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5가지 단계

27 11월, 2017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왜 알아야 할까? 삶은 언덕과 계곡의 연속과도 같다. 당신의 행복한 순간도, 일상도, 어려운 상황도, 다 마찬가지로 당신의 하나의 삶인 것이다.

당신이 때때로 극한의 행복을 느낄 때도 있고, 마치 세상이 당신의 위에 무너질 것과도 같은 절망을 느낄 때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인간이라는 존재는 본래 행복을 추구하는 법이다. 그렇기에 어려운 상황은 우리에게 시련이 되어, 자랄 수 있도록 작용한다.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지혜

당신이 이 어려운 순간들에 반응하는 방법들은, 곧 당신 자신이 한 명의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스스로 정의내리는 것과도 같다. 그리고 당신에게 생기는 다른 일들에도 비로소 가치를 둘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어려움을 극복해낼 수 있다면, 당신의 내면의 성장뿐 아니라, 당신의 새로운 관점에서 오는 행복으로, 강함과 지혜를 동시에 얻을 수도 있을 것이다.

“삶이란, 원하는 대로 결코 이루어지지 않는 법이다. 당신이 극복해내는 방법이야말로,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불러오는 셈이다.” – 버지니아 사티르

이것도 결국은 지나갈 것이다

가장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희망이란 존재하는 법이다. 그 어떤 것도, 영원한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이 지금 느끼는 이 고통과 고뇌도, 언젠가는 지나갈 것이다. 그러니, 당신의 고통에 너무 집착하지만은 말자. 자연스레 흐르게 두자.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는 소녀

고통을 느낀다고, 스스로에게 죄책감을 느끼지 말고, 다른 사람을 탓하지도 말자. 다른 사람을 탓한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그저 당신을 더더욱 화나게 할 뿐이다. 당신의 고통을 느껴라, 그건 당신의 것이니까. 자연스레 흐르도록 두자. 언젠가는 이대로 지나갈 것이다. 하지만 그래야만 당신이 고통의 출구로 향할 수 있을 것이다.

“고통을 마주하는 것은 피할 수 없다. 하지만 고통에서 배우는 것은 당신의 선택이다.” – 존 맥스웰

당신은, 당신이 원하는 만큼 강한 사람이다

당신은 당신의 내면에, 당신만의 강한 힘을 감추고 있다. 당신은 그것을 몰 수 있으면 충분하다. 당신이 당신의 힘을 아직 잘 알지 못한다면, 그것은 당신이 아직 당신의 힘을 사용할 기회가 없어서일 것이다. 당신이 어려움을 마주했을 때, 당신은 이 내면의 힘을 폭발시킬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느껴지지 않는가? 그렇다면 그것은 당신의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당신이 재앙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두려워하게 되어, 스스로 마비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두려움이 전하는 말은 모두 다 거짓말이다. 당신은, 당신의 내면에 이를 극복할 도구가 있기 때문에, 극복해낼 수 있다. 찾아내서, 제대로 활용해보자.

당신의 의지가 당신의 삶의 키를 잡을 수 있도록 하고, 이성이 당신의 마음을 조종할 수 있도록 하자. 당신이 당신의 강점을 조절할 수 있음을 인지하도록 하자. 물론 이 때문에 다칠 수도 있지만, 용감해지고, 당신의 생각을 조종하도록 하자.

“삶은, 10%의 우연과, 90%의 선택으로 이루어져 있다.” – 찰스 스윈돌

여자와 어깨에 앉아 있는 새

다른 사람이 당신의 삶을 지배하도록 두지 말자

고통과 상실도 우리의 삶의 일부이다. 우리 모두 어떤 상황에선 우리의 고통을 경험하기 마련이다. 그렇다고, 다른 사람이 우리의 고통과 우리의 삶의 모습을 멋대로 정의내리도록 두지 말자. 당신의 삶은 당신의 것이지, 남의 것이 아니다.

고통을 극복하는 방법에 왕도나 정답은 없다; 이론적으로 완벽해야 할 이유 따위는 없다. 그저, 당신이 무슨 행동을 할지, 당신이 직접 선택하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찾아서, 당신이 직접 고통이 흘러가게 두자. 당신의 내면의 힘을 찾아, 고통을 마주할 방법을 직접 생각해보자.

많은 사람들은, 당신이 느끼는 고통을 당신만큼 알아주지는 못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당신의 문제가 아니다. 당신의 어려움을, 다른 사람이 멋대로 해결하게 두지도 말자.

당신이 해낼 수 없는 일에 미련을 두지 말자

어려운 상황을 마주하게 되었을 때, 아마 당신이 조절할 수 없는 상황들도 참 많을 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조절할 수 없는 불가항력에 미련을 갖곤 하며, 그 해결책을 찾거나, 아니면 다른 사람의 탓을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러려고 할 수록, 고통과 분노만 더해질 뿐이다.

차라리 놓아주자. 그리고 당신이 해낼 수 없는 일에 미련을 갖지 말자. 당신의 걱정은 흐르게 두어서, 당신이 걱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하자. 그리고, 당신의 내면의 평화를 찾을 수 있도록 해보자. 당신은 당신의 상황을 조절할 수는 없다. 그러니 미련하게 시도하지 말자. 그저, 미련을 끊어버리도록 하자.

모든 일에는 의미가 있다; 이를 찾아보자

이 세상의 모든 일에는 반드시 의미가 존재하며, 그 이유도 존재한다. 당신은 그것을 직접 찾아내야 한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에게서 뭔가 좋은 일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믿어보자. 설령, 가장 고통스러운 일이라도 마찬가지다. 그저 상황을 억지로 이해하려 하지도 말고, 멋대로 조종하려 하지도 말자. 그냥 놓아준다는 것만으로, 당신은 새로운 것을 배우고, 강해질 수 있게 될 것이다.

미국의 소설가 딘 R. 쿤츠도 말하길, 기도에는 반드시 신이 응답할 것이지만, 그 응답을 들어보는 것은 당신 지신의 몫이라고 했다. 신은 소리를 외치지 않고 속삭이기 때문이다. 그 속삭임이 당신에게 길을 알려줄 것이다. 당신의 신념에 맞춰서, 직접 해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