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고용 시장: 당신은 무엇이 되고 싶은가?

2019-01-21

어렸을 때부터 우리는 끊임없이 받은 질문이 하나 있다. 그리고 우리는 보통 그것을 마치 사랑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처럼, 희망과 낙관론으로 대답했다. 이 질문은 바로, “당신은 커서 무엇이 되고 싶은가?” 이다.

물론 그 질문을 한 사람 중 우리가 한 대답을 실제로 믿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며칠 후에 다시 무엇이 되고 싶은가 하고 묻는다면, 우리는 아마도 다른 대답을 했을 것이다.

아이들은 어떤 때는 작가가 되고 싶어 하고 또 어떤 때에는 우주 비행사가 되고 싶어 한다. 라디오 아나운서부터 영화감독, 광대, 호텔 접수원까지. 4세, 5세, 6세 또는 7세 때 우리 중 많은 사람은 변호사로 잠자리에 들었고 의사로 깨어났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신경 쓰지 않았다.

무엇이 되고 싶은가?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우리 자신에게 묻는 순간이 온다, “나는 무엇이 되고 싶은가?”. 그리고 대답은 항상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목표는 분명하지만 길이 어렵기 때문이다. 또는 길이 아주 체계가 없기 때문일 수 있다. 아마도 우리는 진정한 천직이라고 여기는 직업을 찾지 못해서일 것이다.

물론, 직업을 결정하기 전에 분명한 길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실제로 그런 사람들이 많지는 않다. 반면에, “어른들” 은 우리가 어렸을 때 미래에 대한 질문에, 우리가 하나의 답을 하고  다음 날은 완전히 다른 대답을 한 것이 재밌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제 우리가 성인이 되었으니 그 어른들의 얼굴이 심각해질지도 모른다 – 압박을 준다. 그들은 아마 이렇게 말할지도 모른다, “너는 더 이상 아이가 아니야! 너는 이미 결정할 만큼 충분히 경험 했어, 그랬어야 해. 이제 확실한 결정을 내리고 너의 기술을 뛰어난 경력으로 전환하는 것은 너에게 달려있어.”

그 “최종” 결정이 내려지지 않을 때, 우리 부모님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인생에서 길을 잃은” 자식의 불행을 생각하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정서가 특히 정말 중요한 사람들에게서 온다면 매우 마음을 아프게 할 수 있다. 조만간 그들은 이 생각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능력에 상관없이 노력을 중단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다른 사람들은 또한 당신의 길을 바꾸라고 할 수 도 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과 나누었던 의도에서 벗어나면, “왜 당신은 의학을 공부하는하며 큰 노력을 기울였는데, 가구를 복원하길 원하는가?”와 같은 질문을 하게 된다.

여기에는 역설이 있는데 우리는 나이가 들수록, 우리 주변의 사람들은 우리로부터 더 많은 안정을 기대하며 가치를 둔다. 그러나 죽음이 우리에게은 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우리는 한때 모험심이 강했던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스킬-호퍼스

폭넓은 기술과 가능성

한 프로젝트에서 다른 프로젝트로 이동하는 사람, 한 가지에서 또 다른 것으로 몰두하는 사람은, 종종 사회의 많은 부분에 의해 오해 받고 무시당한다.

결국, 많은 사람들은 한분야에서 전문가로 발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이 사람 중 다수는 단 한 가지 기술에 기반을 두고 명확한 직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아마 자신의 길이 무엇인지 포기했을 것이다.

그들은 욕구, 희망, 꿈, 모든 것을 포기한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이 과정을 겪지 않은 사람들을 비난하게 된다. 예를 들어, 시험에서 부정행위를 한 누군가를 비난하는 사람들은 보통 부정행위를 할 기회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보통 그들은 기회가 있었지만 부정행위를 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그러므로 가난을 가까스로 극복한 사람들은 가난에 머무르는 사람들을 가장 비난한다.

따라서, 폭넓은 기술과 가능성을 가진 사람들은 (“불안” 또는 “잃어버린” 사람들) 결국 그들의 삶의 방식을 증오하게 된다.

그들은 사회적 기준을 충족하지 못할 때 실패자처럼 느낀다. 이것은 낮은 자존감과 슬픔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왜 그럴까? 필요한 모든 것을 얻었다고 느낄 때 프로젝트를 중단하는 것이 왜 좋지 않은가? 우리는 벌이 꿀을 충분히 마셨을 때 같은 꽃에 머물라고 말하는가?

하지만, 다행히도 세대는 변하고 있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의 특성

이제 사회는 많은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일자리를 바꾸거나 다양한 취미를 가진 사람들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특성이 있다.

  • 그들은 교차의 이점을 이용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쌓는 것은,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전문가들이 결코 할 수 없는 것을 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한 혁신적인 통계를 만들어내는 수학과 축구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는 생물학과 문학 둘 다 사랑하고 책을 통해 과학을 세계에 전파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 말이다. 우리는 로봇 공학을 전공하면서도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리고 이러한 시너지 덕분에 로봇 공학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술을 제공하게 되었다.
  • 그들은 매우 빨리 배울 수 있다. 그들은 직업을 여러 번 바꾸고, 또한 많은 새로운 시작을 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알 수 없는 것에 자신을 몰입시키는 많은 경험이 있으며 우리가 큰 변화를 겪을 때 존재하는 표면 장력을 깨뜨린다.
  • 그들은 매우 빨리 적응할 수 있다. 패스트 컴퍼니 매거진은 적응력을 21세기에 생존과 번성을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이라고 정의하였다. 다양한 잠재력은 적응 능력이 뛰어나고, 끊임없이 새로운 분야로 진입하여 가장 적합한 분야를 찾는다. 너무나 많은 변화가 그들에게 불확실성의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사실, 다른 사람들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 상황이 그들에게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것이다.

21세기에 적응 능력이 정말로 가장 중요한 기술인지 여부와 관계없이, 매우 가치 있게 되어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회사는 적응할 줄 알고 배우려는 사람을 찾는다.

전문화는 여전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의 경험이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한 것도 사실이다.

다양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은 꽤 많은 것을 제공한다.

  • 오헌석, & 성은모. (2010). 전문직종의 변화에 따른 전문가 사회의 특성 및 동향 분석. 직업교육연구.
  • 황혜정, 김이경, Hwang, H., & Kim, E. (2015). 한국 중등학생의 행복도 및 진로 인식 분석 연구. The Perception of Korean Secondary School Students on Happiness and Career Guidance.
  • 박성원, & 강경균. (2014). 미래 연구 워크숍을 통해 바라본 청소년의 미래 직업 탐색 연구 = Research on Future Jobs of Youth that has been Viewed by Futures Workshops. 한국실과교육학회지.
  • Judge, T. A., Thoresen, C. J., Bono, J. E., & Patton, G. K. (2001). The job satisfaction–job performance relationship: A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review. Psychological Bulletin. https://doi.org/10.1037/0033-2909.127.3.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