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운 학생을 다루는 방법
만약 어려운 학생이 의도적으로 교사의 권위에 도전한다면, 교사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를 수도 있다. 자제력을 잃고 부적절한 제스처를 취하기 시작할 수도 있는데, 이것은 다른 학생들에게 괴롭힘과 조롱을 불러일으키고 긴장을 완화할 수 없게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기 위해 이 팁을 읽어보자. ‘학생: 교실 내에서 권력 관계의 반대자. 교사들의 증언’이라는 연구에 학생들은 반대자로 간주한다. 그러나 이런 식으로 생각하면 그 어려운 학생을 무시함으로써 벌주거나, 대화하지 않거나, 자신의 지위를 남용하는 등 잘못된 행동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려운 학생들을 다루는 법을 배우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그 연구의 흥미로운 특징은 교사들의 증언이다. 교실에서 무엇을 해야 하고 하지 말아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상황을 되돌릴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어려운 학생을 다루는 방법: 다수의 힘
어려운 학생이 친구들에게 둘러싸여 있을 때, 그들은 혼자라면 하지 않을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될지도 모른다.
집단의 리더를 탐지하고 신뢰를 얻도록 노력하라.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의 선생님이 그랬던 것처럼, 그룹의 모든 구성원과 일대일 관계를 맺을 필요가 있다.
“그들은 매우 폭력적인 집단이었지만, 개별적으로 완전히 달랐어. 내가 지도자와 친구가 되자, 그 집단은 폭력적인 행동을 멈추었어.”
권력 투쟁
어려운 학생은 교사의 약점을 알아내기 위해 괴롭힐 수도 있다. 괴롭힘은 처음에는 매우 강렬할 수 있다. 만약 가능하다면, 그 어려운 학생이 교사에게 장난을 치려고 하는지, 긴장하게 하는지, 아니면 다른 한편으로는 교사의 존경을 얻으려고 하는지를 결정하도록 노력하라.
이런 상황에서는 감정을 다스려야 한다. 그 학생과 논쟁하거나 그들의 수준으로 맞설 수는 없다. 자신의 처지를 알고, 그들이 선생님을 존중하도록 해야 하며, 괴롭힘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어려운 학생이 교사에게 도전할 때조차도, 그들을 언제 무시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적절하게 반응해야 하는지 알도록 하라.
다음은 어려운 학생들의 몇 가지 일반적인 유형이다.
선생님과 모순되는 학생
어려운 학생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지만, 선생님으로부터 어떤 설명도 듣지 않을 것이다. 이런 유형의 학생들에 대해 냉정을 잃지 말아야 한다. 증거와 결정적인 논거로 바로잡아야 한다.
선생님의 실수를 못 참는 학생
이것은 또 다른 유형의 어려운 학생이다. 실수를 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느리거나, 해결책을 찾기 위해 너무 많은 생각을 해야 한다면 그들은 견딜 수 없다. 이 학생들은 선생님이 문제를 겪고 있는 동안 다음 문제로 넘어간다.
학생의 문제 해결 기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교사로서 학생들이 자신이 겪는 어떤 어려움도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비록 많은 어려운 학생들의 태도가 집에서의 문제를 반영하는 것이지만, 현재 상황을 통제할 필요가 있다. 의사소통은 매우 중요하다. 만약 의사소통이 없다면, 어려운 학생을 다루는 일은 훨씬 더 어려워질 것이기 때문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rcía-Rangel, E. G., García Rangel, A. K., & Reyes Angulo, J. A. (2014). Relación maestro alumno y sus implicaciones en el aprendizaje. Ra Ximhai, 10(5).
- Lara Barragán Gómez, Antonio, Aguiar Barrera, Martha Elena, Cerpa Cortés, Guillermo, & Núñez Trejo, Héctor. (2009). Relaciones docente-alumno y rendimiento académico: Un caso del Centro Universitario de Ciencias Exactas e Ingenierías de la Universidad de Guadalajara. Sinéctica, (33), 01-15. Recuperado en 15 de febrero de 2019, de http://www.scielo.org.mx/scielo.php?script=sci_arttext&pid=S1665-109X2009000200006&lng=es&tlng=es.
- Sánchez, A. (2005). La relación maestro-alumno: ejercicio del poder y saber en el aula universitaria. Revista de educación y desarrollo, 4, 2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