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방법

채용 제의를 거절해야 했던 적이 있었는가? 이 글에서 회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미래의 좋은 취업 기회를 놓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6 1월, 2021

채용 제의를 거절해야 했던 적이 있었는가? 이 글에서는 회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미래의 좋은 취업 기회를 놓치는 것을 피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아보자.

입사 원서를 내고 면접을 제의를 받는 것은 좋은 소식이다. 또 채용인이 온라인으로 이력서를 보고 연락했을 수도 있다.

상황과 관계없이 채용 제의를 거절해야 하는 일이 생길 수 있다. 하지만 회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서 나쁘지 않게 거절할 수 있을까?

여러 가지 이유로 채용 제의를 거절해야 할 필요성을 느낄지도 모른다. 특히 큰 열정을 가지고 지원했고 회사에서 당신을 고용하기를 원하는 경우 더욱더 그렇다.

그러나 면접 중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급여가 기대했던 것과 같지 않거나, 승진 기회가 없을 수도 있고, 자녀가 있거나 다른 의무가 있기 때문에 근무 시간이 맞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의 이력서에 관심이 있는 회사와도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이런 경우 조건이 맞지 않으면 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것이 더 쉬울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미래의 기회를 놓치지 않고 제안을 거절할 수 있는가?

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방법

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방법

대답을 하기 전에 시간을 가진다

대부분의 경우, 채용 제의를 거절하기 전에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생각을 해봐야 한다.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불가능한 근무시간 이거나, 급여가 예상과 맞지 않거나, 직업 환경이 생각보다 안전하지 않다면, 고민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다.

그렇다 하더라도 즉시 대답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상대방이 거절의 이유를 알 수 있고 나쁘게 보이지 않고 채용 제의를 거절 할 수 있다. 면접관이 당신의 이력서에 매우 관심이 있다면 충분히 협상 가능할 수도 있다.

채용 제의를 거절하는 데 있어 오래 기다리게 하지 않는다

채용 제의 거절이 며칠씩은 걸리지 않는다. 당신이 고민하고 있다는 것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면접 날 또는 면접 다음 날, 취업 제의를 받은 날에는 답을 주어야 한다.

좋은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그 회사는 다른 지원자들과 채용 여부를 결정 지을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지원자가 회사가 하는 제안을 거절하지는 않을 것을 기억하라. 되도록 빠르게 채용을 원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대답을 너무 늦추지는 말아야 한다.

거절의 이유를 솔직하게 전달한다

거절의 이유를 솔직하게 전달한다

마지막 조언 중 하나는 채용 제안에 대한 거절을 솔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직책이 당신에게 적합하지 않은 이유를 회사에 알려줘야 한다. 당신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이유를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 급여 문제가 거절의 이유라는 것을 창피해하지 말라.

채용 제의 거절을 전화로 하기 어렵다면, 메일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다. 거절 이유를 솔직하게 말하고 관심을 둔 회사에 감사 인사도 잊지 않는다.

이렇게 하면 회사는 당신이 원하는 조건을 알게 될 것이며, 다음 채용에 참고 사항이 될 수 있다. 매너 있는 거절로 인해 미래에 더욱 나은 조건으로 다시 채용 제의를 할 수 있다.

모든 제의를 받아 들어야 할 필요는 없다. 그것은 더 좋은 조건을 찾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하는 긍정적인 일이기 때문이다. 조건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결단력을 발휘해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새 직장을 구한 뒤, 갑작스럽게 해고된다면?
Wonderful Mind그것을 읽으십시오 Wonderful Mind
새 직장을 구한 뒤, 갑작스럽게 해고된다면?

새 직장을 구한 뒤, 갑작스럽게 해고가 되어 혼란, 당황, 그리고 무력감 등을 경험하는 경우는 생각 보다 자주 일어나는데, 여기서 계약 해지로부터 발생하는 법적 영향 외에 우리가 간과하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건 바로 심리적 충격이다.



  • Argüeso, M. S. (2004). Una reflexión sobre la posibilidad de rechazar una oferta de empleo por responsabilidades familiares. In Desempleo: XIV Congreso Nacional de Derecho del Trabajo y de la Seguridad Social, Oviedo, 23 y 24 de mayo de 2003 (pp. 1453-1467). Subdirección General de Información Administrativa y Publicaciones.
  • Cruz Villalón, J. (2003). El deber de aceptación de la oferta de colocación adecuada. Relaciones Laborales: Revista Crítica de Teoría y Práctica, 1, 357-386.
  • de Escoriaza, J. C. Cómo afrontar una entrevista de trabajo: preguntas más frecuentes y aspectos positivos y negativos. sal de dudas,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