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결정할 준비가 되었다

27 10월, 2017

이제 결정할 준비가 되었다. 나의 두려움과 의심, 그리고 다른 모든 것을 뒤로 미뤄두었기 때문에, 이제 준비가 되어 있다. 나는 나 자신의 마음속에만 제약이 존재한다면, 나 자신을 더 이상 제약하고 싶지 않다. 나는 뒷걸음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고 싶다. 이번 글에서는, 내가 현실에서 바라는 것을 하기로 마음 먹을 경우를 위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나는 내 삶에서만 나타나는 제약을 받아들일 생각이다.

“결정을 내리는 것은, 말처럼 쉽지 않다. 그 결정이 중요하면 중요할 수록, 그 의문도 더더욱 깊어진다.”

모든 결정은, 그에 상응하는 변화를 위한 전주곡과 같다.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것과 같으며, 지금까지 해온 일을 바꾸어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지금까지의 인간관계와 연관되어 있거나,(누군가를 떠나보내거나, 헤어지거나 등)자신의 직장(일을 마치지 않은 채 퇴직하거나, 혹은 다른 곳으로 이직 등)과 연관된 일일 수도 있다.

우리는, 우리의 결정이 우리의 삶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 그러니 우리는 이 결정에 대해 신중히 깊게 생각하고, 스스로에 대한 질문을 너무 많이 해서, 스스로를 의심하게 될 수도 있다.

당신이 앞으로 하게 될 결정에 대해, 당신은 얼마나 알고 있는가?

이것이 당신이 결정을 내릴 때, 당신이 해야 할 첫번째 질문이다: 그 결정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알고 있는가? 그 원인과 결과에 대해, 완전히 이해하고 있는가? 그 인과관계는 현실적인가? 우리는 가끔, 우리가 원하는 바를 이상적으로 만들어서, 그것이 현실이 될 수 있는지, 아닌지, 생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당신은 당신의 직장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상황이라 가정해보자. 왜 당신이 그 직장에서 불편함을 느끼는지, 먼저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어쩌면 봉급이 불안정할 수도 있고, 어쩌면 당신이 하는 일이 싫을 수도 있고, 어쩌면 당신에게 그 일을 할 이유를 찾지 못한 건지도 모른다. 당신은 만일 일이 이 태도에 대한 간단한 변화로 풀 수 있다면, 그 태도의 변화와 반영이 얼마나 중요한 지 볼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상황의 긴장을 완화시키거나 되돌릴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당신에게 주어진 선택지, 즉 직장에 남아있느냐, 이직을 하느냐의 선택을 한 결과, 얻는 결과의 장단점에 대해 생각해야 할 것이다. 당신은 일이 잘 될 수도 있고, 혹은 최악의 결과로 치닫을 수 있음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그러니 결정을 내릴 때, 확실한 것은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햇빛을 받는 여자

플랜 A, B,C,D

당신이 다음으로 취해야 할 행동은, 바로 계획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을 경우의 대안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다. 만일 당신이 위급한 상황에 처했을 때, 비상 탈출로에 대해 제대로 생각해두지 않는다면, 탈출구가 보이지 않는 미궁에 갇혀버린 자신을 보게 될 뿐이다. 그 시점에서, 세상은 당신에게 절망을 주어, 당신은 그에 짓눌려 묻혀버리게 될 것이다.

대안에 대해 생각해두면, 당신은 좀 더 기반이 단단해질 것이며, 당신이 결정을 내릴 때, 헤메지 않아도 될 것이다.

위의 예시에 이어서 말하자면, 당신의 대안 중 하나는, 다른 직업을 확실히 찾기 전까지, 현 직장에 남아 있는 것이며, 그럴 경우, 길거리에서 방랑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제1의 계획을 완전히 신뢰하여 거기에만 기대는 것도 좋지 않다. 계획이 실패할 수도 있고, 그 결과 엄청난 좌절과 비참한 경과를 마주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혹시 당신이 지닌 이직 계획이 하나뿐이라면, 그동안 어쩌면 당신은 수입도 없이, 제대로 된 직장도 찾지 못한 채, 비참한 상황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이제 결정할 때이다

지금까지 누누히 말해왔듯이, 이제 연습해온 일을 실전으로 옮길 때이다. 만일 그러지 않는다면,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항상 궁금해하며 의문만 품게 될 뿐이다. 그러니, 당신이 만일 일이 잘 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몇 가지 대안을 갖고 있다면, 이제 서서히 시작해볼 때이다.

처음에는, 당신은 겁먹을지도 모른다. 당신이 앞으로 마주해야 할 도전의 장벽에 대해, 당신이 아직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할지 모르고, 당신이 너무나도 무모했다고 자책할지도 모른다. 이런 생각들은 참으로 자연스런 생각들이다. 하지만 그 생각들이 당신이 이미 해야 할 일이 있다면, 그걸 멈추게 해서는 안될 것이다. 용기를 내서, 한번 도전해보자. 당신의 삶이 바뀌려 하고 있고, 당신이 결단을 내리기에, 좀 더 나은 삶이 다가올 것이다.

이제 결정할 준비가 되었다

일단 당신이 해낸다면, 모든 일이 제대로 굴러갈지, 아니면 당신이 미리 생각해둔 대안을 고려해야 할지… 그건 시간만이 답일 것이다. 아마 그 결정이 당신을 전혀 만족시키지 못할지도 모르고, 당신은 그로 인해 새로운 결단을 내려야 할지도 모른다. 그걸로 된 것이다. 시행착오를 겪고, 당신이 원하는 길을 찾을 때까지, 다시 한번 도전하는 것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결국에는, 영원한 것이니까.”

물론 당신이 결정을 너무 서두르지 않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이다. 당신의 시간을 들여서, 심사숙고하며, 다른 대안들도 모두 고려하고 평가해볼 일이다. 그래야만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그러니, 당신이 의미깊은 한 발을 내딛기 전에, 당신의 공간을 남겨두어라. 분명한 생각들을 통해, 마음을 통해, 당신의 내면의 찰나의 망설임을 몰아내기 위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