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이 넘쳐흐를 때, 그냥 심호흡을 하자

· 2017-12-14

감정이 넘쳐흐를 때, 당신은 무엇을 하는가? 감정은, 마치 우리 몸 속의 나침반과 같다. 우리의 감정은 우리를 인도하고, 대부분, 우리가 어떤 행동을 하도록 유도한다(모든 상황에서 하는 건 아니지만). 그렇다면, 우리의 감정이 모두 적정선을 넘어버리면, 어떻게 될까? 대부분, 그 결과로, 우리는 과한 ‘오버액션‘을 취하게 되고, 우리의 자존감이나 확신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감정적인 균형을 찾아 유지하는 것은, 연습과 수련을 꾸준히 요구하는 과정이다. 마치, 매일매일 감정을 북돋우는 롤러코스터를 매일 타며, 감정을 키운다는 것과 같다. 감정이 한 순간에는 매우 격렬하게 불타오르지만, 곧 다시금 차분해지면서, 하루가 끝날 즈음에는 그 때문에 다시 피곤해져버린다. 이 감정의 롤러코스터 때문에, 당신은 기분이 다운되고, 당신의 삶 자체에 대해 의문을 품게 되기도 한다.

“지속적으로, 그리고 의식하면서 감정을 조율하며, 당신의 삶의 경험을 신중히 바꿔나가는 것.” – 토니 로빈스

왜 감정들은 넘치는 걸까

당신은, 당신의 감정을 강렬하게 표현하여, 살아있음을 느껴야 하는 걸까? 감정의 폭발은, 우리의 극적인 삶이나, 혹은 과장된 삶과 연관된 경우가 많지만, 꼭 그렇다고 말할 수도 없다. 당신은 당신 자신의 감정을 강렬하게 느끼고, 표현해야 한다. 그것이 당신이 느끼는 방식임을 보여줄 수 있고, 다른 방법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감정이 넘쳐흐를 때

감정의 강렬함은, 공감대가 강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으로서 공감하기 쉬운 민감한 사람에게서 매우 흔하다. 모든 것에 크게 영향을 잘 받는 사람은 모든 것에서 죄책감을 느끼거나, 스스로에게 엄한 경우가 많다. 감정이 폭발하는 모든 때에, 그 감정을 제대로 조율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

감정은 파도처럼, 오고가는 것

모든 감정들은 소중하고, 당신의 발전을 위해서는 필요한 것들이다. 모두 어떤 의미로는 적응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 이 세상엔좋은 감정, 나쁜 감정으로, 이분법으로 나눌 수는 없다. 그리고 그 감정을 느끼는 방법에도 옳고 그름은 없다. 당신 자신이, 모든 감정을 받아들이고, 좀 더 잘 조정할 수 있는 감정을 찾아야 한다.

모든 감정들은, 그 감정이 강하건 아니건, 당신이 놓아준다면, 자연히 흘러가게 된다. 마치, 오고가는 파도처럼. 그리고 그 흐름에 휘말리지 않도록 적정선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당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표현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을 찾아내야, 당신의 감정에 잠기지 않을 수 있다.

“멈추는 것, 그리고 첫 충동만으로 행동하지 않는 것은, 일상의 소중한 교훈 중 하나.” – 다니엘 골맨

심호흡은, 감정을 바꾸는 열쇠

호흡은, 우리의 감정을 모두 담아내는 소중한 기둥이다. 우리가 호흡하는 방식이, 우리의 감정의 강도를 정한다. 또한 남들을 굴복시키는 감정이 무엇인지도 결정한다. 예를 들어, 당신의 호흡이 짧고 가능다면, 당신은 불안감, 불편함, 혹은 분노를 느끼고 있다. 반면에, 당신이 들숨보다 날숨에 더욱 신경을 쓰며, 호흡을 잘 멈출 수 있다면, 당신은 차분한 사람이다.

그림자 아래에 있는 여자

불안감, 스트레스, 두려움 등은, 당신의 호흡을 가쁘게 하거나, 가는 불안한 호흡을 하게 만든다. 차분하게 심호흡을 할 수 있다면, 몸도 자연히 가벼워질 것이다.

감정이 넘쳐흐를 때, 호흡하는 방법을 배우자

만일 당신이 강렬한 감정을 느끼고 있을 때, 이하의 방법을 시도해보자:

신체적인 감각을 확인해보자

당신이 목에 뭔가 불편한 것을 느끼거나, 속이 더부룩하거나, 등에서 얼얼함을 느낄 수도 있다.

이 불편함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보자

우리의 모든 감각이 경험하는, 4개의 기본적인 감정이 있다.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이름을 부여하는 것은, 그 경험에 큰 의미를 두는 것과 같다.

감정 속으로 호홉을 하고, 이를 표출해보자

당신의 감정이 최대로 표현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주자. 당신의 감정을 억지로 제압하려 하지 말자. 이는 감정의 억압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 단순한 호흡 한 번으로, 당신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당신의 감정과 마주하게 된다.

당신이 짜증을 느낄 때, 차분히 가라앉혀, 스스로 놓아주자

짜증으로 인해 좌절감을 쌓아가며, 결국 폭발하여, 남에게 분노를 전가하지 말고, 스스로 차분히 마음을 가라앉히자. 그래야 당신이 스스로 잘 표현할 수 있는 더 좋은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만일 당신이 환기가 필요해져,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자 한다면, 스스로를 해하지 않고 제어할 수 있는 좋은 방법들이 있다. 플라스틱 병을 찌그러뜨린다던지, 무언가를 꽉 쥐어본다던지, 하는 방법으로, 분노를 조율하는 것이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당신이 당신의 감정을 더욱 차분히 표출할 수 있으면 있을 수록, 더욱 좋다. 감정을 포함하는,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법이니까.

공을 쥔 손

호흡과 감정을 다루기 위한 연습

천천히 숨을 내쉬는 것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는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반면에, 숨을 들이쉬는 것은, 스트레스나 불안감과 관련이 있다. 차분한 호흡을 유지하는 방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매일의 연습이 필요하다. 연습은 이하의 5가지 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 일반적으로, 입을 다문 채 코로 숨을 들이쉬기
  • 천천히, 입을 다문 채 코로 숨을 내쉬기
  • 숨을 내쉴 때, 차분하게, 차분하게, 와 같은 말들을 조용히 반복한다.
  • 4까지 천천히 쉬고, 다시 숨을 들이쉰다
  • 매일매일 이 과정을 여러 차례 반복하며, 10-15회 정도 숨을 쉬어보자.

당신이 호흡을 연습하면 할 수록, 감정을 조절하기는 쉬워진다. 당신은 당신의 감정이 폭주하거나, 그 감정에 휩쓸리지 않도록 제어할 수 있게 된다. 감정의 균형은, 우리의 감정을 활용하는 방법과,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과 건강한 소통을 하는 과정과 방법과 연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