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 21세기의 문제

2019-02-26

 

신체 활동이 거의 없는 생활 습관은 21세기의 위험한 유행병이 되었다. 신체 활동이 없는 사람들은 운동을 거의 또는 전혀 하지 않는다. 그로 인해 다양한 건강 문제의 위험이 커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과 비만, 당뇨 등의 심혈관 질병이 서로 연관이 있다고 강조한다. 또한,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을 현대의 전염병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신체 활동이 없는 사람들은 자주 자신의 건강 문제를 핑계로 삼아 변화를 회피한다. 또한, 스스로 신체 활동이 없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들은 자신의 몸 상태가 그 어떤 신체적 움직임도 해서는 안 되는 상태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 이 생각은 현실과 완벽하게 반대되는 것이다. 이들이 가지고 있는 건강 문제의 근원이 그들의 만성적인 활동 부족으로 인한 것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신체 활동이 없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세계 보건 기구 (WHO)에 따르면, 신체 활동이 없는 사람들이란 1주일 동안 신체 활동을 90분도 하지 않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WHO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성인의 60% 이상이 신체 활동이 없는 상태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매년 2백만 명 가량이 운동 부족으로 숨진다고 집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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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이 어떤 의미인지 확실하게 이해하고 싶다면, 일단 앉아서 일하는 사람이 그들이라는 선입견을 버려야 한다.

그렇다, 이것 또한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 중 일부이다. 온종일 직장 또는 개인적인 상황으로 인해 앉아있어야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사무직이거나 서류 작업이 많은 직업을 가졌거나, 또는 단순히 책을 읽기 위함일 수도 있다.

몇 시간 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 있는 것은 그 목적이 무엇이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일주일에 한 번 쇼핑을 가거나 쓰레기를 버리기 위해 움직이는 것은 신체 활동에 포함되지 않는다.

신체 활동이란 모든 신체 기관의 움직임이 필요한 활동을 의미한다. 즉, 근육을 움직이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순환계통이 잘 기능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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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이 결과

우리는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이 건강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다소 이중적인 관점을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진실을 무시한다고, 진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은 명백한 위험 요소이고 많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신체 활동이 부족한 생활의 가장 흔한 부정적 결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뼈 및 근육 약화: 새로운 언어를 배웠어도 그것을 사용하지 않으면 결국 언젠가 그 언어를 잊게 되듯, 근육과 뼈도 사용하지 않으면 약해지고 유연성과 힘을 잃게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것은 골다공증이나 위축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근육 당김, 손상 그리고 근육 경련의 위험성을 높일 수 있다.
  • 만성 피로: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은 약간의 신체 활동만 해도 즉시 피곤함이 느껴지게 만든다. 아주 간단한 계단 오르기, 물건 들기, 쭈그리고 앉기 등의 행동에도 피곤함을 느낄 수 있다.
  • 비만: 과체중인 사람들은 보통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을 가지니고 있다. 섭취한 만큼의 칼로리를 소비하지 않으면 신체는 우리가 섭취한 음식의 지방을 몸에 축적한다. 그로 인해 계속해서 몸집이 커지고, 체중이 증가하는 것이다.
  • 동시에, 비만은 고혈압 등의 다양한 순환계통 및 심혈관 문제의 위험을 높인다. 그뿐 아니라, 콜레스테롤이 동맥에 쌓이고 정맥은 심장으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저하한다. 그로 인해, 심장은 신체 곳곳에 제대로 혈액을 보내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이러한 과도한 노력으로 인해, 관상 동맥과 심장 마비 등이 생길 수 있다.
  • 대사 증후군은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과 매우 연관이 깊다. 국소 빈혈성 심장 질병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으로 이어질 위험이 커질 수 있다.

소아 비만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은 성인에게만 해로운 것이 아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행동을 따라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아동 역시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 그 일례로 소아 비만이 있다.

부모가 시간 대부분을 텔레비전을 보며 지내고, 유일한 움직임이 소파에서 자기 위해 침대로 이동하는 것뿐이라고 생각해보자.

이런 집에서 자란 아이들이 부모와 똑같은 습관을 지니는 것은 그다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현대의 아이들은 오랜 시간을 모니터 앞에서 보낸다. 야외에서 뛰어노는 시간이 적어지고, 텔레비전을 보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며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아이들이 건강한 성인으로 자라길 바란다면, 활동적인 습관을 지니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최고의 치료 방법: 신체 활동

갑자기 운동선수처럼 활동하고 운동하라는 것이 아니다.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을 지니고 있다면, 아마도 체중이 그다지 적절한 상태는 아닐 것이다.

만약 스스로 변화를 원한다면, 천천히 차근차근 시작하면 된다. 너무 급격하게 움직이는 경우, 당연히 몸이 아플 수 있다.

그리고 그것을 핑계로 다시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그러니 적당하게 차근차근 신체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또 하나 좋은 방법은 누군가와 함께 운동하는 것이다. 함께 하는 사람이 있다면 운동을 하겠다는 의욕이 향상될 것이다.

어쩌면 운동을 하고 난 다음 날 몸이 아플 수도 있다. 어쩌면 며칠 동안 몸이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가 변화하고 있으며 몸이 가볍고 에너지가 넘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기분 또한 좋아질 것이다.

운동함으로써 좀 더 오래, 그리고 질 높은 인생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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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리에서 털고 일어나자

청소, 정원 가꾸기, 다림질과 같은 늘 하는 집안일은 집 밖으로 나가지 않고 몸을 움직이는 방법들이다.

또한, 텔레비전을 보는 동안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있는 자전거를 탈 수도 있다.

집 주변을 산책하고 학교에 가는 아이가 있다면 아이와 함께 걸어서 학교에 간다. 가게에 걸어가고 강아지와 오랫동안 산책을 하는 것도 좋은 운동 방법이다.

직장에서 신체 활동이 없는 상황을 피하는 방법도 있다.

매시간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자리에서 일어나야 하는 무언가를 한다. 예를 들자면, 물을 뜨러 가거나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다.

점심 식사 이후 몇 분 정도 산책을 하는 것도 좋다.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하고 전화 통화를 하면서 자리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역설적이지만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은 사람을 더욱 지치게 만든다.

실제로 신체 활동이 없는 생활 습관으로 인한 결과를 보기 전까지, 사람들은 이런 생활 습관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것이 바로 어릴 때부터 건강한 습관의 중요성을 가르쳐주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 Pate, R. R., Mitchell, J. A., Byun, W., & Dowda, M. (2011). Sedentary behaviour in youth. British Journal of Sports Medicine. https://doi.org/10.1136/bjsports-2011-090192
  • Owen, N., Healy, G. N., Matthews, C. E., & Dunstan, D. W. (2010). Too much sitting: The population health science of sedentary behavior. Exercise and Sport Sciences Reviews. https://doi.org/10.1097/JES.0b013e3181e373a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