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 사용과 강렬한 감정 사이의 연결
초연결 사회는 어떤 영향을 미칠까? 화면 사용과 강렬한 감정 사이의 연결 고리는 무엇인가? 그리고 화면 앞에서 청소년의 행동은 어떻게 변화하는지 이번 글에서 설명하겠다.
초연결 사회에서는 많은 사회적 상호 작용이 화면 사용을 통해 발생한다. 2022년 7월, 한 연구에서 화면 사용과 강렬한 감정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다. 참가자 절반 이상이 화면 사용이 자신을 더 행복하게 만든다고 말했지만 화면 사과 강렬한 감정의 관계 뒤에는 무엇이 있을까?
이 연구는 Por un Uso Love de Tecnología 지원을 받아 epantallados.com과 GAD3가 수행했다. 유럽 위원회도 참여한 연구는 코로나19 범유행 전후에 화면 사용이 청소년과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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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 4명 중 1명은 화면을 사용한 이후 집중력 장애를 경험했다.
- 청소년 10명 중 3명은 부모와 대화를 적게 한다.
- 청소년 23%는 인내심이 부족하다는 데 동의한다.
- 청소년 22%는 모든 것에 흥미를 잃었다.
- 청소년 18%는 화면 사용으로 자기 능력이 떨어졌다고 말했다.
- 청소년 26%는 수면 문제 증가를 경험했다.
- 청소년 13%는 이유 없이 더 슬퍼졌다고 말했다.
“휴대전화는 가정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지털 기기다. 부모(64%)와 청소년 3명 중 2명(68%)이 코로나19 범유행 전보다 휴대전화를 더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총 824명이 이 연구에 참여했으며 14세~17세 청소년 자녀와 부모가 함께했다.
“청소년 10명 중 3명은 휴대전화를 압수당하면 꼬박 이틀 동안 초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성년자 4명 중 1명은 휴대전화가 없으면 당황스러울 것이라고 말했고 청소년 21%는 외로움을 느낄 것이라고 생각했다.”
-GAD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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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면 사용과 정서적 건강 장애
본 연구는 화면 사용이 청소년의 정서적 건강과 행동에 다음과 같은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 집중력 부족: 청소년 4명 중 1명(28%)은 화면 사용 후 집중력이 떨어졌다고 인정한다. 부모 27% 역시 이러한 인식에 동의했다.
- 대화 능력 부족: 미성년자 10명 중 3명(28%)이 화면 사용으로 부모와의 대화가 줄었다고 인정했다. 부모 22%도 자녀와의 대화가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 인내심 부족: 검색 엔진으로 궁금한 문제 해답을 찾는데 1초도 걸리지 않는다. 청소년 23%는 화면을 사용하면서 인내심이 줄었다고 답했고 부모의 경우 28%까지 올라갔다.
- 다른 일에 관심 부족: 미성년자 22%가 화면 사용 외에는 흥미를 잃고 비디오 게임, TV 시리즈와 소셜 미디어를 피난처로 삼았다. 부모 28%가 자녀의 변화에 동의했다.
- 의지력 부족: 현실에서 궁금한 점을 해결하려면 인터넷 검색과 달리 여러 노력과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 20%는 화면 사용이 능력을 발휘하도록 자극을 주지 못한다고 한다.
- 수면 방해: 십 대 26%는 화면 사용으로 잠을 자기가 어려워졌다고 인정한다. 자기 전에 화면 사용으로 뇌를 활성화하면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시교차 상핵이 수면에 필요한 만큼의 멜라토닌을 생성하지 못하여 불면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 성격 변화: 수면은 성인과 청소년 모두에게 중요하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성격과 행동의 변화로 이어질 수 있다. 특히 졸릴 때, 사소한 일에도 쉽게 화를 낸다. 즉, 수면 부족은 십 대를 더 짜증 나게 만든다.
- 불편함: 청소년 13%는 화면 사용이 부정적인 감정, 특히 좌절감을 관리하기 어렵게 만든다고 말한다.
“화면 사용은 청소년에게 강렬한 감정을 유발하며 절반 이상이 화면 사용이 자신의 행복과 직결된다고 답했다. 그중 48%는 현실 도피에 도움이 되며 43%는 감정 기복의 원인이 된다고 답했다. “
– 스페인 일반심리학회-
연구진은 청소년에게 효과적인 감정 관리를 위한 전략을 가르쳐서 안정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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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antallados y GAD3 (2021). “El impacto de las pantallas en la vida familiar. Familias y adolescentes tras el confinamiento: nuevos retos educativos y oportunidades”.
- Lara Álcantara, G. E. (2021). Exposición de infantes a pantallas. Disminuir u orientar.
- Poza, J., Pujo, M., Ortaga, J., & Romero, O., (2018). Melatonina en los trastornos de sueño. Revista Neurología. https://www.elsevier.es/es-revista-neurologia-295-avance-resumen-melatonina-los-trastornos-sueno-S0213485318302007#:~:text=La%20s%C3%ADntesis%20y%20la%20secreci%C3%B3n,marcador%20de%20los%20ritmos%20circadian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