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두려움을 이해하는 방법

두려움을 이해하고 직면하는 것은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신의 두려움을 이해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5 4월, 2022

무언가 잘못되거나 해를 입을지 모르겠다는 근거 없는 두려움은 삶을 불만족스럽게 만든다. 특정 두려움을 숨기기 위해 중요한 상황에서 회피적인 행동을 할 때 누구보다 무서운 적은 바로 자기 자신이다. 이번 글에서는 자신의 두려움을 이해하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하겠다.

두려움은 경험에서 비롯된다. 인간은 사회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가장 가깝고 영향력 있는 사람들은 물론 관련된 위험과 상황에 대한 두려움을 습득한다.

두려움이 일상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두면 현실을 이해할 때 그 두려움을 필터처럼 반복해서 사용하게 된다. 이러한 일을 피하려면 두려움의 원인과 대처법을 알아야 한다. 두려움에 직면하려면 행동과 헌신은 필수다.

자신의 두려움을 회피

“도전은 자기 자신을 상대로 한 싸움이다.”

동기가 두려움일 때

두려움은 인류의 생존을 가능하게 한 원시적인 감정이다. 다른 감정과 마찬가지로 기능적 가치가 있지만 조절하지 못하면 가장 해로운 감정이 두려움이다. 두려움이 삶을 지배한다면 회피, 불안, 비이성적인 행동의 지배를 받고 주요 우울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두려움으로 인한 행동은 두려움이 유발하는 불편함을 없애고 더 커지지 않게 막으려 할 뿐이다. 두려움의 대상은 귀신, 개, 물, 비둘기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범위가 더 넓어지면 낯선 사람과의 대화, 새로운 일을 시작, 대중 연설, 비행기 탑승에 대한 두려움 등이 생길 수 있다.

사실, 두려움의 목록은 끝이 없다. 또한 개인마다 다른 의미와 표현이 가능하다. 심리 상담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은 모두 유사하며 공통부분에 영향을 미친다. 두려움에 맞서려면 긴장을 풀고 진정하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적절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필요가 있다. 즉, ‘괴물’을 죽일 수 없다면 그 괴물을 훈련해야 한다.

자신의 두려움을 포비아

“대상에 대한 무지에 비례하여 그 대상을 두려워한다.”

-티투스 리비우스-

자신의 두려움을 확인하고 정확히 파악한다

두려움을 극복하는 첫 단계는 그 근원을 이해하는 것이다. 명상과 자기 평가는 자신과 두려움의 진정한 적을 이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두려움이 어디에서 오는지 궁금할 수 있다. 본인이 듣고 관찰하고 경험한 데서 비롯될 수 있다. 원인을 알면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두려움을 확인하려면 그를 뒷받침하는 믿음을 조사해야 한다.

이러한 믿음은 실제 위협 없이 활성화하는 과도한 생각으로 감정을 왜곡시켜 잘못된 공포를 유발하게 한다.

자신의 두려움을 신념

두려움은 자신을 마비시키는 적으로 일상에 필요한 특정 행동 수행을 방해한다. 두려움을 식별하고 대면하면 대부분 불안을 가리기 위한 과한 걱정이다.

어려운 상황을 피하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외부 정보를 놓치지 말고 내면을 살피며 그에 대해 행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자신의 두려움이 현실 또는 상상인지 확인한다. 현실이라면 상황을 관찰하고 대처한 다음 결정하고 상상한 두려움이라면 앞서 언급한 내용을 참고한다.

“용기는 두려움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이라고 배웠다.”

-푸블리오 시로-

This might interest you...

남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자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남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하자

타인에게 나를 전하기 전에, 먼저 내 모든 구석과 틈새를 알아야 하며 내 영혼의 가장 조용하고 어두운 영역을 인지해야 한다. 남을 사랑하기 전에 먼저 자기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나 자신의 비밀을 하나씩 알아가고, 나에게 좋은 것이 무엇인지, 나쁜 것이 무엇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