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딧불 길: 진정한 우정 이야기

· 2018-12-15

문학은 광범위하고 아름답다. 어떤 다른 예 술처럼 현실과 평행한 세상이다. 종종 현실에 매우 가까이 오기도 하고 작가의 그 심장 박동을 느끼게도 해준다. 바로 그런 경우가 그 아름다운 책, 반딧불 길(Firefly Lane)의 작가 Kristin Hannah 이다.

이 책은 두 소녀의 이야기로, 한 소녀는 외로움을 타고 다른 소녀가 완벽한 삶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서로를 알게 된다.

그러던 중 나쁜 일이 발생하고, 등장인물 중의 하나가 취약한 순간에 청천벽력의 고백을 해버린다.

이 취약한 순간 동안에 Tully는 참을 수가 없어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것을 멈추고싶은 욕구를 느낀다. 누군가에 의지해야지  안 그러면 쓰러질 것같다고 느낀다.

Kate 는 거기서 그녀를 기다리면서 쭉 같이 (고교, 대학, 그 이후도) 있다, 그래서 Tully가 무너지지 않도록.

진정한 친구를 만들기 위해서는 스스로를 던져야 한다. 가끔은 사람들이 실망시킨다. 여자는 서로 정말 야비해질 수가 있지만, 그게 당신을 멈추게 할 수는 없다. 상처를 받으면, 추스리고 일어서서 앙금을 떨치고 다시 시도해봐야 한다.

반딧불 길: 두 친구의 이야기

이 이야기는 거절의 두려움이 어떻게 결국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호기심으로 대체가 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아는 것에 도전하는 것, 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사랑을 찾는 것에 관한 영화이다.

경험 그자체를 넘어서,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가지고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 하는 것이다.

Kate는 사랑스럽지만 엄격한 가정 속에 있다. Tully는 스타다. 엄마에 의해서 그렇게 여러번 버려졌기 때문에 그녀는 자신의 힘으로 빛나는 법을 배워야 했다.

이 두 소녀에게서 우리는 어떤 10대도 인정하지 않는 공통의 욕망을 본다. 이들은 자신들의 부모가 자랑스러워하게 만들고 싶어한다. Kate는 Tully가 모든 것을 가졌고, Tully는 Kate가 모든 것을 가졌다고 믿는다.

생각과 두려움은 목소리로 모양을 낼 때까지 형태가 없는 존재이다. 그리고 일단 목소리를 내면, 그것들은 당신을 부셔버릴 수가 있다.

반딧불 길은 두개의 다른 세상을 사는 두 여자를 그린 영화이다

두 개의 다른 세상

그들의 우정의 시작은 한 쪽은 말하기 좋아하고 다른 한 쪽은 듣기를 좋아한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이다. Tully는 곧 커서 뭐가 되고 싶은지, 그래서 뭘 해야하는지를 깨닫고, Kate는 조금 더 시간이 걸린다.

한편, Kate는 Tully를 따라다니면서 우울할 때 힘을 주고, 그녀의 과거가 고통을 일으키려할 때 기분을 돋구어 준다.

이 두 소녀는 장애물을 극복하려고 한다. Tully는 TV 스타가 되고, Kate는 사랑스럽고, 너그럽고, 그리고 너무 심하게 상처를 입어서 용서를 구할 수 없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안다.

Tully는 믿을 수 없으리 만치 강해서 모든 사람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Kate는 믿을 수 없으리 만치 용감해서 모두를 보호해줄 수가 있다. 어떤 식으로든, Kate는 Tully가 호흡하는 공기이고, Tully는 Kate가 호흡하는 공기이다. 서로 다른 세상에 살면서, 서로가 생존하는 것을 도와준다.

사랑과 우정

이 영화는 현실적인 소설이 아니고 Kristin Hannah 는 그런 의도로 책을 쓰지도 않았다. 현실의 반영도 아니고, 실제로 우정이 그렇게 돌아가지도 않는다는 것을 그녀는 안다.

그것은 하나의 아름다운 꿈이다.  진정한 우정을 발견하기 위해서 뭘 해야한다는 것을 안다면 어떻게 될까 하는 진정 아름다운 이야기이다.

이 책의 가장 아름다운 요소 중의 하나는 아마도 엄마나 딸이 다음과 같은 순간에 뭘 느끼는지에 힘을 실어주는 능력이다.

엄마나 딸이 상대방을 위협하는 위험을 아는데, 본인은 정작 점점 불에 가까워지면서 그 위험을 전적으로 무시할 때와 같은 순간 말이다.

반딧불 길은 우리의 불안이 우리가 도망가려 애쓰는 곳, 바로 우리의 가정안에 존재한다는 사실의 양면성을 놀라운 정밀도로 묘사를 해주고 있다.

책의 내용을 모두 다 얘기를 해주어도 문제가 되진 않지만, 읽고 싶은 이들을 위해 하지 않겠다. 이 책에 대해서 가장 가치있는 것은 우정의 이야기를 어떻게 펼쳐나가는가 하는 것이다.

두 여 주인공은 서로를 완벽하다고 느낀다

반딧불 길의 작가에 대하여

Kristin Hannah에 대해서 인정해야할 것은 두 등장인물을 세우고 독자의 눈 앞에서 진화하게 만드는 능력이다. 최고의 엄마가 되는 걸 알게 되는 Kate에서 그걸 볼 수 있다.

Kristin Hannah는 Kate의 딸들의 행동을 하나 하나 독자에게 보여준다. 그 행동들은 Kate에게 가장 많은 상처도 주고, 위로도 해주고, 화도 나게 하고, 흥분도 시키는 그런 행동들이다.

반딧불 길이 놀라운 책인 이유는 여럿 있다. 여러분이 스스로 찾아보길 바란다.

편집자주: 반딧불 길은 10대를 위한 책일 뿐만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책이다. 사춘기는 등장인물들이 함께 걸어가는 열정에 찬 길의 출발점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