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챙김 달리기의 이점

달리기가 유행이다. 다른 많은 운동과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행할 수 있는 달리기가 정신 건강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이야기해보겠다.
마음 챙김 달리기의 이점

마지막 업데이트: 18 10월, 2022

마음 챙김은 편안하고 조용한 환경에서 차분히 하는 수행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마음 챙김을 이해하면 운동 중에는 실천할 수 없다고 믿을 수도 있지만 다행히 마음 챙김 달리기의 이점을 알면 운동 중에도 마음을 수행할 수 있다.

마음 챙김 달리기 는 모든 주자가 혜택을 볼 수 있는 연습이다. 실제로 마음 챙김은 주관적 웰빙 향상, 심리적 증상 및 정서적 반응성 감소, 행동 조절 개선 등 여러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가 있다.

또한, 마음 챙김 달리기는 특정 심리적 장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Translational Psychiatry’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안내 명상과 달리기를 결합하면 우울증이 감소하고 인지 조절 과정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되새김질하는 사고 패턴이 감소한다고 한다.

아래에서 마음 챙김 달리기가 무엇을 의미하며 그 이점과 운동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마음 챙김 달리기의 웰빙
마음 챙김 달리기는 웰빙을 증진한다.

마음 챙김 달리기

마음 챙김은 순간에 대한 자각이다. 마음 챙김을 수련할 때 생각, 감각, 느낌, 자신이 처한 상황을 관찰하려고 노력한다. 자기 생각을 판단하거나 비판이나 저항 없이 즉시 받아들이는 것이 핵심이다. 불필요한 저항을 부과하려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고 친절, 애정, 약간의 호기심으로 내부 및 외부 사건에 자신을 개방한다는 의미다.

마찬가지로 마음 챙김 수행의 하나인 마음 챙김 달리기도 순간과 환경, 몸을 의식하며 달린다. 신체 감각, 호흡, 지면에 발의 충격, 팔 움직임 등에 집중하면서 현재와 활동 자체 모두에 연결한다. 즉, 운동과 하나가 되는 것이다.

마음 챙김 달리기는 집중하면서 세상과 연결될 수 있다. 미래에 대한 걱정이나 기억 중 일부로 침체되지 않는 동시에 걱정과 스트레스를 제쳐두고 현재에 집중한다.

마음 챙김 달리기의 이점

마음 챙김 달리기도 마음 챙김의 다른 수행과 같은 이점이 있다. 신체 운동이 결합되면 마음 챙김 그 자체보다 더 큰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아직 증명된 부분은 아니다. 확실한 것은 마음 챙김이 건강을 증진한다는 것이다.

1. 감정 조절 능력 향상

마음 챙김은 자신의 감정을 확인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유형의 연습은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신경 영상 연구에 따르면 마음 챙김 훈련은 감정을 유발하는 자극에 반응하는 뇌 영역을 바꾼다고 한다.

2. 인지적 유연성 촉진

마음 챙김 명상은 인지적 유연성을 발달하게 한다. 마음 챙김 명상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자동 경로에서 신경학적 비활성화를 허용하는 자기 관찰 능력을 개발하여 현재 순간 정보가 새로운 방식으로 통합되도록 한다(Davis & Hayes, 2012).

3. 주의력 증진

주의력 수행과 인지적 유연성은 명상 및 마음 챙김 수준과 긍정적인 관련이 있다. 한 연구에서는 명상가가 명상하지 않는 사람들보다 주의력 테스트 결과가 좋았다고 발표했다.

4. 마음 챙김 달리기의 이점: 스트레스 감소

마음 챙김 명상이 긍정적인 영향을 증가하고 부정적인 영향과 스트레스를 감소한다는 증거가 있다. 또한, 신체 운동은 스트레스의 부정적인 정서적 결과로부터 개인을 보호하고 건강한 사람들에게 유익한 영향을 미친다(Childs & De Wit, 2014).

이와 관련하여 미국 USC에서는 대학생 158명을 대상으로 마음챙김 운동이 불안과 스트레스 수준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지에 관해 연구하여 긍정적인 결론을 얻었다고 한다.

5. 기억력 향상

마음 챙김은 기억력을 향상한다. 한 조사에서 마음 챙김 훈련을 받거나 창의적인 작문 과정 수강자들을 대상으로 기억력 테스트를 실시했다. 마음 챙김 훈련을 받은 참가자들은 능동적 간섭이 가장 많이 감소하여 단기 기억력 향상의 결과를 보였다.

6. 관계 강화

마음 챙김이 대인 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증거도 있다. 성실한 사람들은 파트너의 결점과 불완전함을 더 많이 수용하는 경향이 있고 더 만족스러운 관계로 이어진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마음 챙김 달리기의 관계 강화
마음 챙김 달리기는 일상 생활과 타인을 더 잘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마음 챙김 달리기는 심신 건강에 엄청난 도움을 줄 수 있다. 기억, 주의력, 정신적 유연성을 포함하는 인지 기능 개발 및 강화는 고난에 잘 대처하고 환경에서 받은 정보 처리를 돕는다.

마음 챙김 달리기를 하면 자신과 환경이 더 많이 연결돼서 활동과 하나가 된다. 달리기라는 활동에 완전히 동화된다는 의미로 몰입 상태가 된다.

마음 챙김 달리기의 전략

마음 챙김을 삶에 통합하는 것은 쉽다. 다음 8가지 팁을 참고해보자.

  • 러닝머신 위가 아닌 야외에서 뛴다.
  • 헤드폰은 집에 두고 모든 감각을 활성화한 상태로 뛴다.
  • 달리기 전에 마음 챙김 호흡을 한다.
  •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시작한다.
  • 생각에 주의를 기울인다.
  • 자기 감각과 감정을 관찰한다.
  • 발이 땅에 닿는 것을 느끼자.
  • 경치를 즐긴다.
  • 발생할 수 있는 모든 불편을 인정하고 수용하자.
  • 집중이 잘 안돼도 자신을 부정적으로 판단하지 않는다.
  • 주의가 산만해질 때마다 친절과 연민으로 자신을 비판하지 말고 현재에 집중한다.

마음 챙김 달리기는 꾸준히 연습하여 열매를 맺는 훈련이다. 목표 달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지금 여기, 즉, 현재를 달리며 삶과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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