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휴식을 취하는 5가지 방법

· 2017-07-11

이 세상에는 우리의 주목이나 걱정을 필요로 하는 엄청나게 많은 일들이 있기 마련이지만, 우리는 이 때문에 지나치게 걱정하고 지내서는 안된다. 우리는 우리의 마음에게, 가끔은 쉴 시간, 차분히 있을 시간을 주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평온함과 휴식은 우리를, 더더욱 창의적으로 해주고, 기분을 회복시켜주고, 인간 관계를 증진시키고, 병을 막아주고, 가족이나 친구랑 더 즐거운 시간을 보내도록 해준다. 그 말인즉, 휴식을 취하면, 삶의 질이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1) 자각

우리가 그렇게 심각하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일에서,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마는 일은 생각보다 흔하다. 이것은 우리의 ‘빨리빨리’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 때문인 경우가 많다. 우리는 곧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소망하며, 그것이 우리에게 도움이 되거나, 생각보다 빠르게 진전될 거라고 생각하곤 한다. 그러므로, 우리가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그것이 정말로 그 정도의 가치를 갖는 일인지 아닌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2) 심호흡

심호흡이란, 우리의 신체의 활력을 위한 기능 중 하나이며, 우리를 살아있게 해준다. 그리고, 우리는 이 심호흡을 별 의미 없이 행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우리의 감정이 격해지는 일이 생기거나, 스트레스가 강해지거나, 어떤 이유로 절망을 하거나, 기타 등등의 일이 발생하면, 우리는 휴식을 원하게 되고, 그 때 심호흡을 할 수 있다. 휴식을 취하기 위해, 우리는 얼마동안, 우리의 호흡을 의식하게 된다.

3) 생각 정리

생각을 달래보면, 우리의 관점도 자연스레 변화하여, 우리가 하는 말 한마디에 대한 관점이 바뀌게 된다. 단순한 말 한마디, 예를 들어 “심호흡을 천천히 해봐.” “침착해” “스스로를 억압하지 마”와 같은 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마름이, 우리가 원하는 대로, 필요한 대로 느끼게 해 줄 수 있는, 엄청난 존재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4) 다양한 활동

우리의 신경을 다른 일에 돌려보는 것은, 우리가 잠시나마 걱정하고 있던 일을 잊게 해주고, 우리가 다시 원래 하던 일로 돌아왔을 때, 다른 관점을 갖고 다룰 수 있도록 돕는다. 어떤 일이건 좋다: 달리기, 요리하기, 그림 그리기, 도구 만들기, 독서, 영화 감상 등등.

5) 잠자기

우리는 많은 시간 동안, 다른 방도가 없다고 생각하거나, 한 가지 일에 너무 많이 집중하고 있곤 한다. 이렇게 한 가지 일에 너무 몰두하고 있으면, 우리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우리의 생각을 적절하게 동화시킬 수 없게 된다. 그러므로, 한번 푹 자는 것이, 우리의 마음에 휴식을 주기 위해, 좋은 전략이 되어준다. 몇 분간의 짧은 잠이, 우리의 일상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줄 수도 있다.

휴식을 취한다면, 우리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에도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가장 최고의 사실은, 우리가 이를 쉽게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적절히 활용하면, 우리가 휴식이 필요없을 상황에서도, 우리가 휴식할 수 있을 때, 제대로 쉴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을 줄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