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자와의 첫 만남

22 4월, 2018

심리학자와의 첫 만남을 하기 전까지, 나는 한번도 심리학자를 만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게다가, 나는 심리학자의 일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았으며, 정신이나 심리 치료법이 나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지 못했소, 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어느 날 모든 것이 바뀌었다. 나는 내부에 뭔가가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하지만,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없었다.

나는 삶의 동력이 서서히 없어지는 것을 느꼈다. 나는 한번 즐기던 것과 같은 즐거움을 얻지 못했다. 내가 일어나서, 아침을 맞이했을 때, 처음에는 기분이 좋았지만, 갈수록 하루를 맞이하기가 힘들어졌다. 나는 내가 원했던 것처럼 느꼈지만, 정작 나는 아무것도 할 수 없었다. 이상한 느낌이었다. 이 증상은 내 정신 건강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게 만들었다.

시간은 천천히 지났지만, 정작 아무것도 바뀌거나 나이지지 않은 것으로 보였다. 마침내, 나는 심리학자를 찾아가기로 생각하게 되었다. 나는 그의 사무실에 도착했을 때, 내가 그에게서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무엇을 말할 것인지,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를 전혀 알지 못했다. 나는 정말로 긴장하고, 침묵을 유지하게 되었다. 이제 나는 나의 검사 결과를 보았다. 그래서 심리학자를 찾아가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그것은 내가 기대했던 것과도 많이 달랐다.

“모든 사람들이 주저없이 자신의 마음에 대해 말하지만, 마음이란 것이 무엇인지, 정의하라는 말을 듣는다면, 당황한다.” – B.F. 스키너

심리학자와의 첫 만남

심리학자는 듣고 싶은 것을 말하지 않을 것이고, 아픈 진실을 말해줄 것이다

내가 처음 심리학자를 만나러 갔을 때,  그는 왜 내가 그에게 도움을 청하기로 결심했는지 물었다. 나는 너무 무서워서, 이에 제대로 답할 수 없었다. 앞에서 말했듯이, 나는 단지 기분이 좋지 않았을 뿐이었다. 그리고 정작, 내가 왜 기분이 좋지 않고 우울한지는, 뭐라 설명할 말도 생각나지 않았다. 하지만, 내가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그와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간단한 일이었다.

그는 내 문제를 말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그는 나를 외톨이로 만들거나, 무력감을 느끼게 하지 않았고, 내가 듣고 싶었던 것을 말해주지 않았다. 그는 단순히, 나에게 잘되지 않은 일들을 분석하고, 이를 마주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다. 그는 내가 내 불완전함뿐만이 아니라, 내 잠재력을 깨닫도록 도왔다.

“당신의 삶은 당신이 삶에 가져오는 태도와 마찬가지로, 당신의 인생이 당신에게 가져다주는 것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 당신의 마음가짐에 따라서, 당신에게 일어나는 일에 달려 있지도 않다.” – 칼릴 지브란 

그러나, 우리는 말만 나눈 것이 아니다. 처음 심리학자를 방문했을 때부터, 우리는 공통의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에 동의했다. 우리가 하고 싶었던 것은, 내가 처음으로 약속을 했던 그 순간의 불편함의 느낌을 넘어서게 도와주는 것이었다. 이것은 아마도 치료의 가장 어려운 부분일 것이다. 당신은 수동적인 문제에 대한 마법의 해결책을 찾지 못하고 있다. 대신, 당신은 당신의 문제가 변화하거나, 성장하거나, 또는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것은 모두 당신이 당신의 문제를 어떻게 인식하고, 당신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무엇을 하는 지에 달려 있다.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는 마법의 주문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 당신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때로는 처음부터, 심리학자에게 상담하는 문제를 겪는 것보다, 변화하기가 더 어렵다. 그 과정에서,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변할 수 있고, 그것에서 공포를 느낄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의 표는, 우리의 문제가 단기적으로 해결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인지하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기분이 나아질 수 있도록, 우리는 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해야만 한다.

“심리학의 목적은, 우리가 가장 잘 아는 것들에 대해 완전히 다른 생각을 우리에게 주는 것이다.” – 폴 발레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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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심리학자는 죄책감에서 벗어나지 만, 동시에 자신의 감정에 대한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줄 것이다

일단 치료를 시작하고, 우리가 변해야 할 점을 인지한다 해도, 모든 과정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때로는, 종종 나는 지금 나 자신의 문제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그 문제에 낙인을 새기려 한다. 이 낙인들은, 내 심리학자가 말한 것과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내가 당신 자신보다, 당신을 잘 아는 사람이 없다고 믿었 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그에 대한 신뢰가 줄어들 수밖에 없었다. 나중에, 나는 아무도 나 자신보다 나를 잘 모르는 것을 이해했고, 심리학적으로 보는, 나 자신의 정신 샘과 톱니를 전문화했다. 그것은 아주 단순한 것이었지만, 처음에는 이를 보지 못했다. 우리는 모두 자신도 모르게, 자기 기만을 할 수도 있다.

자기 기만은, 우리 자신으로 하여금, 너무 잔인하거나, 너무 좋은 사람으로 만든다. 그것은 우리가 자신의 현실을 분명히 볼 수 없게 만든다. 우리는, 우리가 잘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혹은 우리 자신이 느끼는 바에 대해, 우리 자신이 누구인지 느끼는 죄책감에 빠져 있다. 

그러나, 치료는 거울을 보는 것과 같다. 이것은 자신이 원하는대로 정확하게 자신을 보게 하거나, 자신을 비난하는 방식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다. 심리학자와 처음으로 방문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동안, 그는 내가 나 자신의 목표에 미치지 못했던 죄책감을 풀어주고, 나의 힘을 다하여 그들을 억지로 성취하지 못하게 했다. 이런 의미에서 보건대,  그는 또한 죄책감에서 태어난 감정에 대해 책임감을 갖도록 도와주었다. 

심리학자와의 첫 만남

이러한 모든 이유 때문에, 심리학자와의 첫 방문은 그만한 가치가 있었다고 말할 수 있었다. 이제 나는 더 강해지고, 나는 더 많은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세상에 대한 나의 이해는 더욱 균형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이제 나는 나 자신이 완벽하지 않다는 것을 잘 알게 되었다. 사실, 나는 전에 나 자신에게 많은 좌절을 가져온 불완전성에 대한 어떤 애정을 느낄 수 있게 되었다. 나는 나 자신의 삶에 직면할 수 있고, 또 실패할 수도 있다. 나를 약하게 하지 않는 모든 것은, 계속 성장할 수 있는 나의 동기를 강화시켜 준다.

나는 아직도 두려움이 남아 있지만, 더 이상 나의 두려움과 죄책감이 내 생각에 몰래 들어와 나를 마비시키도록 두지 않는다. 내 두려움은 나를 통제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내가 나를 붙잡아 두었던 매듭을 풀 수있는 지지대를 얻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