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속에서 빛을 찾는 방법

09 8월, 2017

우리 모두 한번쯤은, 얼마나 바깥이 화창하고 밝은 태양이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는 그저 어둠과 그림자만을 느낄 만큼 우울할 때가 있다. 설령 얼마나 긍정적인 삶을 사는 사람이라도, 가끔은 인생의 최악의 기분을 느낄 때가 있다. 그리고 가끔은, 우리의 어둠이 우리의 마음을 너무나도 짙게 에워싸서, 빛이 들어갈 여지가 없는 듯이 보이기도 한다.

당신의 마음이 그림자로 덮여 있다면, 왜 빛이 전혀 없는 건지 찾아야 한다. 당신은 이 존재적 이유에 관한 위기에서 벗어나, 당신의 마음이 무관심이나 열망 등에 공격받지 않도록, 스스로에 대한 여유를 가져야 한다.

왜 빛이 사라져버린 걸까?

마음 속의 어둠에는 여러 각기 다른 원인들이 있을 수 있고, 그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일이 더 복잡해지기 전에, 예를 들어 우울증으로 발전하는 것 등을 막아야 하는 것이 당신의 일이다. 당신의 마음의 어둠을 발전시키는 대략적인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 당신은 미래를 두려워하여, 마치 겁쟁이가 된 듯이, 발전하고 진화하는 것을 거부한다. 변화가 당신을 겁나게 한다.
  • 너무 지쳐서, 건강한 삶을 영유할 자신이 사라진다.
  •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잃고, 안전지대를 벗어나고 싶어하지 않는다.
  • 당신이 스스로에 대한 가치를 느끼지 못할 정도로 무력하게 느껴진다.

게다가, 만일 자신이 무언가를 하고는 싶지만 뭔가 애매한 성과를 내는 사람이라면, 그 좌절감은 자신을 절망시키기 충분하리라. 간혹, 아주 단순한 방법이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만일 아침에 매일 운동을 하고 싶다면, 침대에 미리 옷을 꺼내놓아,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방법이 있다.

“스스로를 장악하는 것은, 감히 자신을 장악할 용기를 낼 수 있는 사람만이 할 수 있는 대단한 업적이다.”

– 페드로 칼데론 데 라 바르카(스페인의 극작가)

운동의 예처럼, 당신의 친구를 통해 서로 같이 계획을 세운다던지, 같이 운동을 하러 체육관에 간다던지, 같이 할 운동을 찾는다던지… 스스로를 위해, 목표를 이룰 방법을 찾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일이다.

빛이 얼굴을 덮은 어둠에 비춰지기를

만일 당신의 어둠이 당신을 덮으려는 기미를 느낀다면, 당신의 어둠의 근원을 찾아, 당신의 마음이 전하는 소리를 들어보자. 아마 당신에게는 휴식이 필요하거나, 잠시 숨 돌릴 운동을 할 필요가 있는지도 모른다. 마음이 원하는 것을 이뤄주는 것은, 당신의 건강을 증진시킬 뿐 아니라, 당신의 에너지를 채워주어, 당신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해결해 줄 수도 있을 것이다.

당신의 습관에 대해 먼저 생각해보자. 최근에 잘 쉬었는가? 밥을 충분히 잘 먹고 있는가? 당신의 몸과 마음에, 만일 스스로에 대해 더 나은 생각을 갖고 싶고, 주변에 대해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싶다면, 가치를 주는 것이 좋다.

반면에, 당신이 당신의 몸에 신경을 쓰면서, 부정적인 생각에 맞서고 있다면, 왜 그 부정적인 생각에 얽매여 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당신이 누군가에게 심한 말을 들었거나, 다른 사람과 스스로를 비교하고 있지 않은가? 이제 스스로에 대해 좀 더 괜찮은 생각을 해보고, 기분을 좀 더 좋게 할 행동을 취해보자. 혹시, 이미 하고 있는 건 아닌가?

인내심이 성공의 열쇠라는 점은 인생의 모든 측면에 적용된다. 먼저, 당신의 목적을 위해, 우리가 그 목표의 성과를 생각해서 동기부여받기는 쉽지만, 나중에는, 당신의 의지력이 그 목표를 이룰 원동력임을 기억해야 한다.

“실패하는 99%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변명하는 습관에서 비롯된다.”

– 조지 워싱턴

만일 당신이 길 한가운데에 서 있다면, 아마 당신은 지금까지 목표의 절반 정도를 이뤄왔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 때쯤부터 마음에 어둠이 드리워지기 시작할 것이다. 만일 이런 일이 생긴다면, 시간을 투자하는 것과, 노력을 하는 것이 항상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과, 시작이 지금까지 써온 시간보다 더 큰 노력이 필요함을 기억해야 한다.

하지만, 혹시 알고 있는가? 당신은 해낼 수 있다! 당신은 그저, 왜 이 길을 걷게 되었는지, 그리고 당신은 해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항상 당신의 목표를 위해 움직이며, 당신의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당신을 만족시키는 것이 될 거라는 것을 기억해라.

폭풍이 사라지면 무지개가 뜨고, 비 온 뒤에 땅은 굳는 법이다. 당신이 당신의 마음에 어둠이 잠식하기 시작했음을 인지하는 순간, 당신은 눈을 뜨고, 당신의 영혼의 목소리를 듣고, 당신의 마음에 다시금 빛이 비춰질 수 있도록 즉시 해결책을 찾아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