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선생님의 자질

24 4월, 2018

우리는 어릴 적에 모두, 학교를 다니며, 지식을 배워가며, 자라나는 학생들이었다. 우리 모두는 많은 선생님들을 만나왔다. 그 중 몇 분은 매우 훌륭한 분이었지만, 또 몇 분은 도저히 존경할 만한 가치가 없는 사람도 있었다. 그렇다면, 좋은 선생님의 능력이나 자질은 과연 무엇일까? 이 질문은 오랫동안 교육 심리학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며, 이번 글에서는 이 학문을 통해 밝혀낸 결과를 논하고자 한다.

먼저, 좋은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는 ‘선생님’이라는 직업이,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렵고 고귀한 직업 중 하나임을 인지해야 한다. 교사의 교육 과정과 교수법에는 상당한 지능과 정밀성이 필요하며, 이를 인지하는 것은 쉽지 않다. 물론 이것만이 교사의 업무가 아니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이를 깨워주어야 하며, 그만큼 학생과의 교류를 해낼 수 있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의 자질

여러 연구에서는 교사가 이하의 기준을 충족할 때, 교육의 질이 크게 성장한다고 말하고 있다:

자신의 과목에 대한 학습 역량: 교사가 가르치는 과목에 대한 훌륭한 지식과 지시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물론, 이 지식은 단순히 용어, 사실 및 개념 등을 다루는 것 이상의 문제이다. 조직된 생각을 가지고, 과목의 요소가 어떻게 상호 연관되는지, 이를 이해하는 것도 필요하고, 이에 대한 꾸준한 연구도 이어져야 한다. 또한 교사가 과목과 그 주제의 모든 면을 토론하고 다른 분야에서도 그 지식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수업 전략:  잘 가르치기 위해서는, 우선 적절한 전략을 활용해야 한다. 오늘날, 수업을 위한 최고의 전략은, 참여적이고 건설적인 전략으로 간주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세계를 만드는 작은 이론가로 성장할 수 있다. 따라서, 학생이 비판적으로 탐구하고 발견하고 생각하도록 자극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좋은 선생님의 자질

목표 설정 및 교육 계획:  효과적인 교사는 순간의 상황에 휘둘리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의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고, 수업 목표를 달성하기위한 계획을 세운다. 좋은 계획에는 그만큼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하지만, 그만큼 도전적이고 흥미로운 내용들을 배울 수 있다.
개발을 위한 적절한 실습: 학생들이 성장함에 따라, 학습 방법을 바꾸고, 학생들의 어려움을 다루는 방법을 바꿀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교사는 학생의 발달 단계 별로, 적절한 교육 자료를 개발할 수 있는 위치에 있어야 하며, 아동의 발달의 여러 단계를 알아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교실에서 필요한 기술

교실 관리 기술:  능력 있는 선생님의 중요한 특징은, 학급 전체를 빠짐 없이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팀으로서 활동하고, 이를 위한 프로젝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 교사에게는 여러 가지 기술이 필요하다. 규칙 설정, 그룹 구성, 작업 감독, 나쁜 행동 다루기 등을 포괄하고 있다.

극단적으로 너무 엄격하거나, 반대로 너무 벌에 너무 느슨하게 되면, 가르침에 매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학급에서는, 민주적 인 방법으로 학생들의 계급과 의견 등을 하나로 모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동기 부여 기술: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가 없거나 부족하다면, 교육의 질도 그만큼 떨어진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 주제에 대한 관심을 자극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 교사는 교육적 임무를, 창의적이고 자극적인 활동으로 바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의사 소통 기술: 교사는 좋은 토론자가 되어야 하며, 논쟁과 발표에 익숙해야 한다. 훌륭한 교사는 학생의 필요에 맞추어, 자신을 표현하는 자신의 방식을 수정하는 데에 아무런 문제도 없다. 학생들과의 커뮤니케이션뿐만 아니라, 학교 생활의 나머지 부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차이점과 다양성

개인차를 인정하는 것: 두 명의 학생은 결코 동일하지 않다. 학생 한 명 한 명에, 자신만의 능력과, 배움의 과정이 존재한다. 훌륭한 교사가 된다는 것은, 이러한 개인적 차이를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개개인에게 자신의 가르침을 적용시켜야 한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효과적인 수업: 요즘은 문화적으로도 상대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학급에 소속된 경우가 많다. 따라서 교사가 숙지해야 하는 또 다른 기술은, 바로 학급에서의 상호 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생들의 문화에 대해 인지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서로 관계를 맺고, 문화적 갈등을 예방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좋은 선생님의 자질

평가 능력:  능력 있는 교사는, 모든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알아내기 위해, 자신의 처분에 따라 다른 평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적용시켜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강점과 약점을 인지할 수 있다. 교사들은 종종 시험을 위해 평가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먼저 학생의 위치를 파악하여, 적절한 교수법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

기술적 능력:  기술을 올바르게 활용하면, 학생들의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능력 있는 교사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최신 지식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 환경에서 이 기술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필요하다면 학생들이 이 기술에 친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결론

지금까지 다뤄본 교사들에게 필요한 능력을 통해, 지금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의 능력과 기준이 무엇인지 엿볼 수 있었다. 물론 한 사람의 인간이, 이러한 모든 요구 사항을 모조리 충족시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것처럼 보인다. 그만큼, 선생님이라는 직업이, 얼마나 많은 책임을 지고 있는지 알 수 있다. 교사란 직업은, 일반적인 사회의 업무와는 차원이 다른 책임감을 요구한다.

교사는 학생의 교육에서 중심적인 인물이 된다. 학생들이 좋은 교사를 만나지 못하고, 혹여나 나쁜 인성의 교사를 만나게 된다면, 자신의 잠재능력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반면에, 우리가 우수한 교육 전문가로서의 교사를 원한다면, 우리는 양질의 교사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외면하지 않을 수 없다.

교사에게는 태도가 매우 중요하며, 지식과 기술은 그 다음 문제이다. 교육을 위한 투자는, 사회가 미래를 위해 할 수 있는 최고의 투자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