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에서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태도 5가지

직장에서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방법을 알면 직장 생활은 물론 사생활에서도 목표를 달성하고 기술을 향상하여 더 나은 성과를 내는 데 도움이 된다.
직장에서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태도 5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04 6월, 2022

직장에서 좀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것은 본인의 의지와 욕구가 바탕이 되어야 하므로 쉬운 일이 아니다. 진취성은 구직자의 가장 큰 덕목이며 모두 개인과 작업 환경의 얼마나 잘 맞는지에 달려 있다.

진취적인 자세는 업무 목표를 더 실현 가능하게 하며 경력 발전과 개인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 직장에서 더욱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5가지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

진취성

진취성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사건을 통제하고 예측하는 능력이다. 사전 설정된 전략을 달성하기 위해 효과적인 전술로 단호한 결정을 내리게 한다.

진취적인 사람은 자기 행동에 책임을 지고 성숙하게 받아들인다. 작업 환경에 휘둘리지 않고 생산성에 필요한 것만 챙기며 성과를 떨어뜨리는 모든 변명 대신 직업적 대의에 충실한 제안만 수락한다.

진취적인 작업의 적

책임감 있고 근면하고 업무를 잘 수행하고 싶다면 진취적인 작업을 방해하는 특정 장애물은 전부 피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나 진취적인 근무 태도를 방해하는 부정적인 장애물 종류에 관해 아는 것이 가치 있다.

  • 갈등을 느낀다.
  • 만물박사인 척한다.
  • 자기 권위를 전가한다.
  • 타인의 성과를 가로챈다.
  • 자신을 능가하는 것을 꺼린다.
  • 일에 관해 끊임없이 불평한다.
  • 작업 환경에서 불쾌함을 느낀다.
  • 항상 지각한다.
  • 어떤 상황에서도 거짓말로 대응한다.
  • 동료의 사생활에 관해 이야기한다.
  • 실수로 생긴 결과를 책임지지 않는다.
  • 직위에 맞게 달성해야 할 과제나 목표에 무책임하다.
  • 협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이 없거나 알고 싶지 않다.
적극적으로 일하는 능동성
지루함, 반추와 걱정은 진취적인 행동의 큰 적이다.

직장에서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태도

직장에서 진취적으로 나서기는 쉽지 않지만 배워야 할 태도다. 다음 5가지 방법을 실천한다면 직위에 맞는 기술을 습득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1. 조직적이고 질서 정연한 태도

기억력만으로 작업을 정리하고 순서대로 유지하기에는 부족하다. 우선순위 작업과 대기할 수 있는 작업 목록을 만들면 자기 일에 더 주의를 기울일 수 있다.

근무 중 예기치 못한 사태가 발생하면 사생활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기치 못한 상황에 적응하고 미래의 불편을 최대한 방지하거나 최소화하려면 직장과 사생활 시간 관리가 필수다.

또한 항상 작업장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하면 필요한 물건을 찾느라 허비하는 시간을 줄이고 성취해야 할 작업 분류를 용이하게 한다.

2. 긍정적이지만 마냥 순진하지 않은 태도

부정적인 일을 무조건 나쁘다고 포기해서는 안 된다. 어떻게 부정적인 일이 발생했는지 처리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긍정적인 태도를 위한 첫 단계는 비현실적이고 순진한 생각 같지만 부정적 사태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고 긍정적으로 되는 것은 아니다.

비판적 사고, 반성, 대담함(필요할 때만)과 신중함은 부정적인 생각을 극복하고 긍정적으로 바꾸는 토대다.

긍정적이지만 마냥 순진하지 않은 태도는 직장에서 더 적극적으로 일하는 것뿐만 아니라 심신 웰빙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살면서 겪을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상황을 해결할 때도 유익하다.

3. 직장에서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태도: 실용적인 태도

아이디어에 전념하고 일관성을 유지하자. 실용적인 태도는 팀에서 일하는 데 필요한 기술로 리더의 주요 자질이기도 하다.

4. 문제를 분석하고 현명한 해결책을 찾는 태도

갑작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면 문제가 아닌 해결책 찾기에 집중하며 긍정적이지만 마냥 순진하지 않은 태도를 유지한다

앞서 언급했듯이 비판적이고 사색적이어야 할 때와 대담하거나 조심해야 할 때를 알려면 해결할 사태를 어떤 시각으로 보느냐가 중요하다.

자기 경험과 타인의 경험에 의존하여 어떠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는지 예상하고 대비해야만 단호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진취적으로 일하는 건강
진취적이라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집중한다는 뜻이다.

5. 직장에서 더 진취적으로 일하는 태도: 신체 및 정서적 건강 챙기기

심신 건강 챙기기는 무엇보다 중요하다. 심신 건강은 자각이 필수이며 즉각적으로 정서적 항상성을 달성하여 자기 삶과 일을 통제할 수 있게 한다 .

정서적 항상성에 도달하면 직장 안팎으로 좀 더 효율적으로 시간 관리를 할 수 있다.

이 글은 어떤가요?
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Wonderful Mind
읽어보세요 Wonderful Mind
직업윤리: 직장에서의 공정성과 평등

헌신, 정직, 공정, 정의감 등의 직업윤리는 어떤 직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행동규범이다. 또한 작업 환경을 풍부하게 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전문가로 발전할 수 있는 존중받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도 직업윤리 가치다.



  • Facione, P. (2007). Pensamiento Crítico:¿ Qué es y por qué es importante. Insight assessment22, 23-56.
  • León, F. R. (2014). Sobre el pensamiento reflexivo, también llamado pensamiento crítico. Propósitos y representaciones2(1), 161-214.
  • López, V. (2017). El empresario proactivo: Mejora tus resultados ayudando a tus clientes. Profit Editorial.
  • Salessi, S. & Omar, A. (2017). Comportamientos proactivos en el trabajo: una puesta al día. Revista Argentina de Ciencias del Comportamiento, 9(3), 82-103. https://acortar.link/DkFkNK
  • Zapata, C. (2020). La Comunicación en el lugar de trabajo: todo lo que necesita saber sobre estrategias de comunicación eficaz en el trabajo para ser un mejor líder. Roland Bi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