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 어둠이 우리를 덮칠 때

· 2017-07-22

우울증은 우리를 붙잡고 그림자가 된다. 많은 경우 우울증은 그의 위험한 친구인 불안증과 함께 온다. 그리고 우리 안에서 두려움을 만들고 감정을 구름처럼 덮는다. 위험한 생각을 만들어 내고 우리의 자기 개념을 약화시키고 과소평가하며, 자존감에 흠집을 낸다.

우리의 기분은 스스로에게 어떤 말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려 있다.

다시 말해 우리의 생각, 느낌, 행동은 어떤 피드백에 다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는 우리의 보편적인 행복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제부터 이야기할 것이지만, 언제나 마음의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기는 힘들다. 우울증의 불안증은 위험한 생각이나 느낌, 태도 방식을 가지는 것의 유일한 결과가 아니다. 그 대신, 그 사람이 빠질 수 있는 충분히 다양한 장애나 병증이 많다.

버스의 은유

전후 맥락 치료 요법에서 흔히 사용되는 은유가 있다. 이는 우리의 생각, 느낌, 태도가 만드는 성격 삼각형의 중요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세히 들여다 보고 집중해 보자.

당신이 많은 승객이 탄 버스의 운전사라고 가정해 보자. 승객들은 생각, 감정, 기억 및 인생에서 가질 수 있는 온갖 다양한 것이다. 이 버스에는 탑승을 위한 단 하나의 문만 있으며, 입구밖에 없다. 승객 중 몇몇은 매우 불쾌하고 위험해 보인다.

당신이 버스를 운전하는 동안, 몇몇 승객이 당신을 위협한다.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디로 가야 하는지 계속해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이제 오른쪽으로 가고, 더 빨리 가라는 등. 심지어 당신을 모욕하고 깎아 내리기 시작한다. 당신은 나쁜 운전사라느니, 실패자라느니, 아무도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느니 하며 말이다. 당신은 최악의 기분이 되고, 그들이 요구하는 거의 모든 것을 다 한다. 단지 그들이 입을 다물게 하기 위해서 말이다. 단지 그들이 한동안 버스의 뒤쪽으로 가서 당신이 평화 속에 운전하도록 내버려두게 하기 위해서.

그러나 어느 날 당신은 그들의 위협이 지겨워지고 그들을 모두 버스 밖으로 던져버리고 싶지만, 그렇게 할 수 없다. 그래서 그들에게 맞선다.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사이, 당신이 한 첫 번째 일은 차를 멈추고 운전해야 하는 의무를 잠시 옆으로 제쳐 두는 것이다. 이제 버스는 어디로도 움직이지 않는다. 또한 승객들은 매우 강하다. 그들은 반항하고, 당신은 그들을 버스에서 내리게 할 수 없다. 그래서 당신은 포기하고 당신의 자리로 돌아가 그들을 달래기 위해 그들이 말하는 방향으로 운전한다.

이렇게 하면 그들이 당신을 더 이상 귀찮게 하지 않도록 하고, 그래서 당신이 더 이상 스스로를 나쁘게 생각하지 않도록, 당신은 그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하기 시작하고 그들이 명령하는 대로 버스를 운전하기 시작해 더 이상 그들과 싸우거나 심지어 보지도 않으려 한다. 당신은 그들이 말하는 대로 행동하고, 매번 더 빨라지며, 그들을 당신의 삶에서 내보내는 일을 생각한다. 곧, 거의 알아차리지도 못하는 사이, 그들은 당신에게 왼쪽으로 꺾으라고 말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당신은 승객들이 당신에게 다가와 위협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 왼쪽으로 꺾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당신은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시작한다. 당신은 거의 그들이 더 이상 버스에 있지 않다고 믿기 시작한다. 당신은 버스가 갈 수 있는 유일한 방향으로 버스를 운전하고 있다고 스스로를 설득한다. 이 승객들의 힘은 협박에 기반하고 있다. “우리가 말하는 대로 하지 않으면, 우리가 나타나서 당신이 우리를 보게 할 거야. 당신이 끔찍한 기분을 느끼게 할 거야.” 그러나 그것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전부다.

이 승객들이 도착하면 매우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들이 오고 매우 큰 상처를 입힐 수 있을 것처럼 보이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그래서 그들의 방법을 받아들이고 그들이 하라는 대로 하는 것이다. 당신은 그 모든 행동을 단지 그들이 당신을 내버려두도록 하기 위해 하는 것이다. 당신이 볼 수 없는 버스의 뒤쪽으로 그들을 보내기 위해 말이다.

승객들을 당신의 제어 아래 두기 위해서, 당신은 실질적으로 버스에 대한 제어를 잃어버렸다! 그들은 조종하거나, 가속 장치나 브레이크를 조종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당신의 버스가 어디에서 멈추는지도 조종하지 않는다. 당신이 운전사다. 당신의 승객들이 당신을 위해 그런 결정을 내리도록 내버려두지 말아라.”

우울증 및 불안증과 맞서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는 그림

세상의 수많은 사람들은 불안증과 우울증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런 장애에 대해 우리가 알아야 할 만큼 잘 알지 못한다. 우리는 자주 이 주제와 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둘러싼 거대한 금기에 맞부딪혀 버린다.

그래서 예술가 닉 셀쿡은 이런 병증과 마주하는 것의 어려움을 만화로 표현하려 시도했다. 불안증과 우울증을 가진 사람이 맞서야 하는 어두운 현실에 관한 내용이다.

난 우울증과 불안증이 있다.

약을 먹어도, 어떤 날에는 침대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층 더 노력해야만 한다.

그리고 나는 정말 그 어떤 것을 하기 위한 힘이나 의욕이 없다.

그럼 우리 엄마는 “너 어제는 정말 행복하고 기운이 넘쳤잖니. 정말 많은 걸 했고 말이야.” 라고 말하겠지. (나는 엄마가 그런 말을 하는 생각만으로도 바스러진다.)

그럼 나는 엄마에게 말한다. 우울증과 불안증은 한 팀이고, 나는 홀로 상대팀이라고.

그들의 단 한 가지 목적은 나를 끌어내리는 것이다.

쿵 쿵 쿵

그들은 내게 피해 망상을 준다. “그냥 말하는 건데 말이야… 네 친구들이 네 뒤에서 험담을 하는 게 확실해.”

그들은 내가 쓸모없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괜찮아. 걔네는 너 없이 충분히 즐거울 거야.”

내 모든 기운과 의욕을 앗아간다.

기운: “나 무서워. 내가 기운을 빼앗아 갔다는 걸 다른 사람한테 이야기하면 어쩌지?”

의욕: “걱정 마. 나도 의욕 가져왔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때때로 그들도 휴가를 간다.

“짐 다 챙겼어? 거기 어떻게 가는지 알아?”

그 휴가의 기간은 모르지만, 그 사이 나는 회복한다.

할 일들.

완료. 그들이 없는 사이에. (성공)

하지만 나는 그들이 언제 되돌아올지 모른다.

“무슨 상관이야? 어차피 전부 상관없어.”

그건 몇 시간 내일 수도 있고, 며칠 내일 수도 있다.

나는 알 수가 없다.

“돌아가자…”

하지만 나는 그들이 휴가에서 돌아왔을 때 맞서 싸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걸 안다.

첨벙

 

우리는 이런 문제와 맞서는 것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명백히 해야 한다. 또한 이는 선택이나 약함의 표시가 아니다. 그러니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우울증과 불안증에 대해 다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 그건 우리를 정의하지 않는다.
  • 그건 약점으로 비추어져서는 안 된다.
  • 그건 이런 고통과 함께 확립한 관계에 기초해 이해되어야 한다.

우리는 불안증과 우울증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연약하고 취약한 사람으로 보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죄책감을 가지는 것을 그만두어야 한다.

이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은 애정과 이해를 필요로 한다. 그들은 전문가에게 연락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 그래서 그들을 공포스럽게 하는 감정적인 장애를 일관성과 격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