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사랑하지 말고, 제대로 사랑하라

24 1월, 2018

많이 사랑하지 말고, 제대로 사랑하라. 사실 많이 사랑한다고 해서 제대로 된 사랑이라고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양은 질과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존중 없는 사랑은 충분하지 않고, 열정이라는 이름으로 폭력이 정당화될 수는 없다.

많이 사랑하지 말고, 제대로 사랑하라

인지행동 치료 분야에서 유명한 정신과 의사인 아론 블랙(Aaron T. Black)은 그의 저서 “사랑은 충분하지 않다(Love is not Enough)”에서 이에 대해 설명한다. 책의 매 페이지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을 반성할 수 있는 내용이 담겨있다. 본질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랑을 모든 것을 정복하고, 치료하고 고통을 억제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인식한다.

“사랑하면 두 사람은 한 몸이지만 한 몸이 아니라는 모순을 담고있다.”
-에리히 프롬-

사실 많이 사랑해도 충분하지 않다는 주장은 맥 빠지게 만든다. 하지만 이는 다른 모든 것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넘쳐나는 재능이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고,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도 않으며 우리가 걷는 모든 길이 행복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삶은 때때로 우리를 좌절시키고, 취약하게 만든다. 많이 사랑한다고 해서 올바르게 사랑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는 없다. 상대방의 반응에 대응하고, 슬픈 생각을 떨쳐내고 바람직하고 성숙한 연애를 위해서는 빨리 알아야할 내용이다. 

많이 사랑하지 말고, 제대로 사랑하라

많이 사랑하지만 잘못 사랑한 경우

우리는 보통 본인과 아주 잘 맞고, 자기를 많이 사랑하는 사람과 연애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은 매우 다르다. 대부분 사랑에 빠지는 사람을 결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우리를 휩쓰는 해일처럼 찾아온다.

사랑에 빠지면 마치 하늘에 나는 것처럼, “마법 같고 어떤 흠점도 찾을 수 없는” 사랑을 하고 있다고 착각한다. 무의식적으로 점점 “상대방만을 위한 삶”을 살기 시작하고, 우리의 정체성이 사라지는 정도까지 상대방에게 의존하게된다.

마치 소울메이트와 같은, 무조건적인 사랑이 가장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왜냐하면 진정한 사랑은 현실적이여야하고, 선이 그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우리를 보호해 줄 경계선과 사적 공간과 관계 내의 조화를 필요로한다.

사랑이 과해지고 늘 같은 방식으로 취해지면 폭군적으로 되고, 다음과 같은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스테이플러

의존적이고 해로운 사랑의 4가지 함정

의존적인 사랑은 우리가 해야할 일,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도록 취해야할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 모 아니면 도. 많이 사랑하거나 잘못 사랑하면 우리를 사기꾼으로 만든다. 이런 사랑을 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상호 헌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 뭘 해야할지 모르는 상태. 사귀는 두 사람 모두가 상대방의 모든 행동에 집착하기 시작한다. “얘가 이런 행동을 하지 않으면 날 좋아하는게 아니야. 내가 이 정도 했으면 얘도 이 정도는 해야해.”
  • 죄책감. 이는 명백히 대부분의 커플들이 겪는 함정이다. 나에게 상처를 줬거나 방치한 애인이 기분이 나빠지도록 일부러 죄책감을 유도한다.
  • 이별을 예상. 집착하고, 의존적이고, 독한 사랑을 하다보면 근거 없는 상황을 상상하게 된다. 배신당하고 속았다는 생각은 지속적인 생각으로 변질된다.

함께 있는 동안 아름답고 자유롭게 사랑하라

자식들을 열렬히 사랑하고, 그들을 위해 헌신하고, 그들을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는 부모들이 있다. 이들은 아이를 많이 사랑하지만, 올바르게 사랑하는 것은 아니다. 이런 부모는 아이들의 날개를 꺾고 어린 시절부터 좌절감을 안기고, 악몽을 꾸게하는 숨막히는 사랑을 주다.

“진정으로 사랑하는 법을 아는 사람은 언제나 이긴다.”
-헤르만 헤세-

그 부부의 수준에서는, 거의 언제나 같은 일이 일어난다. 사랑을 위해 죽을 필요도 없고, 사랑 때문에 고통 받을 필요도 없다. 사랑 때문에 스스로를, 타인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 많이 사랑하지 말고, 올바르게 사랑하라고 말해야한다.

커플 조직

하지만 한계 없는, 과도한 사랑만큼 행복하고 중요한 것도 없다. 이런 사랑은 우리의 정체성을 확인시키고, 즐겁게 해주고 에너지 넘치게 만든다. 그러나 조심하고 냉정하게 생각해야한다. 왜냐하면 사랑은 우리의 진실성, 자존감, 행복에 의해 경계선이 그어져야하기 때문이다.

언제라도 이런 요소 중 하나라도 침범당하면, 그 때는 사랑으로부터 도망쳐야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