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우 새의 전설: 겸손에 대한 교훈

2019-09-17
토우 새의 전설은 마야인들로 부터 전해져 내려온 이야기다. 그것을 통해 그들은 젊은이들에게 겸손함을 갖고 주의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친절해야 하는 중요성을 가르치고자 했다.

토우 새의 전설은 유카탄반도고대 마야로부터 내려오는 이야기다. 몇몇 사람들은 정글에 들어가는 모험가들이 동굴 안에서 천연 우물을 잘 찾을 수 있도록 토우 새가 안내한다고  말한다.

토우 새는 동굴과 어두운 곳을 선호하는 외로운 새다. 노래와 독특한 꼬리가 토우 새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토우 새의 꼬리는 시계추처림 움직이고 태양처럼 빛나는 밝은 깃털로 되어있다.

이 지역의 다른 새들과 전혀 비슷한 점이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토우 새의  전설에 의하면 오래전부터 이 새가 자연의 왕족이었다고 전해진다. 토우 새는 그 당시 길고 화려한 꼬리를 가지고 있었다.  너무 아름다워서 모두 가장 우월한 새라고 여겼다. 다른 동물들은 토우 새의 아름다운 깃털에 감탄했고 큰 경의를 표했다.

토우 새의 전설

토우 새의 전설에 따르면 이 새는 너무 아름다워서 극도의 자만심에 빠졌다고 전해진다. 항상  아름다운 꼬리가 더러워질까 두려워 일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 결과, 다른 새들은 토우 새에게 필요한 음식과 물을 가져다주어야 했다. 또한 둥지를 만들어 잠을 잘 수 있는 장소를 준비해 주었다.

토우 새는 실제로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늦게 일어나서 정글에서 가장 아름다운 왕족의 정원으로 갔다. 그곳에서 잡담과 농담을 하는 것이 그들이 하루를 즐기며 보내는 방법이었다.

아름다운 신체적인 특징을 제외하면 토우 새는 굉장히 심술궂은 새였다. 단지 그냥 음식이 아닌 정글에서 최고로 좋은 음식만을 원했다.

다른 새들은 토우 새를 항상 기쁘게 해주려고 안간힘을 썼지만,  토우 새는 어느 것에도 만족해하지 않는 것 같았다. 

날아가는 토우 새

이상한 폭풍우

어느 날 밤, 매우 똑똑한 부엉이는 무시무시한 폭풍이 다가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런 폭풍은 50년에 한 번 올 법한 것이라고 알려졌으며 천둥과 번개는 정글 전체에 영향을 줄 것이다. 그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긴급히 대피소를 만들 필요가 있었다.

모든 새는 즉시 일하기 시작했다. 딱따구리, 마코, 앵무새, 큰 부리 새들은 은신처를 만들기 위해 가지를 자르기 시작했다.

칠면조와 같은 큰 새들은 더 무거운 가지들을 운반했다. 까마귀와 메추리 같은 작은 새들은 작은 식물들을 모았다.

토우 새의 전설에 따르면 시간이 흐를수록 구름이 더 검게 보이기 시작했다고 한다. 하지만 토우 새는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단지 다른 새들이 대피소를 짓기만을 기다렸다. 다른 새들은 갑자기 너무 한다는 생각이 들어 토우 새의 태도를 비난했다. 화가 난 다른 새들은 토우 새에게 도와줄 것을 요구했다.

토우 새와 물

이야기는 끝나고 전설은 시작된다.

토우 새는 이러한 요구에 화가 났다. 하지만 대피소 안에 들어갈 수 없을까 봐 만드는 일에 참여했다. 너무 힘들어서 몇분 밖에 일하지 않았고 일하는 건 그들의 몫이 아니었기 때문에 노동자가 되고 싶지 않아 했다.

그래서 다른 새들이 보고 있지 않을 때 동굴에 가서 숨었다.

동굴에 들어가자마자 누워 잠이 들었다. 폭풍우가 언제 시작되었는지도 알아채지 못했다. 천둥과 번개도 그들을 깨우지 못했다.

단 몇 분간 일한 것만으로도 완전히 지쳤기 때문이었다.  아쉬운 점은 동굴이 너무 작아서 아름다운 꼬리가 안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것이다. 

풍풍은 밤낮으로 계속되었다. 그러자, 다음날 태양이 밝게 빛나기 시작했다. 다른 새들은 대피소를 떠났고 토우 새도 동굴을 떠났다.

토우 새의 전설에 따르면 그들은  모든 것이 정상으로 돌아가리라 생각했다고 한다. 그래서 토우 새는 비가 그친 것을 보자마자 일상을 지내기 위해 왕실 정원으로 돌아갔다.

하지만 그들이 도착하자 다른 새들은 웃기 시작했다. 폭풍우가 토우 새의 화려하고 장엄한 꼬리를 거의 완전하게 망가뜨린 상태였기 때문이다.

당황한 토우 새는 동굴로 다시 돌아와 다시는 돌아가지 않았다. 자만심과 이기심에 대한 벌로 이제 외딴곳에 혼자 살아야 하고, 탐험가들을 안내하는 일을 해야 한다.

“겸손함의 중요성을 경시하지 마십시오. 겸손함에는 자신감이 주는 것보다 훨씬 더 큰 가치가 있습니다.”

-크리스틴 버틀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