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의 상황 속에서 인간의 잠재력

02 2월, 2019

극한의 상황 속에서 잠재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보는 것보다 더 감동적인 장면을 본 적이 있는가? 그렇다고 답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누구도 극한의 상황 속에서 이타적으로 행동하는 인간의 모습이 자아내는 커다란 감동을 부정하지는 못할 것이다. 두려움, 위험, 그리고 불확실함에 잠식된 시간들이다.

칼 야스퍼스 (1883-1969)는 독일 출신의 정신과 의사이자 철학가이고, 극한의 상황에 대해 자세하게 다루었다 (Grenzsituationen).

그는 이것을 알 수 없는 역설이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정의했다. 마치 출구가 없는 미로처럼 보이지만, 동시에 극복할 수 있는 가능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인생이 우리를 놀래키는 모순적인 상황이다.

불확실성의 공포에도 불구하고, 우리 삶의 의미를 좀 더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순간이다. 우리의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극한의 상황 속에 인간 존재의 잠재력이 자리하고 있다

인간이라는 존재가 자신의 본래 모습, 아무런 치장도 하지 않은 본 모습을 볼 수 있는 기회는 바로 극한의 상황 속이다.

이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생존이다 –  빠져있는 미궁을 벗어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인간은 자신의 최고 역량을 발휘하게 된다.

또한, 함께 같은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과 협조 및 협동할 수 있게 된다. 대부분의 경우, 인간의 잠재력은 이런 상황에서 최대한 발휘되는 경향이 있다.

개인은 타인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는 일을 서슴없이 한다.

개인은 자신은 물론, 타인의 웰빙을 지키기 위해 자연 재해에 맞서 한 마음, 한 뜻으로 행동한다.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분쟁 또는 전쟁 지역으로 간다.

가장 무방비하고, 숨겨진 동기가 없는 순수한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인간은 두 팔을 걷어붙인다.  

더 읽어보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단계

극한의 상황2

우리는 최고의 자신과 만났을 때, 인생의 의미를 발견한다

극한의 상황 속에서 최고의 자신을 이끌어낼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다양한 예시들이 있다. 이것은 어둠과 잔해 속에서도 무언가 긍정적인 것을 만들어낼 수 있음을 입증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쓸모 있는 존재가 되기를 원한다. 

빅터 프랭클은 힘든 상황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칼 로저스 또한 인간 존재의 잠재력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이 두 학자는 진정으로 인간의 잠재력을 믿었다. 이들은 우리의 힘이 우리의 존재를 좀 더 충만하고, 진실하고, 좀 더 열심으로 만들어 준다고 말했다.

더 읽어보기: 한계 없이 욕망을 실현하며 살아가는 방법

흔들림과 불확실성 이후, 인간은 깨어난다

상처를 받았지만, 극한의 상황 속에서 인간이 다시 깨어나는 모습을 보는 것은 매우 놀랍고, 용기를 준다. 인생을 살아가며 인간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원하지 않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신에게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은 마치 삶이 우리에게 매우 큰 고난을 안겨준 이후, 우리 안에 숨겨져 있던 진정하고, 특별한 잠재력을 찾아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과 같다. 그것을 찾아내면, 우리는 자신이 가진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한 삶을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자신의 진정하고 아름다운 내면을 세상에 보여주고, 나누는 것이다.

이러한 재 탄생을 경험한 사람 중 머리 속에 떠오르는 사람이 있는가? 잊을 수 없는 감동적인 경험 이후, 다른 자신의 모습을 찾은 사람을 알고 있는가? 이런 사람들 안에는 표현할 수 없는 평온함 같은 것이 자라난다. 그들의 존재를 풍요롭게 하고, 의미 있게 만들어주는 그런 평온함이다. 여기서 더 좋은 사실은, 그 사람들이 우리와 함께 한다는 것이다 – 또는 함께 할 것이다.

극한의 상황3

  • Mundt, C. (1993). Karl Jaspers.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https://doi.org/10.1007/s00115-011-3365-9
  • Boeree, G., & Gautier, R. (2005). Viktor Frankl. In Teorias de la Personalidad. https://doi.org/10.1007/978-3-642-16993-9
  • Thorne, B., & Sanders, P. (2013). Carl rogers. Carl Rogers. https://doi.org/10.4135/9781446289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