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석 같은 마음: 배우고 정서적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

2018-06-15

자석 같은 마음(Magnetic minds)을 가진 사람들은 지식, 경험, 느낌 그리고 사람들과 정서적으로 깊이 연결되는 것에 강하게 이끌린다. 본질적으로 이런 사람들은 삶의 의미를 찾기를 열망한다. 하지만  큰 의미를 찾지 못하면 심각하게 실망하거나 우울증에 빠질 수가 있다.

“자석 같은 마음” 이라는 말은 당신에게 새롭고 심지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의 성격 유형, 행동 그리고 일반적인 삶에 새로운 이름 붙이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오늘 우리가 이야기 하려는 것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새로운 개념은 아니다. 이 용어는 2000년 심리학자 메리 엘레인 제이콥슨이 쓴 책 “재능있는 성인: 일상의 천재를 자유롭게 하기 위한 혁신가이드(The Gifted Adult: A Revolutionary Guide For Liberating Everyday Genius)”에 처음 등장했다.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면 사물을 이해하기 더 쉬워지는 것이 아니라 더 신비해진다”

앨버트 슈바이처

메리와 다른 심리학자들은 오랫동안 환자들에게서 매우 특정한 성격유형을 관찰해왔다. 그리나 최근까지 그 누구도 그 유형을 명명하지 않았다.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지식 뿐 아니라 놀라운 감수성, 삶에 대한 강렬한 열정, 그리고 높은(때로는 너무 높은) 이상으로 빛나려는 사람들이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맞는 전문가적 미래를 만들고 싶어한다. 또한 관계에 있어서도 함께 강렬한 정서를 경험하고 의미있는 삶을 나눌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또한 지적이고 특히 감성적인 면에서 연결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과 친구를 맺고자 한다.

이런 사람들은 타협점을 찾지 못한다고 말할 수도 있다. 모든 것이 강렬해야만 하고,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고, 무언가를 창조하기 위한 마법같은 느낌을 받길 원한다.

상상할 수 있듯이, 이런 성격의 사람들은 끊임없이 모순된 모습을 보인다. 자석 같은 마음과 그들의 높은 기대는 현실에서 끊임없이 부딪힌다.

자석 같은 마음: 배우고 정서적 소통을 원하는 사람들

자석 같은 마음의 특징

많은 사람들이 자석 같은 마음을 높은 IQ 와 혼동한다. 하지만 항상 그렇지만은 않다. 이런 사람들은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가진사람들은 맞다. 호기심이 많고, 경험하고, 지식을 늘리기를 열망하는 사람들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 과정을 통해 정서적인 즐거움을 얻고 싶어 한다.

그들의 더 많은 특징들을 알아보자.

자석 같은 마음은 매우 빠르게 작동한다

자석 같은 마음은 나뭇가지 같은 방식의 사고를 한다. 그들은 하나의 개념에서 더 깊은 개념으로 올라가고, 한 아이디어에서 다른 아이디어로 오른다. 또한 그들은 동시에 많은 것들에 흥미를 가지고, 순수한 호기심으로 흥미에 몰두한다. 끊임없이 알고 싶어하고 발견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다.

그 마음은 아주 빠르게 작동하고, 그들은 그 자극을 잘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때로 그 모든 자극을 쫓을 수 없기에 좌절하기도 한다.

고통스러울 정도의 공감

그들의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사람들과 연결되는 능력이다. 이는 마치 이름처럼 자석과 같은 것이다. 그들은 아주 쉽게 다른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 그들의 감정 혹은 관심사를 파악한다. 또한 상대방에게 같은 감정의 강도로 대응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항상 그럴 수는 없는 일이고, 그럴 때 그들은 깊은 실망감을 느낀다. 그들에게 비판, 거짓말, 감정적 냉정함은 너무 마음아프고 고통스러울 수 있다.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항상 같은 비판을 듣는다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너는 너무 열정적이다.” “너는 너무 예민하다” “너는 너무 극적이다.” “너는 너무 빨리 행동한다” 등의 이야기들을 듣곤한다. 여기서 알수 잇듯이 “너는너무”가 항상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하트 모양

그 어느것도 “충분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의 마음속에는 영원한 모순이 존재한다. 아무리 주변 사람들이 당신은 너무 극단적으로 삶을 산다고 말하더라도, 그들의 머릿속에는 항상 무언가 빠져있다고 생각한다. 무언가 빠진 것을 느끼며 더 열심히 일해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항상 할일이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람들은 영원히 불만족스럽다. 왜일까? 의미있는 대인 관계를 찾을 수 없기 때문에, 인생이 의미 없이 흘러가기 때문에, 더 열심히 일하고 더 열심히 배웠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들은 예민하며 깊이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이 원하는 단 한가지가 있다면, 이는 그들에게 정신적으로, 정서적으로 도전할 삶의 동반자를 가지는 것이다. 그런 삶의 동반자를 만나는 것이 그들의 앤생의 가장 큰 목표이지만, 가장 큰 좌절감의 원인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이 힘들어하고, 불안해 하는 시간을 보내는 것은 흔한 일이다. 그들은 굉장히 예민한 사람들이다. 그들이 몇일 몇달을 고립된 시간을 가진다면, 더 많은 더 깊은 생각에 빠져들 것이다. 또한 실망스러운 감정을 잊기 위해 새로운 책이나 배울 것에 몰두할 것이다. 이들은 기본적으로 계속적으로 지식을 축적해 나가려 한다.

책

결론적으로 자석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마음의 충만함과 수용됨을 느끼는 것이다. 끊임없이 지식을 축적하고, 인생의 의미를 찾고자 하는 열망을 가진다면, 이런 감정을 지니고 사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발을 땅에 딛고 균형을 잡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다. 또한 인생이란 것이 그들이 원하는 의미를 항상 지니지 않는다는 것도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인생의 많은 해답이 외부에 혹은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있지 않다는 것을, 그것은 그들 안에 있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