 뭐라고 말할 수 있을까? 우리는 영화, 결말, 철학적 분석에 대해 몇 시간이고 이야기할 수 있다. 영화의 중요성을 단 몇 줄로 요약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것이…

영화, 스포트라이트: 저널리즘의 가치

영화 스포트라이트 속 표현되는 ‘저널리즘’은 매우 현실적이다. 이 영화는 ‘카펫’을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으면 결국엔 먼지가 쌓인다.’라는 생각에 기초를 둔, 스토리를 전개하는 방식과 저널리즘을 너무나도 잘 표현한 영화이다. 보스턴 경찰은 방치된 ‘카펫’을 꺼내 먼지를 털어 보이지만 겉보기엔 문제가 없어 보인다: 가톨릭…

더 바: 인간 본성의 부재

빌바오 영화제작자 알렉스 데 라 이글레시아의 마지막 두 영화는 같은 시기에 개봉되었다. 더 바(The Bar)와 퍼펙트 이방인(Perfect Strangers)은 2017년에 처음 상연되었지만 매우 다른 영향을 미쳤다. 전자가 적지 않은 수익을 올린 반면 후자는 감독의 최고 흥행작이 되었다. 그러므로 아마도 리메이크된 줄거리는…

풀 몬티: 실업 상태에서 생존하기

풀 몬티 소개 풀 몬티, 이 영국 영화는 피터 카나네오가 감독한 영화(1997년)로 로버트 칼라일, 마크 애디, 톰 윌킨스가 주연을 맡았다. 영화는 큰 예산을 들이지 않아 많은 성공을 거둘 거라고 전혀 기대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박스 오피스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고 오스카상에서…

거꾸로 가는 남자: 하나의 대안적인 현실

오늘은 일 년 전쯤 나왔던 영화 한 편에 관해 이야기를 나누려고 한다. 항상 사회적 이슈들을 조명해온 프랑스 영화계에서 이번에는 엘레오노르 포리아트 감독의 신작 영화를 들고나왔다. 거꾸로 가는 남자(I Am Not an Easy Man)는 남녀의 성 역할이 뒤바뀐 로맨틱 코미디 영화다.…

슈팅 라이크 베컴: 통합을 위한 투쟁

오늘날의 세계는 점점 더 글로벌화되어가며 문화 차란 것이 사라져가고 있다. 문화 간 균형과 상호 이해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작은 차이점들을 조화시키고자 계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영화 슈팅 라이크 베컴(원제: Bend It Like Beckham)은 문화적 통합의 예를 제시하고, 사회가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심리

새로운 스타워즈 3부작의 초연으로 영웅들에 대한 열정이 다시 깨어난 듯하다. 긍정적인 리뷰들과 박스 오피스 성공에도 불구하고, 원래의 두 작품들에는 무언가가 빠진듯했다. 그것은 물론 아나킨 스카이워커의 캐릭터다. 나중에 다스 베이더로 알려지게 된 아나킨 스카이워커는 처음 여섯 스타워즈 영화의 주인공 중 하나였으며…

씨 인사이드: 삶이 의무처럼 느껴질 때

씨 인사이드(The Sea Inside)는 2004년 최우수 외국영화상을 수상한 스페인의 영화다. 알레한드로 아메나바르 감독이 감독하고 하비에르 바르뎀이 주연을 맡은 이 영화는 그의 삶을 끝내기로 결심한 사자 마비 환자인 라몬 삼페드로의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라몬 삼페드로의 이야기는 스페인에서 불법인 안락사를 다루기…

영화 ‘내 어머니의 모든 것’, 잊혀진 소외 계층들

여성들에 대한 점점 더 높아지는 사회적 가시성은 오늘날의 화두가 되고 있다. 그리고 트랜스 젠더 가시성, 다문화 사회, 인종과 성의 경계선이 흐려지고 있다. 그리고 사회적 레이블링이 완전히 사라지는 사회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고 있다. 이 새로운 패러다임은 영화를 통해 나타나기…

기묘한 이야기: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PTSD: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는 트라우마적인 상황을 경험한 사람에게는 매우 일반적이다. 인기 서스펜스 드라마 ‘기묘한 이야기(Stranger Things)’에서 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우 흥미로운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위대한 모험을 떠나거나 사악한 괴물을 물리치는 건 아마 이것과…

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홈커밍 은 유명 여배우 줄리아 로버츠가 출연한 TV 시리즈물이다. 아마존 프라임에서 얼마 방영되었다. 이 심리 스릴러는 시청자들의 반응을 뒤흔들었다. 주인공이 군 복무 중, 논란이 많은 과학적 발견을 하게되는 상황에 대해 다뤘다. 홈커밍: 감정과 기억에 관한 심리 스릴러 이 TV 시리즈물은…

아틀란티스와 디즈니 영화에서 여성의 역할

애니메이션 디즈니 영화는 수 세대에 걸쳐 수백만 명의 어린이와 함께했다. 어떤 영화는 다른 영화보다 훨씬 더 인기가 있다. 아마도 가장 잊힌 디즈니 영화 중 하나가 아틀란티스: 잃어버린 제국일 것이다. 그런데도 아틀란티스는 예술적 기술과 등장인물의 다양성을 보여주는 예외적 예시이다. 특히 기존의…

영화 ‘브라더 베어(Brother Bear)’, 개인적 성장의 예시

모험이 가득한 긴 여정을 마주하면서 겪게되는 한 인물의 개인적 성장 이야기를 다루는 많은 영화들이 있다. 그리고 ‘브라더 베어’ 또한 이런 영화 중 하나이다. 우리는 인생을 살면서 개인적 성장을 계속하게 된다. 때로는 우리가 그걸 알아차리지 못하기도 한다. 개인적 성장은 진보하는 과정이며…

루머의 루머의 루머, 괴롭힘의 결과

루머의 루머의 루머 시즌1(13 Reasons Why)은 의심할 여지 없이 2017년 최고의 TV쇼 중 하나였다. 넷플릭스는 이 드라마를 통해 매우 논란이 되는 주제를 다뤘으며, 따돌림이라는 행위의 어두운 면을 정확히 그린다. 루머의 루머의 루머 시즌1은 십 대 고등학생들의 문제를 다루는 드라마다. 하지만…

영화 ‘타이타닉’: 20년의 긴 러브 스토리

타이타닉, 그리고 이 유람선에서 벌어진 비극적인 사건에 관해 다룬 동명의 영화는 많은 이가 사랑하는 블록버스터 영화 중 하나로 아직까지도 손꼽히고 있다. 그 성공이 엄청난 나머지 전 세계로 급속히 확산되었다. 모두가 이 영화를 보기위해 영화관으로 몰려들 정도였다. 1997년 11월에 첫 개봉…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 야망과 권력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2013, The Wolf of Wall Street)는 마틴 스콜세이지가 감독한 미국의 영화로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주연을 맡았다. 영화 상영시간이 꽤 길지만 빠르고 민첩한 줄거리로 흘러간다. 곧 끝날 것 같으면서도 끝나지 않을 때 우리에게 놀라움을 선사한다. 늘 색다른 놀라움을 가졌지만, 지극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