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

· 2018-09-02

혹시 기분이 좋을 때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아니면 당신의 행동이 정말로 당신의 기분을 나아지게 했는가? 사실, 우리는 때때로, 부정적인 감정을 잘 관리하는 방법을 모른 채 살아가고 있다. 아니면, 우리가 어떻게 알고 있다 해도, 고쳐야할 점이 많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우리 모두는 파티에 나가서, 술을 마시며, 고통스러운 이별을 극복하는 사람을 알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처음에는 스스로를 떼어놓을 수는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그들은 무엇을 바꿀 수 있었을까? 다른 전략을 사용하면 더 좋아질 수 있었을까?

“감정적으로 지적인 사람은, 자신의 감정 식별, 감정 사용, 감정 이해, 감정 조절의 네 가지 영역에 숙련되어 있다.” 존 메이어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하는 다양한 방법 분류

감정적인 규칙은 전체 일련의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감정 이상의 영향력을 행사한다. 그것들은 우리가 우리의 감정을 어떻게 느끼는지, 표현할 수 있는지, 스스로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우리는 우리가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적응형(유익하고 기능적)일 수도 있고, 비적응형(기능 장애)일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대답하기에 앞서, 먼저 감정 조절을 연습하는 다양한 방법을 살펴 보자. 우리는 적극적인 전략을 사용하여 부정적인 감정을 관리하려고 노력할 수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 보자. 우리가 처한 상황에 대한 긍정적인 재평가를 하고, 우리가 해야 할 일을 계획하고, 개인적인 개발을 추구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우리가 느끼는 것을 표현하는 것이다.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

반면에 우리는 보다 수동적인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가 처한 상황에서 스스로를 포기하거나, 우울증을 겪거나, 해결책을 찾지 않고 묻어버린 채 일을 진행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는 회피 전략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이것은 우리가 일어난 일을 스스로 부인하거나, 자신과 거리를 두려 하거나, 정신적으로 연결을 끊으려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우리는 심지어 우리의 불안에 도움이 되는 일시적인 해결책을 시도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방법들(먹어서 스트레스 풀기, 술로 잊어버리려 하기 등)은 원인을 해결하지는 못하는 미봉책일 뿐이다.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은 무엇일까?

앞서 말한 것들이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렇다면 올바른 전략은 무엇일까? 이들은 우리에게 일어난 일에 대한 적극적인 대립을 권하고 있는 방법들이다. 그 중 하나는 긍정적인 방법으로 상황을 재해석하는 것이다. 이것은 가장 중요하다.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 그 문제를 반복하지 않는 것은 또 다른 중요한 문제이다. 무의미한 행동에 빠지지 않고, 생각하기 위해 잠시 멈추어 보자.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

또한, 긍정적인 감정에 접근하여 우리가 다시 균형을 잡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적인 지지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즉, 우리가 결정을 내리는 최종 책임은 바로 우리의 손 안에 있다는 것을 잘 알아야만 한다.

이러한 모든 정서적 규제 전략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우리 자신의 노력을 의미할 수도 있다. 결국 그들은 행동을 취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들은 부정적인 감정이 만성화되지 않도록 하는 데 필요한 부분이 되어줄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을 제대로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