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위한 용기는 자신의 내면에서 나온다

변화를 위한 용기는 자신의 내면에서 나온다

마지막 업데이트: 27 8월, 2018

가끔 인생이 나쁜 방향으로 흐를 때가 있다. 그럴 때 우리는 좌절하고, 낙담하며, 어떤 일도 잘 안될 것처럼 느끼고, 변화를 위한 용기를 얻지 못해 혼란스러워한다. 이와 같이 길을 잃고 우울증이나 다른 문제들이 우리를 괴롭힐 때, 심리치료 전문가를 찾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하지만 그 방법이 문제를 해결한다는 보장이 있을까?

“누구도 심리적 감옥에 스스로를 가둘 순 없다. 우리가 이미 거기에 들어가 있기 때문이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Jiddu Krishnamurti)-

심리치료 전문가의 방문은 많은 경우 유용하고 좋은 조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심리치료는 왠지 낯설거나 혹은 이미 시도했지만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자신의 내면에 있는 심리학자를 발견하도록 노력해야한다.

변화를 위한 용기

자기 자신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심리치료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으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반드시 우리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이어야한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사람, 혹은 가족이 아닌 이상 심리치료 전문가는 우리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비록 낯선 사람에게 나의 모든 것을 드러내는 일이 불편하겠지만, 이 행동 역시 치료의 일종이다. 스스로에 대해 입 밖으로 말하는 행동은 우리가 삶을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우리가 잊고 있던 기억들을 떠오르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런 행동은 우리의 현재와 미래에 닥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에 아주 중요하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리치료 전문가가 우리보다 우리 자신에 대해 절대 더 잘 이해할 수는 없다.

자신을 소개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고, 어떤 사람들은 그러기를 거부한다.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이 우리의 모든 모습을 알고 있으며, 어떤 모습들은 우리 자신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다!

감정, 생각, 꿈…이 요소들은 우리 자신만이 알고 있는 것들이며, 어쩌면 누구와도 공유하고 싶지 않을 것이다. 어려운 시간을 겪고 있을 때 자신이 하는 행동과 말들의 이유들은 스스로가 가장 잘 안다.

“자신을 아는 사람은 자신의 주인이다.”

-피에르 드 롱사르(Pierre de Ronsard)-

사람들은 다른 누구에게도 알리고 싶지 않은 자신만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 어쩌면 오늘날의 문제점은 우리를 부끄럽게 만드는 어떤 죄책감일 것이다. 어쩌면 그런 성격은 심리치료 전문가에게도 드러내고 싶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을 공유하는 것 역시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필요한 과정이다.

심리치료를 받는 동안 아주 솔직한 반응을 보일 수도 있지만, 우리가 스스로에게 털어놓을 수 있을 정도로 솔직한 것은 어디에도 없다.

긍정, 노력, 그리고 변화를 위한 용기

누구도 변화를 쉽게 여기지 않는다. 하지만 가치 있는 모든 것들이 노력을 요구한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더 긍정적이게 생각할 수 있도록 사고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삶을 힘들고 복잡하게 만드는 안 좋은 사건에 맞닥뜨렸을 때 무엇을 해야 할까? 만약 전혀 예상하지 못한, 우리의 통제를 벗어난 상황 속에 갇혔을 때는 뭘 하면 좋을까?

긍정적인 생각을 한다면 지금 맞선 상황을 극복하고 어려움을 해결해 나갈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확히 우리가 어떤 상황에 처했는지 의식적으로 알아야한다.

바다

심리치료 전문가가 우리에게 도움을 줄 수는 있지만, 진정으로 문제를 극복하고 싶다면 자기 자신을 믿어야한다. 우리가 그럴 수 없다면 심리사는 우리를 위해 어떤 일도 해줄 수 없다.

식욕 부진을 앓고 있는 사람이 있다고 가정해보자. 대부분의 경우, 식욕 부진에는 더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꼭 스스로를 비만이라고 여기기 때문에 식사를 거부하지는 않는다. 그보다 정신적으로 고통스러운 문제 앞에 맞섰을 때 방어 기제로서 “자해”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그 사람은 이미 말랐다고 생각하지만, 더 마르고 싶어한다. 이는 스스로를 파괴하는 행위다. 이 행위는 그 사람이 보다 더 복잡한 상황에 처했다는 사실을 알리는 신호다.

이런 사람은 심리치료 전문가를 찾거나, 아는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본인에게 문제가 있음을 알고, 극복하기 위한 도움을 받고자 한다. 하지만 그 모든 도움이 심리치료 전문가로부터 나올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

결국 본인의 문제를 해결할 사람은, 고통받던 자기 자신 뿐이다. 심리치료 전문가는 조언을 주고, 방향을 제시하는 조력자가 될 수는 있다. 그들은 환자가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눈을 뜨게 할 수 있다.

오로지 당사자만이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있는 힘껏 노력할 것이다. 그 사람만이 주도적으로 변화를 위해 애쓸 것이다.

“조금만 더 인내하고 노력하면 가망 없어 보였던 실패가 영광스러운 성공으로 변할 것이다.”

-엘버트 허버드(Elbert Hubbard)-

따라서 우리에게 꼭 맞는 심리치료 전문가는 다름 아닌 우리 자신이다. 전문의들은 우리를  돕고, 이끌고, 눈을 뜨게 할 수 있지만… 기적처럼 모든 것을 해결해 주지는 않는다. 변화를 위한 용기, 힘, 그리고 노력은 우리에게 달려있다.

관심이있을 수 있습니다 ...
긍정적인 변화에 항상 고통이 따르지 않는 것은 아니다
Wonderful MindRead it in Wonderful Mind
긍정적인 변화에 항상 고통이 따르지 않는 것은 아니다

변화는 도전이다. 이런 도전은 최종 목적지를 완전히 알지 못한 채 시작하는 모험이다. 선을 위한 변화든 악을 위한 변화든, 변화는 우리가 미래의 불확실성에 직면하도록 강요한다. 긍정적인 변화에 항상 고통이 따르지 않는 것은 아니며, 이런 변화는 우리에게 익숙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