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 유출 예방을 위한 핵심 5가지

두뇌 유출은 기업이 가장 우려하는 현상 중 하나로 두뇌 유출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두뇌 유출 예방을 위한 핵심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27 6월, 2022

특정 환경에서는 직원이 CEO만큼 중요하다. 실제로, 특정 직원을 잃고 조직의 두뇌 유출 예방법을 찾는 회사들이 최근 늘어나고 있다.

두뇌 유출은 2008년부터 시작된 경제 위기를 겪으며 대중에게 알려진 용어다. 당시에는 학업을 마치고 외국에서 일자리를 찾은 인재들의 대량 이주를 의미했다.

어떻게 보면 예전보다 더 불공평해진 사회에서 두뇌 유출은 국가뿐만 아니라 기업 사이에서도 발생한다. 예를 들어, 가치 있는 직원이 사표를 내면 조직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다음에서 이러한 두뇌 유출을 예방하는 다양한 전략을 살펴보자.

두뇌 유출

앞서 언급했듯이 두뇌 유출이라는 용어는 국가 또는 회사에서 자격을 갖춘 사람들의 이주를 뜻한다. 이 사람들은 더 나은 기회를 찾거나 현재 근무 조건에 지쳐 또는 기회와 더 나은 환경을 찾기 위해 떠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회사는 해당 부문에서 경쟁력을 잃고 동등한 자격을 갖춘 다른 인재를 찾아서 교육할 때까지 피해를 본다. 이러한 이유로 조직에서의 두뇌 유출 예방은 필수다.

그녀의 작업에서 물건을 수집 하는 여자
두뇌 유출은 특정 연령 범위가 없지만 젊은이들에게 더 자주 나타난다.

두뇌 유출 원인

왜 정규직을 그만둘까? 특히 베이비 붐 세대와 밀레니얼 세대 대부분에게 노동은 유일한 생존 수단이다. 그러나 이직에 대한 두려움은 점점 줄어드는데 그 원인은 무엇일까?

  • 접객업, 소매업, 건설업처럼 기본 인력이 많은 업종의 근로 조건과 임금이 악화되면서 건강과 재정이 위협받으면 더 빨리 이직하는 경향이 있다.
  • 경력 정체도 원인이다. 잠재력을 발휘할 수 없는 직장이라면 당연히 경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다른 직장에 매력을 느낀다.
  • 다른 회사의 예상치 못한 제안을 받는다.
  • 동기 상실에 주목한다. 회사의 목표가 근로자 자신의 목표와 동일하다고 기대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직장의 불편함이 근로자의 성과를 저하하는 것은 사실이다.
  • 나쁜 상사 역시 이직을 유도한다. 리더십은 모든 관리자와 중간 관리자가 배양해야 하는 기술이다. 업무팀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두뇌 유출의 주요 원인이다.
  • 사회경제 문제나 정치적 요인 같은 위기의 순간도 고려해야 할 요소다. 경제 위기, 전쟁, 독재가 몇 가지 예다.

두뇌 유출을 예방하는 핵심

직원이든 고용주이든 이전에서 설명한 몇 가지 이유를 공감했다면 아래에서는 두뇌 유출을 예방하는 몇 가지 대책을 알아보자.

1. 근무 조건 개선

직원의 동기 부여에 유일한 조건이 급여는 아니지만 급여는 직무에 따라 가치가 맞아야 한다. 일과 삶의 균형, 사회적 혜택 및 기타 직업 개선도 두뇌 유출 예방을 위해 고려할 조처다.

2. 작업 환경 관리하기

직원이 우울증에 걸리면 급여가 얼마나 높은지는 중요하지 않다. 일하러 갈 때 두려움이나 불안을 느낀다면 문제다. 기업 가치는 존중, 팀워크, 화해를 바탕으로 수립돼야 한다.

3. 승진 우대

어떤 직위에 있든 자기 경력을 발전시키고 즐길 자격이 있다. 항상 제자리에 갇힌 자신을 발견하면 능력을 인정해주는 곳을 찾고 싶어진다.

4. 자율적으로 일하는 직원 만들기

많은 회사에서 계층 구조가 확립되어 있지만 개인이 자율적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어야만 한다. 이는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이직을 예방하는 요소가 될 것이다.

일하는 여성
자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는 직원은 편안하게 근무하며 생산성을 유지한다.

5. 두뇌 유출 예방의 핵심: 건강한 직장문화 조성하기

회사는 가정과 다른 조직이지만 존중, 화해 및 건강한 생산성의 문화를 조성함으로써 행복한 마음으로 출근할 수 있다. 일이 효율적이고 품위 있으면서 즐거워야만 사람들이 머물고 싶어 한다.

조직은 모든 조직원의 노력과 희생 덕에 작동한다. 조직원의 재능을 인정하고 감사하며 보상할 줄 알아야만 두뇌 유출을 피하고 회사가 발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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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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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헌신, 정직, 공정, 정의감 등의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다. 또한 작업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존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직업윤리 가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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