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

01 11월, 2020
대상 소문자 a 또는 대상 a는 자크 라캉의 가장 잘 알려진 이론 중 하나이다. 이 글에서는 대상 소문자 a 이론이 욕망, 그것의 불만 및 변위를 다루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오늘은 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자.

사람들이 정신 분석에 대해 생각할 때, 그들의 생각은 제일 먼저 이 학문의 아버지인 지그문트 프로이트(Sigmund Freud)에게로 향한다. 하지만 몇몇 저자는 그의 유산을 이어갔다. 그리고 그들 중 한 명이 욕망의 객관적 원인이라고도 불리든 대상 소문자 a 이론으로 인정받은 자크 라캉(Jacques Lacan)이었다.

라캉 자신이 ‘a’가 대수기호로 남아 있고, 번역되지 않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이것을 영어로 번역하기는 다소 어렵다.

이 이론의 발전과 ‘대상’의 주요 특징을 지적하는 것 외에도, 우리는 이 저자의 생각의 틀 내에서 몇 가지 관련 사항을 살펴보려고 한다.

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

자크 라캉은 누구였는가?

이 남성은 정신 분석에 혁신적인 요소를 도입한 프랑스 정신 분석가였다. 그는 의학을 공부하고 나중에 정신 의학을 전공했다. 또한, 1938년에 그는 모든 정신 분석가에게 필수적인 과정인 분석을 시작했다.

라캉은 거울 무대의 개념에 대한 그의 첫 번째 에세이로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이 작품과 다른 작품에 대해 저자는 그의 이론이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비롯된 것임을 인정했다. 그런 다음 그는 점차 다음과 같은 다른 분야의 요소들을 통합했다.

  • 언어학
  • 철학
  • 수학

한편 그는 미술계에서도 매우 활동적이었다. 그는 루이스 부뉴엘(Luis Buñuel), 살바도르 달리(Salvador Dalí), 파블로 피카소(Pablo Picasso), 앙드레 브르통(André Breton)과 좋은 관계를 맺었다. 또한, 그는 초현실주의에 관심이 많았고, 제임스 조으시(James Joyce)의 율리시스 공개 낭독회에 참석했으며, 하이데거(Heidegger)와 헤겔(Hegel)의 작품을 즐겼다.

당시 정신 분석에 대한 그의 접근 방식은 예술, 무의식, 공허의 관계에 대한 또 다른 관점을 제공했다. 무엇보다 그는 프로이트 이후의 사람들이 프로이트의 작품을 잘못 해석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는 새로운 개념과 적용을 사용하여 그것을 확장했다.

그는 이 문제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보낸 후 국제 정신 분석 협회에 참가해야 했다. 하지만 그는 프랑스 정신 분석 협회를 설립할 수 있었고, 파리에서 자신의 학교를 만들었다.

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 이는 무엇일까?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정신 분석 이론에서 대상의 개념을 발전시킨 것이다. 정신 분석 이론의 근본 대상을 명시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었다. 라캉은 프로이트의 “잃어버린 욕망의 대상(lost object of desire)”을 참고로 삼았다. 그는 또한 도날드 위니콧(Donald Winnicott)의 “이행 대상(transitional object)”과 멜라니 클라인(Melanie Klein)의 “부분 대상(partial object)”도 고려했다.

그리고 라캉은 프로이트의 가설과 일치했는데, 그것은 “잃어버린 욕망의 대상”을 끊임없이 검색했지만, 결코 발견하지 못했다는 것이었다. 이는 정의상 성취 되지 않은 점근적 욕망이지만, 개인이 현실과 접촉함으로써 학습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처음에 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욕망의 대상이 성취될 때마다 다른 욕망의 대상으로 향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이루고자 하는 욕망의 부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 개념은 이를 넘어섰지만,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기본적으로 프랑스어의 “기타” 또는 “다른”을 의미하는 autre의 첫 글자를 의미하며, “다른” 또는 “다른 하나”의 욕망의 대상을 의미한다.

라캉은 대수를 기반으로 하나의 논리 변수로서 a를 사용했다. 그것은 그가 상실의 개념에 비유를 부여할 때 사용한 개념이다. 그는 자신의 욕망, “다른” 욕망, 기쁨, 사랑 및 고뇌가 혼합된 경험을 하는 사람을 보았다. 그래서 상실에 대한 대가를 지불해야 하므로 그 사람은 놓아 버리는 일을 어려워한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가 잃어버린 무언가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삶에서 무언가가 빠졌다는 끊임없는 느낌에 대해 말하고 있다. 즉,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우리의 삶에서 빠진 것을 덮어주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대상 소문자 a 이론: 이는 무엇일까?

라캉의 대상 소문자 a 이론의 특징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라캉 자신에 의해 extimo, libra de carne, 어리석음, 고뇌, 혐오스러움 등의 다른 이름을 부여받았다.

그는 이 이론과 그의 다른 이론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 이러한 이름들을 사용했다.

그렇다면 대상 소문자 a 이론이 어떤 개념과 관련되어 있는지 살펴보자.

  • 즐거움: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기쁨의 기능 및 욕망의 원인과 연대한다. 실제로 이는 사람이 어떻게 즐거움을 얻는가? 라는 질문에 답한다. 그들은 욕망을 만족시킴으로써 즐거움을 얻는다. 그것은 즐거움이지만, 한편으로는 고통과도 섞여 있다. 이는 쾌락의 원리를 넘어서 일어나는 일이다.
  • 괴로움: 라캉은 손실이 없을 때 괴로움이 나타난다고 말한다.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이것과 관련이 있다. 왜냐하면 그것이 그 현실을 창조할 것이기 때문이다.
  • 부재/부족: 여기에서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그 사람이 진정으로 부족한 부분을 조금 드러내는 일종의 이미지일 것이다. 그것은 삶에서 부족한 것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일종의 창이다. 
  • 공상: 이는 환상과 현실에 반대하는 다른 것들 모두를 의미한다. 그것은 상징적이고, 공격적이며, 중요한 구조로 되어 있다. 이것은 그 사람이 자신의 위치를 바꾸고자 그것을 얻기 위해 시도할 수 있음으로 대상 소문자 a 이론과 관련이 있다.

라캉 이론

라캉 이론은 너무 광범위하고 복잡하므로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는 데 시간이 필요하다. 이는 주로 그것이 사용하는 언어와 구조주의 및 수학에서 물려받은 개념 때문이다. 이를 더 잘 이해하려면 먼저 프로이트의 이론을 살펴보는 게 좋다. 그런 다음 라캉의 각 아이디어는 모두 상호 연결되어 있음으로 단계별로 검토해야 한다.

요컨대, 대상 소문자 a 이론은 프로이트 및 그와 동시대 사람들의 생각과 이론에 기초하거나 또는 영향을 받은 라캉의 ‘발명품’이다. 그것은 도달할 수 없는 것을 가리키는 대상이다. 고뇌, 부족, 환상, 욕망 및 ‘다른’ 욕망과 관련한 기쁨의 잉여를 말이다. 다시 말해 그것은 욕망의 원인이 되는 대상이거나 그 부재를 보여주는 창이다.

Lacan, J. (1956/1996). El seminario. Libro 4. La relación de objeto, Buenos Aires: Paidós.

Lacan, J. (1966/1975). El objeto del psicoanális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