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연인관계의 위험성

· 2018-11-04

요즘은 많은 연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탄생한다. 건강하고 꾸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인터넷 커플도 있지만 제대로 이어지지 못하고 문제가 생긴 경우도 많다. 이 글은 바로 사이버 연인관계의 위험성에 관한 것이다. 수많은 사람들이 컴퓨터 모니터 앞에 앉아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으며, 이런 상황에서는 자신들의 결점을 감추고 가짜 정체성을 쉽게 만들어 낸다.

직접 얼굴을 마주 대할 때, 사람들의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보게 된다. 우리가 누군가와 인간관계를 맺게 된다면 그 사람이 좋은 사람임을 인식했기 때문일 것이다.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는 관계는 어떨까?

모니터 너머의 누군가와 관계를 맺을 때에는 ‘비언어적 표현‘들을 놓치게 된다. 그 사람이 날 볼 때의 시선, 말투와 웃음 그리고 전체적인 모습과 분위기는 꽤나 중요하다.

물론 상대의 외모만 보고서 첫눈에 반하는 것은 아니지만, 직접 마주하게 되면 분명히 어떤 식으로든 매력을 느끼게는 된다. 우리의 내면의 무언가가 움직이는 것이다.

인터넷으로도 어느 정도는 파악할 수 있겠지만 직접 만나봐야 알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 따라서 인터넷으로도, 현실에서도 그 사람을 마주해봐야 상대방을 잘 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 인간관계의 위험성

우리는 인터넷 또는 여러 TV 프로그램들을 통해, 실제로 만나지 않았지만 사랑에 빠졌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그 감정은 진실한 감정이 아니라 자신들의 상상의 산물이다.

상상으로부터 피어난 감정은 화면으로 마주하면서 호감을 느끼는 모습에 매력을 더해 준다. 실제로 만나지 못했다면, 우리의 상상력은 상상의 모습을 만들어내고, 그 사람을 이상형으로 만들어 낸다.

인터넷을 통한 사랑은 수많은 문제점을 가져왔다. 실제로 만났을 때나, 사진을 받았을 때의 실망감도 그렇고, 글로서는 전할 수 없는 인간성을 보고 좌절할 때도 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인터넷만으로 연인관계를 맺지 않기를 권한다. 우리가 현실 속 상황을 마주하고, 직접 상대를 빨리 만날수록, 그 문제에 대처하기도 쉬워진다.

왜 인터넷에서 느껴지는 감정은 더 강렬한 것일까?

많은 사람들은 사람을 직접 만날 때보다, 인터넷을 만날 때가 더 강한 감정을 느낄 수 있다고 말한다. 실제의 만남은 현실적이고, 직접 눈으로 마주하게 되는데, 실제로 만나지 못한 경우에는 만나고 싶은 상대의 이미지를 이상적으로 그려내고 상상하게 된다.

그리고 이 모든 일들은 무의식적으로 일어난다. 인간은 점차 자신이 만든 환상에 빠지게 되고, 실제로 만나게 되었을 때 환상이 깨지면서 더 많은 피해를 받을 위험성이 생긴다.

실제로도 인터넷을 통한 연인관계의 위험성에 관한 사건들이 여럿 발생했다. 우리는 일단 멈추어 서서, 이 거짓된 감정에 휘둘리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직접 얼굴을 마주하지 않고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는 것은,마치 환상의 동화 속 나라로 떠나는 것과도 같다. 사이버 연인관계의 가장 큰 위험성은 자신의 현실에 불만을 갖고, 환상 속에서 꿈을 꾸는 사람에게 제일 크게 나타난다.

인터넷을 통해 관계를 맺을 때의 5가지 팁

1. 누군가에게 호감을 느끼게 되더라도 아직 그 사람을 실제로 만나지 않았기 때문에, 그 관계는 제대로 된 것이 아님을 기억해야 한다. 아직 상대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상대에 대한 비현실적인 허상을 만들게 될 것이다.

2. 인터넷 인간관계를 깊게 맺지 말자. 물론 글로서 서서히 대화하는 것이야 괜찮지만, 너무 길게 유지해서는 안 된다. 화면을 통해서 관계를 맺는 것은 조만간 실제로 만나는 것을 전제로 두어야 한다.

3. 다른 나라의 사람과 인간관계를 함부로 맺지 말자. 실제로 만나지 못한 사람에게 사랑에 빠진 비극적인 경우가 있고, 특히 다른 나라에 살고 있어 만나기 힘든 경우에는 심하다. 사랑에 의해, 그것도 이뤄질 수 없는 사랑으로 고통받고, 자신들의 직장과 가정이 있어서 함부로 이사하거나 이민가기도 힘들다. 이런 경우에는 망상에 가까운 사랑에 빠지고 말 것이다.

4. 이미 연인이 있거나 결혼한 사람을 만난다면, 설령 그 사람이 곧 관계가 끝난다고 말해도 깨끗이 정리하자. 사람들은 이런 유형의 망상에 쉽게 빠진다. 새로운 관계는 잘 이어지지 않고 쉽게 분열되어 버릴 것이다. 바깥 세상에서 그렇게나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데, 왜 문제 있는 사람을 굳이 만나려 하는 건가?

5. 사이버 연인관계에서는 아직 직접 말로 이야기를 나눠본 적 없는 사람과 관계를 맺고 있음을 기억해라. 누구던지 겉보기에는 자상하고 사려깊은 사람일 수 있지만, 화면 뒤에서는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표리부동한 본성을 갖고 있을 수 있다.

사이버 연인관계의 위험성은 현실이 만족스럽지 않을 경우 더욱 커진다. 사람들이 자신이 현실에서 얻지 못한 것을 인터넷으로 대신 얻으려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이버 연인관계는 매우 신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