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적 공간- 가장 좋은 공간은 당신과 함께 하는 곳

15 6월, 2018

정신 건강의 기본적 규칙들 중 하나는 긍정적인 정서적 공간, 자신만의 공간에 살며 당신 자신이 되는 것이다. 이런 공간의 주요한 규칙은 “살고, 살아지도록” 하는 것이다.  정서적 공간은 당신이 자유롭게 느끼고 성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어떤 사물이나 사람과 연관되어 있는 곳이기도 하다. 우리 모두에게는 우리가 정서적으로 번영하고 성장할 수 있는 우리의 최애 공간, 우리를 풍요롭게 하는 공간이 있어야 한다.

정서적 공간의 주제는 새로운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설명서와 참고문헌은 우리의 직업 환경을 주로 다룬다. 우리 모두는 직장에서 매일 느끼는 정서적 분위기가 어떤 다른곳보다 우리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하지만 당신이 직장에서 편안함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잘 어울리게 위해 필요한 것들을 항상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직에서 최선을 다하기가 어려워진다.

“진정한 장소는 지도에 절대 나타나지 않는다.”

허먼 멜빌

하지만 정서적 공간이라는 흥미로운 주제는 일의 맥락을 넘어선다. 우선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기본적인 것이 있다: 우선 한 명 이상의 사람들이 한 공간에 거주하는 순간부터 그들은 어떤 분위기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우리 모두는 감정을 내보낸다. 우리가 내보내는 감정과 다른 사람들이 내보내는 감정들이 모여 관대하거나 혹은 적대적이거나 또는 중립적인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일부 심리학자들은 가정과 가족의 정서적 분위기를 파악하는데는 5분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는 사람들의 표현, 목소리 톤, 의사소통 스타일을 읽기에 충분한 시간이다. 또한 관찰자는 얻은 정보들로 꽤 많은 것을 추론할 수 있다.

또한 부동산 중개인들은 잠재적 구매자들이 집이 마음에 드는지 아닌지 30초 이내에 알게 된다고 말한다. 주위에 사람이 없더라도 우리의 뇌는 매우 주관적인 감정의 자극을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조명, 색감 그리고 다른 세부사항들은 우리의 경험과 성격에 기초한 감정적 가치를 만들어낸다.

보시다시피, 이 주제는 흥미로운 만큼 포괄적인 주제이다.

정서적 공간- 가장 좋은 공간은 당신과 함께 하는 곳

정서적 공간- 마음이 머무는 곳

허먼 멜빌은 가장 아름다운 장소는 지도에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성숙한 방식으로 서로를 사랑하는 두 사람은 그들 사이에 가장 아름다운 공간을 만든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자신을 개방하기 위해 자신의 벽을 부순다. 그들의 정원에 서로에 대한 존중을 심고 만족을 수확한다. 또한 각자가 자신의 행복을 위해 힘쓴다. 왜냐하면 그들의 내면의 행복이 사랑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당신이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긍정적이고 질 좋은 정서적 공간을 만드는 것은 그리 쉬운일이 아니다. 종종 실패로 이끄는한가지 실수는, 의미있고 행복한 분위기는 다른 사람들을 행복하게 함으로서 가능하다고 믿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이를 믿고 행동한다면, 직장에서 현실에 안주하고 순종적인 태도를 취하게 될 수 있다. 또한 직장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낼 동기가 부족해질 수도 있다.

관계나 가정의 경우를 보면, 당신은 다른 모든 사람의 감정에 우선순위를 두는 사람이 되려한다. 하지만 그것은 결국 억압된 좌절과 쓰라린 불만의 분위기를 만들어낼 것이다. 이 경우를 통해 알 수 있는 분명한 것은 긍정적인 정서적 공간은 먼저 당신 자신에 대한 투자를 요한다는 것이다. 이제 이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한다.

건물 푸른 천

정서적 성숙과 단호함과 함께, 인간의 본성은 부정적 분위기의 형성을 제한한다.

“부정적인 정서적 환경은 편견, 독단, 절대적 판단, 개인주의, 성급함 그리고 그중 가장 나쁜 두려움이 싸우는 전쟁터와 같다”

만약 당신안에 이러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면, 그것들은 당신의 행동을 좌우할 것이고, 결과적으로 그 행동들이 당신의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정서적 분위기를 풍요롭게 하는 것은 모든 사람의 심리적 프로필에 달려있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서적으로 관대하고 긍정적이며 강력한 공간을 만드는 방법

당신의 일상적인 정서적 공간은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여야 한다. 당신이 항상 당신 자신이 될 수 있는 그런 장소. 당신의 생각, 가치관, 감정이 존중 받는 곳. 당신의 관계가 체인이나 걸쇠처럼 느껴지지 않는 공간이어야 한다. 대신, 희망, 자유, 가능성으로 가득찬 배를 채워줄 수 있는 따뜻한 바람과 같은 것이어야 한다.

“감정은 전염성이 있다. 우리 모두는 그것을 경험적으로 알고 있다. 당신은 친구와 커피를 마시면 기분이 좋아진다. 하지만 가게에 무례한 점원이 있다면, 기분 나빠하면서 가게를 나설 것이다. “

-다니엘 골먼-

사람들이 당신을 사랑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들이 당신을 잘 사랑해야 한다. 관대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공간을 만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간단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 각각의 것들에 대해 살펴보자.

입술

풍부한 정서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네가지 전략

주변 사람들의 감정 상태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자기자신의 상태에 맞추는 것부터 시작해보자. 정서적 공간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좌절, 짜증 혹은 방어성이다. 자신의 화, 불안이나 결핍을 다른 사람들에게 풀어내기 전에 자신의 감정을 잘 살펴보고 그것을 어떻게 조절하는지 배워야 한다. 

  • 긍정적 강화. 정서적 공간에 대한 전문가들은 평균적으로 우리가 하루에 4개의 긍정적인 코멘트를 받으면 1개의 부정적 코멘트(비난, 비판 혹은 경고)를 참아낼 수 있다고 한다. 하지만 동시에 너무 많은 긍정적 코멘트는 가짜나 인위적은 느낌을 주게 된다.
  • 지속적이고, 진실하며, 단호한 의사소통. 긍정적 강화와 정서적인 격려 외에도, 질 좋은 정서적 환경은 끊임없는 대화를 요구한다. 소통의 당사자들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공감을 실천하고 자기주장을 펼쳐야 한다.
  • 적절한 연결고리 만들기. 직장에서는 많은 사람들과 잘 지내기가 쉽다. 하지만 직장이든 집이든 진정한 환경이라 함은 나 자신이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느낌을 받는 곳이다. 이는 단순한 예의나 언어적 소통을 능가하는 것이다. 이를 상호 이해라 부른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서적 공간을 만들기 위한 필수적 전략은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이는 법을 아는 것이다. 일상에 일어나는 미묘한 것들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주의깊게 관찰한다면 배려, 감사의 문구를 알아차릴 수 있을 것이다. “여기에 있어줘서 고마워.” “너 없이 내가 무엇을 하겠니” 혹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장소는 너와 함께 하는 장소야”와 같은 말들을…

이러한 것들을 고려해서 당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한 더 행복한 공간을 창조해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