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받아들이기: 행복을 향한 첫 걸음

2018-05-27

감정을 받아들이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까? 감정은 우리 모두가 경험하는, 상대적으로 짧은 정신 생리적 상태이다. 그들의 임무는 당신에게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당신의 관심이 필요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 그것은 우리의 내부나 외부에서 일어날 수 있지만, 동시에 어떤 식으로든 관련이 있는 존재이다.

좋든 나쁘든, 감정은 우리를 움직이고 우리가 행동을 취하도록 강요한다. 사실, ‘감정’이라는 말 자체는 ‘움직임’이나 ‘충동’을 의미하는 라틴어, emotio에서 유래되었다.

감정적인 상태는 우리의 뇌가 특정한 신경 전달 물질이나 호르몬을 분비할 때 발생한다. 그런 다음 감정을 기분으로 변환시킨다.  감정과 달리, 기분은 오래 지속되며, 말로 더욱 쉽게 표현할 수 있다.

건강한 긍정적인 감정(기쁨, 건강, 차분함), 건강에 좋지 않은 긍정적인 감정(극한의 행복감, 조증, 경조증), 건강한 부정적인 감정(좌절감, 슬픔, 분노, 후회 등) 등, 여러 가지 감정을 가치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물론 그 안에는, 건강에 해로운 부정적인 감정도 있다(우울증, 불안, 죄책감 등).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이라면 받아들이는 것이 쉬워진다. 그러나, 우리가 건강에 좋지 않고, 해로운 부정적 감정을 용인하는 것은 그만큼 매우 어려워진다.

사회는 우리가 항상 모든 것을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을 우리 머리 속에 무의식적으로 주입시킨다. 하지만, 그것은 완전히 비현실적이고, 실현 불가능한 일이다.

정서적인 상태는 우리가 처한 상황, 우리의 기대, 정보 처리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행복한 감정만 끊임없이 유지하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이고 비현실적인 일이다.

감정을 받아들이기: 행복을 향한 첫 걸음

왜 우리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은 이렇게나 어려운 일인 걸까?

우리는 행복과 소비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문화 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에게 압력을 가하는, 비현실적인 메시지에 포격당하게 된다.

이 메시지들은 이 제품, 혹은 저 제품이, 우리의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것이라고 선전한다. 또한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항상 웃어야 한다는 생각을 강하게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삶에 대한 통제력을 과대 평가하게 만든다. 그들은 우리의 슬픔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 것처럼 보인다.

이 비합리적인 긍정성은, 정작 우리를 더 나빠지게 만든다. 우리가 끊임없이 행복감에 젖어있어야 한다는 요구는, 아이러니하게도, 실제로 우리가 진짜 행복을 느끼는 것을 막아버릴 수 있다. 그런 다음, 우리는 진정한 감정을 가리는 결과를 낳게 되고, 다른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승인된 사람들만 보려고 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이런 식으로 느끼면 안된다’, 또는 ‘ 어떤 것들은 나를 너무 많이 감추어 버린다.’고 스스로에게 말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스스로에게 묻는다. “나는 왜 약한 걸까? 내가 걱정이 많아서 그런 걸까?”

이 태도는 우리가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우리의 기분을 나쁘다고 느끼게 만든다. 우리가 생산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에도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심리학자 앨버트 엘리스가 말했듯이,이 두 번의 ‘흉막염’은 부정적인 감정을 더 오래 지속시킨다. 이러한 맥락에서 보건대, 건강한 부정적인 감정조차도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사회만이 적절한 감정적 관리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어떻게 자랐는지, 그 과정과도 관련이 깊다. 학교와 가정에서, 감성이라는 것이 결여된 듯 보인다. 예를 들어,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남자는 울어서는 안 된다’라는 말을 들어보았는가?

포옹

감정을 받아들이기: 방법을 배우는 전략

그들이 무엇이건 간에, 우리의 감정적인 상태를 효과적으로 받아들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감정을 받아들일 수 있다면, 역설적으로 부정적인 감정이 어떻게 사라지는 지 느낄 수 있게 될 것이다.

우리가 피하고자 하는 것은, 바로 우리의 감정에 더 부정적인 생각을 심어주는 것이다. 피해자와 다른 행동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화재를 예방할 수 있다. 요점을 말하자면, 우리가 불안, 슬픔 또는 분노를 경험할 때, 우리 자신을 비판하고 판단하는 것이 비생산적이라는 것이다.

다음은 바로 시행할 수 있는 몇 가지 전략들이다.

해야 할 일에 대해 잊어 버려라

당신의 내면의 목소리가 “나는 해야만 해…”라는 말로 시작하면, 우리가 좋아하는 일, 예를 들자면, “나는 하고 싶어..”라는 말로 바꿔보자. 우리는  모든 것을 통제할 수 없다. 심지어는 우리의 마음 상태도 말이다. 우리가 그 순간에 나쁘다고 느끼는 것을 받아들이면, 우리는 그들에 대한 책임이 있는 생각만을 바꿀 수 있게 된다.

자신을 인간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당신은 신도 아니고, 초인적인 영웅도 아니고, 완벽한 사람이 아니다. 당신은 인간이다. 즐겁고 불쾌한 감정을 경험할 수밖에 없는 존재이다. 자신의 본성에 맞서 싸울 수 없다는 생각에 동의해야 할 것이다.

꽃

몸의 감정을 느껴보자

당신 안에 은거할 감정을 초대하자. 물론 불편할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죽는 것도 아니다. 혈관 속에 흐르는 약간의 화학 물질일 뿐이다. 그 이상의 중요성을 부여하지 마라. 극적으로 행동하지 마라. 당신의 감정을 사랑하고, 받아들이자. 그것은 당신이 누군지를 의미하는 소중한 관념이다.

감정적인 상태를 정상화하자

우리가 덥거나, 춥거나, 고통스러울 때,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처럼, 우리는 감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가 가장 긍정적이지 않을 때에도 마찬가지이다. 우리의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은, 곧 다른 사람들과 함께 모든 차원에서 그들을 정상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또 다른 공통된 감정, 즉 수치심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그러나, 부끄러운 것은 뭔가 나쁜 것을 숨기려 한 결과라는 것을 기억하자. 한동안 가끔씩 기분 나빠해서, 나쁠 것이 뭐가 있겠는가?

당신을 약한 사람으로 만드는 것이라 생각되는, 당신의 감정은 사실 당신을 인간으로 만들어준다. 그걸 잊지 마라. 감정을 숨기지 마라. 그들을 경험하고, 경험하고, 배우고, 영감을 주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