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 게임: 폭력을 위한 폭력

13 11월, 2020
퍼니 게임은 새로운 종류의 폭력으로 시청자와 대치하는 미카엘 하네케 감독의 영화다. 별장에 머무는 동안 부부와 아들이 견뎌낸 폭행 사건을 다룬 심리 스릴러다.

미카엘 하네케의 미국 영화 ‘퍼니 게임’은 같은 감독이 1997년 오스트리아 버전의 동명 타이틀을 리메이크한 영화다. 이 영화는 호숫가에 도착한 직후 한 가족에게 두 젊은이가 저지른 폭력 행위에 관한 것이다.

비록 이것이 또 하나의 폭력적인 스릴러일 수도 있지만, 이 줄거리가 퍼니 게임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사실 시청자들에게는 교훈이다. 또한, 많은 작품의 폭력적이고 지루한 엔터테인먼트를 비판하려는 시도였다.

첫째로, 이 영화는 천박하고 폭력적인 엔터테인먼트를 비판하려는 의도로, 가혹한 이미지의 무심코 소비하는 것에 사로잡힌 관객들을 위한 일종의 대우다.

퍼니 게임(오스트리아 버전과 미국 버전 모두)은 자신의 환경에서 또는 영화 애호가처럼, 시청자들이 자신이 목격한 폭력의 공범자인지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신은 내일 9시에 당신이 살아 있을 거라고 장담하고, 우리는 당신이 죽을 거라고 장담해. 알겠지?”

-폴 역을 맡은 배우, 마이클 피트

퍼니 게임: 전형적이지 않은 폭력에 관한 이야기

영화는 앤과 조지(나오미 왓츠, 팀 로스)가 어린 아들 조지(데본 기어하트)와 함께 전국을 가로질러 여름 별장으로 차를 몰고 가면서 시작된다.

그들은 랜드로버를 타고 여행하는 동안 오페라 CD를 듣는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도착하자마자 아름다운 나무 돛단배를 견인한다.

그들이 별장에 정착하면서 말솜씨는 좋으나 다소 괴상한 젊은 두 사람이 문 앞에 나타난다.

나무랄 데 없는 매너와 지역의 부유한 백인처럼 보이는 그들은 문 앞을 지나 부부의 집으로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악몽의 시작을 의미한다.

가족들은 곧 이 두 젊은이가 나쁜 사람이라는 것을 깨닫는다. 밤새 매너 레슨, 골프채, 칼, 총 등 다양한 행위로 가족을 공포에 떨게 한다.

그들은 끊임없이 서로를 다루는 방식을 바꾼다. 때때로 그들은 폴과 피터, 톰과 제리, 그리고 심지어 비비스나 버트헤드같은 콤비를 이룬다. 이 두 젊은이는 배우 마이클 피트와 브래디 코벳가 연기했다.

이 소시오패스들은 누구인가?

피터와 폴은 동기 없이 활동한다. 아버지 조지가 왜 그렇게 잔인한지 묻자, 남자 중 한 명이 시청자가 예상할 수 있는 쉬운 이야기를 패러디한 답변으로 답한다.

그들은 불행한 어린 시절, 성적 불안정, 계급의 원망, 무례함을 암시한다. 모든 것이 전형적이고, 예상되며, 아무런 설명도 제공하지 않는다.

하네케는 단지 피해자들의 심리를 설명하기 위해 대중매체가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단순한 주장을 가진 장난감일 뿐이다.

피터와 폴은 그들의 끔찍한 행위를 할 때 깨끗한 흰 장갑을 낀다. 폴이 직접 연설하고 앤과 조지를 응원한다고 조롱할 때가 있다.

따라서, 이 영화는 현재 일어나고 있는 폭력적인 줄거리에서 관객의 복잡성을 모호하게 암시한다.

소름 끼치는 화면 속 게임에서 피해자들을 조종하는 배우들의 노골적인 눈짓이 이어지고 있다. 많은 사람이 스크린으로 봤던 폭력을 흉내 내면서 부엌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장면을 재현했다. 별일 아니다.

“우리를 죽이고 끝내지 그래?” 이 영화에서 조지의 타락한 성격을 한순간에 표현한다.

사이코패스의 반응은 “엔터테인먼트의 중요성을 잊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한편, 관객들은 끔찍한 광경을 목격한다.

퍼니 게임 이면의 의도

미카엘 하네케는 파격적인 이야기로 유명한 오스트리아 영화감독이다. 그들의 엔터테인먼트 가치는 그의 시퀀스를 반영하는 것이다.

하네케의 폭력은 웃기지도 않고 우아하지도 않고 섹시하지도 않으며 심지어 특별히 극적이지도 않다.

그것은 단순하고 가차 없이 역겹다. 고뇌를 비껴갈 실제 음모가 전개되는 것조차 없다.

다양한 장르의 현대 할리우드 폭력에 대한 위선적인 취향으로 시청자와 대결하는 것이 퍼니 게임의 목표다. 화면상의 폭력은 그들의 일상생활과는 거리가 먼 것이다.

이 영화는 사회적 지위가 당신을 위험한 상황으로부터 구하지 못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들이 다른 인간들에게 매우 취약한 것에 반응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직 모르긴 하지만 이 영화는 할리우드의 완벽한 고정관념과는 무관하다.

퍼니 게임 이면의 의도

영화 속 터무니없는 폭력에 대한 시청자의 독창성과 공모

하네케는 이 영화에서 폭력을 폭로하고 관람객들의 한 성찰의 결론을 예상하기를 원한다.

또한, 그는 당신의 모든 추론이 폭력적인 영화를 ‘고난’의 산물이라는 것을 깨닫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영화는 특히 당신이 연관성이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단서를 통해 당신을 속여서 가족이 ‘자유롭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이 단서들은 다른 폭력적인 영화들에서 따온 것이다. 그러나 이 영화에서는 이들의 관련성이 거의 없다.

결말

피해자의 동기는 논리적이거나 예상되지 않는다. 또한, 성 역할은 역행하고, 장면에서의 탈출은 영웅적이지 않으며, 등장인물들의 죽음도 미스터리로 기소되지 않는다. 흔히 줄거리 전개의 일환인 탈출 장면은 시작과 동시에 바로 일어난다.

마지막으로, 이것은 불필요한 화면 재현이 없는 건조 하고 꾸밈없는 폭력의 일종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당신의 정신이 재현하는 폭력의 일종이다. 주로 미디어가 가르쳐준 것을 바탕으로 도전하기 때문이다.

영화 애호가 패턴에 도전하고 싶다면 퍼니 게임을 놓치지 말자. 다른 폭력적인 영화들과 같을 것으로 생각하고 본다면 오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