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중심의 관계란 어떤 것인가?

2019-09-03
많은 사람들은 관계는 불편함과 동의어라고 믿는다. 그들에게 있어 관계는 영원한 희생이자 들어가기 불편한 공간이기 때문이다. 성공과 개인적인 성장에서의 관계에 대한 당신의 견해는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한다고 여기는가?

이 글에서는 성장 중심의 관계(그 문제에 대한 낭만적 관계)와 그 특징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 글을 읽으면 당신은 한 인간으로서 성장한다고 느끼는 관계, 즉 편안한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 지점에 도달하는 것은 쉽지 않을 수도 있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게다가, 그 투자는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성장은 결코 단순한 우연의 일치가 아니다. 그것은 힘이 함께 작용한 결과다.”

-제임스 캐시 페니-

성장 중심 관계: 그들은 어떤 사람들인가?

그들은 당신에게 최고의 것을 가져다준다.

대인관계는 우리의 최고와 최악을 끌어 낼 수 있다. 관계에서, 우리는 힘든 순간이나 의심스러운 상황뿐만 아니라 행복도 경험하게 될 것이다. 성장 중심 관계는 해로운 사건을 최소화하고 좋은 상황을 이용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양쪽 모두 그들 자신의 최고 버전이 될 수 있다.

“스스로 더 나은 버전이 되라고 밀어주는 관계”라는 말은 무슨 뜻일까. 이런 종류의 관계는 당신을 더 나은 사람이 되도록 고무시킨다. 기분이 좋아지게 만들며, 인생을 살면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성장 중심 관계는 인식하기 쉽다. 이러한 관계에 있는 사람들은 더 행복해 보인다. 그들의 파트너와 앞으로의 계획에 관해 이야기한다. 전반적으로 그들은 중요한 상대와 그 자체로의 관계를 완전히 존경한다. 
마주보고 웃는 커플

성장 중심의 관계: 관계와 전문적 도전

미국 심리학협회(APA)가 발표한 2011년 애커먼, 그리스케비치우와 리의 연구에 따르면, 전문적으로 성장하고 도전할 수 있다는 것은 종종 위험을 감수한다는 걸 의미한다. 그것은 당신의 직업이나 개인 프로젝트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이런 맥락에서 관계는 걸림돌이 될 수 있다. 사람들은 파트너에게 지지받거나 묶여 있다고 느낄 수 있다. 그들에게 중요한 상대가 그들의 발전을 방해한다고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당신은 두 가지 현실 중 스스로 원하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성장에 초점을 맞춘 관계는 모두 서로의 도전과 꿈을 격려하는 것이다. 사실, 파트너는 당신이 새로운 전문적 또는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도록 고무시킬 수 있는 사람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관계에서, 당신은 당신의 파트너가 항상 당신을 지지하며 인생의 모든 단계마다 늘 함께할 것을 알고 있다. 격려, 지원, 파트너십, 안심, 편안함은 성장에 초점을 맞춘 관계를 구성하는 몇 가지 요소일 뿐이다.

성장 중심의 관계란 어떤 것인가?

성장 중심의 관계: 개인 공간과 커플 공간 균형 잡기

성장 중심 관계에 있다는 것은 당신이 개성을 유지하고, 개인적인 필요에 따라 행동하며,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비록 관계도 중요하지만, 당신이 개성을 가질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인 공간을 가지고 그것을 즐기는 것에 대해 죄책감을 느끼지 말아라. 당신은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이유가 없다. 건강한 관계가 되려면 서로 개인적인 공간이 있어야 한다.

“진정한 관계는 우선 자기 자신과의 건전한 관계에 달려있다.”

-소니아 초켓-

모든 개인적 혹은 전문적인 도전이 긍정적일 수도 있고 부정적일 수 있다. 그것은 우리가 개인적인 공간을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아는 게 중요하다. 우리는 그러한 도전에 접근하는 올바른 방법을 생각해야 하고, 우리 자신을 지지하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다고 확신해야 한다. 그래서 당신의 중요한 다른 이가 어려운 시기에 당신을 격려하기 위해 그곳에 있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은 다른 종류의 상황에 직면해야 하므로 파트너와 함께 사는 것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한 과학 기사는 파트너와 함께 사는 사람들이 개인적 공간과 파트너와 공유하는 공간 사이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 일을 해야만 한다고 결론 내렸다(Fletcher, Simpson, Campbell & Overall, 2015). 그렇게 함으로써, 이 관계는 그들의 개인적 성장을 방해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경계를 발견하고 건강한 커플의 역동성을 형성하지 못하게 하는 벽을 허물도록 도울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만약 연애를 하는 것이 당신을 구속하고, 제한하고, 절제하게 만든다고 느낀다면, 어떤 것은 옳지 않다. 관계가 ‘질 좋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당신의 파트너가 어려운 시기에 당신을 지지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라.

  • Ackerman, J. M., Griskevicius, V., & Li, N. P. (2011). Let’s get serious: Communicating commitment in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100(6), 1079-1094. http://dx.doi.org/10.1037/a0022412
  • Fletcher, G. J., Simpson, J. A., Campbell, L., Overall, N. C. (2015). Pair-bonding, romantic love, and evolution: the curious case of Homo sapiens.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s, 10(1), 20-36. doi: 10.1177/17456916145616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