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력은 왜 중요한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2019-04-28

길을 떠나가 전에, 우리는 길이었다. 우리의 가치, 노력, 목표 그리고 꿈의 요약이다. 심을 나무가 있다면, 심는 것이다. 고쳐야 할 실수가 있다면, 고친다. 그리고 해야 할 일이 있다면, 한다. 자유의지(Free will)는 바위와 길을 구분하는 것이다. 더 많은 의지력은 항상 원하는 것을 성취할 수 있는 수단을 갖게 해줄 것이다.

헤르만 헤세(독일 작가, 시인, 소설가 그리고 화가)는 누군가가 진정으로 무엇을 필요로 할 때, 길을 찾는다고 말했다. 원하는 것을 얻었을 때, 행운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력 덕분이다. 자신의 욕망과 욕구가 그쪽으로 몰았다. 다시 말해, 비록 어려울지라도 자신이 마음먹은 것은 무엇이든 성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내심은 모든 것에 목적을 부여한다.

믿음은 우리의 두 번째 힘이고, 원하는 첫 번째이다. 믿음으로 움직이는 속담의 산은 의지력이 할 수 있는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우리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충분히 생각하고 시도하고, 비로소 성취하기기까지 얼마나 많은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우리는 깨닫지 못한다.

의지력은 왜 중요한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01

자신의 길을 선택하라

자신이 필요로 하는 힘은 부족하지 않지만, 인내심은 부족할 수 있다. 가장 큰 도전은 충분한 의지력을 발휘하는 순간 줄어들게 된다. 어떤 길이든 의지가 충분히 있으면 교차할 수 있다. 러디어드 키플링은 이렇게 말했다. “만약 당신이 그 사람의 능력보다 다룰 수 있는 능력보다 더 많이 주면, 길을 찾아낼 것이다. 하지만 그에게 할 수 있는 만큼만 주면,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겨우 반쯤 깨어있다. 주어진 신체적, 심리적 자원의 극히 일부만을 사용한다. 이것은 자신이 결정한 것이다. 앞을 내다보고, 우리의 문제에 직면하고 해결책을 찾는 것보다 숨는 것이 더 낫다. 자신이 이렇게 믿는 순간, 인생을 최대한으로 살아갈 방법을 발견하는 사실을 금방 잊어버린다.

끊임없이 다른 사람으로 바꾸려고 하는 세상에서 진정한 존재가 되는 것은 진지한 도전이다. 자신이 선택한 길은 자신의 결정을 반영한다. 결국, 자신의 꿈을 양탄자 아래 넣고 정착하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가장 잘된 길을 고수해야 한다. 그러나 차라리 선 밖으로 끌어내어 국경을 넘는 우회로를 택한다면, 자신이 창조한 세계에서 진정한 자아를 볼 수 있다.

“할 수 있는 일을 해낸다면, 우리 자신이 가장 놀라게 될 것이다.”

-토머스 에디슨-

의지력은 왜 중요한가: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02

의지력은 가장 강력한 원동력이다

의지력은 우리의 욕망을 결실 맺게 하는 자극제이다. 의지력이 강한 사람은 온갖 어려움과 반대에 부딪혀도 결정을 중요시한다. 그러나 의지력이 약한 사람은 역경에 직면하면 쉽게 접는다.

이 힘은 욕망과 관련이 있다. 만약 원하는 무엇인가가 충분하지 않다면, 시도하고 얻는데 사용하는 의지력은 너무 약할 것이다. 반면에, 욕망이 충분히 강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면,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확실히 지속할 것이다.

의지력은 뜻을 이루게 한다

무언가를 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산을 움직이고, 앞으로 나아가고 자신감의 씨앗을 심을 의지력이 필요하다.

“성공한 사람은 두려움을 갖고, 성공한 사람은 의심을 품고, 성공한 사람은 걱정한다. 단지 이런 감정이 그들을 멈추기 게 하지 않을 뿐이다.”

-하브 에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