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트와 칼 융의 10가지 차이점

2019-02-09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칼 구스타브 융을 둘러싼 논란은 수없이 많다. 각각의 이유를 가지고 이들의 생각을 지지하는 전문가들과 반대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이들 두 사람을 개별적으로 보는 것보다 함께 볼 때 토론은 더욱 흥미로워진다.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점은 역설적이게도 처음 그들의 경력이 시작되었을 때 생각과 이론들에 공통점이 많았기 때문에 흥미롭다.

나중엔 그렇지 않았지만 처음에는 그들의 이론이 너무 유사해서 서로 혼동하는 경우가 있었다. 하지만 그들의 차이점은 점점 더 명확해졌고, 두가지 심리학으로 발전했다. 이제 위대한 두 사람의 이야기를 살펴보려 한다.

프로이트와 융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오스트리아의 신경학자로, 심리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강력한 부야 중 하나인 정신 분석학을 시작하고 발전시켰다. 그의 지지자와 비평가 모두 그를 20세기 가장 중요한 지식인 중 한명으로 생각한다.

그는 신경과 의사였기 때문에 초기 관심은 신경학이었다. 그의 아이디어는 여기서 시작해 점차 장애 유형과 원인 분석 방법에 있어 더 심리학적으로 파고들었다.

칼 구스타프 융은 스위스 정신과 의사이자 심리학자, 작가였다. 그는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였다. 그는 나중에 분석심리학 학교를 설립하는데 이는 융심리학으로도 알려져있다.

프로이트의 업적은 융에게 흥미로웠다. 프로이트는 공식적으로 융이 그의 후계를 잇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까지 말했다. 하지만 그들의 개인적이고 이론적인 대립으로 인해 각자의 길을 가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그렇게 융은 1910년 자신이 주재한 적이 있는 국제 심리학회에서 쫓겨나게 된다. 프로이트와 칼 융의 10가지 차이점 01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점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점은 아주 많지만, 이 글에서는 가장 중요한 몇 가지만 다룰 예정이다.

1.정신분석가와 비정신분석가

융의 이론을 일컫는 ‘융 정신분석학’이라는 말을 들어보았을지 모르지만 이는 명칭적 오류이다. 융은 정신분석가가 아니다. 그는 정신 분석 학교로부터 완전히 분리해 자신만의 학교를 설립했다.

2. ‘컴플렉스’라는 용어

프로이트는 융을 이 단어를 지은 사람으로 인정했다. 프로이트는 그의 이론에 ‘오이디푸스 컴플렉스’ ‘거세 컴플렉스’ 등 ‘컴플렉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융에게 ‘컴플렉스’라는 용어는 감정적으로 부과된 이미지나 개념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신의 분열된 성격처럼 이해했다. 각각의 컴플렉스는 자기 원형을 지니며, 트라우마의 개념과 관련이 있었다.

칼 융

3. 초심리학과 정신 현상

융은 초심리학과 정신 현상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이들과 정신분석학과의 연관성에 반대했다. 그는 연관시키는 것이 기존의 이론을 왜곡시킬 것이라 믿었다.

4. 고대 잔재 개념

프로이트에게 잔재라는 것은 어떤 무의식적인 정신 형태와 관련이 있었다. 그는 영원한 흔적이라고 불리는 그의 개념과 연관시켰다. 그러나 융에게는 고대 잔재 그 이상의 개념이었다. 그는 이를 정신분석학에서 제안한 것과 다르게 사람들의 무의식의 지도를 그리는데 이용했다. 융은 그렇게 집단적 무의식에 대해 다루었다.

융은 환자의 꿈을 분석하고, 다른 문화의 신화를 해석하고, 화학 기호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했다. 융에게 있어 집단적 무의식은 인간 본성의 한 부분이었다. 이는 인류의 가장 초월적인 감정적 순간에서 파생된 원형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었다. 그는 이것이 어둠과 신의 선과 악에 대한 우리의 오랜 두려움이라고 말한다.

“마음은 빙산과 같다. 마음의 7분의 1은 물 위를 떠다닌다.”

-지그문트 프로이트-

심리분석

5. 역사적 요소 및 현재의 중요성

프로이트의 경우 신경증과 정신병은 현재 요인이나 상황이 아닌 개인의 역사적 요인 때문에 발생한다고 믿었다. 즉 역사적 요인이 현재와 미래의 행동을 결정한다.

하지만 융은 그 반대로 말했다. 그에게 있어 역사적 요소들은 상대적인 것이었다. 프로이트는 융의 이런 이론에 일반적으로 동의하지 않았다.

“나는 나에게 일어난 일들이 아니다. 내가 되고자 선택한 것이다.”

칼 융

6. 활력과 성욕

융은 성욕을 우리 몸의 생물학적 진화에 있어 중요한 것에 따라 변하는 생명 에너지 또는 생명력이라고 정의했다. 음식, 죽음, 섹스가 이에 해당한다. 하지만 프로이트에게 성욕의 개념은 달랐다. 그는 개인의 정신 발달에 있어 신체의 다른 부분에 집중된 성적 에너지라 말했다.

7. 정신이상

프로이트에게 초능력 구조는 세가지 레벨 즉, 전의식, 의식, 무의식으로 구성된다. 반면 융은 의식적인 수준으로는 동의했지만 무의식을 두 가지, 개인 무의식과 집단 무의식으로 나누어 이야기했다.

8. 사고전달

프로이트와 융의 또 다른 차이점은 사고의 전달 현상을 이해하는 방식이다. 프로이트는 사고 전달이 비대칭적인 구조를 필요로 한다고 믿었다. 치료사는 환자가 배치할 수 있는 빈 슬레이트와 같다. 즉, 환상과 역할 모델 등이 분석에 사용되었다.

반면 융도 사고의 전달이 분석의 핵심사항이라고는 생각했지만 프로이트의 전통적 생각을 지지하지 않았다. 그는 연금술적 지식으로 치료적 관계를 정의한다.

그는 접촉할 때 서로 다른 두 가지의 화학물질을 은유로 사용한다. 즉 다시 말하면, 환자와 심리치료사의 관계는 협력적이고 쌍방향적인 것이다.심리 상담

9. 소파

프로이트는 소파를 분석하는데 없어서는 안되는 도구로 사용했는데 그 핵심은 분석가를 눈에 띄지 않게 하는 것이다. 하지만 융은 소파가 없이 환자 앞에 앉아 직접 그들을 대면했다.

10. 분석의 빈도

두 사람의 또 다른 차이점은 환자를 만나는 빈도였다. 칼 융은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한 번에 한 시간씩 환자를 만났다. 추후에는 3년간 일주일에 한번의 세션을 진행했다.

하지만 프로이트는 일주일에 6번씩 환자를 보았으며, 각 세션은 45-50분간 진행되었다.

이 글에서는 프로이트와 융의 이론, 생각의 10가지 차이점만 언급했지만, 훨씬 많은 차이점이 존재한다. 그들의 관계와 각각이 어떻게 심리학에 흔적을 남겼는지 살펴보는 것은 아주 흥미롭다.

당신도 그들의 업적과 특징에 대해 좀 더 깊이 들여다 볼 것을 권장한다.

 

Grünbaum, A. (2010). Sigmund Freud. In The History of Western Philosophy of Religion: Volume 4 Nineteenth-Century Philosophy of Religion. https://doi.org/10.1017/UPO9781844654666.021

Gardner, S. (2016). Freud. In Debates in Nineteenth-Century European Philosophy: Essential Readings and Contemporary Responses. https://doi.org/10.4324/9781315686837

Kyle, R. A., & Shampo, M. A. (1978). Carl Jung.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https://doi.org/10.1001/jama.240.21.22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