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융의 행복을 위한 다섯 가지 열쇠

08 3월, 2020
칼 융의 말에 따르면, 행복하려면 자기 내면을 들여다볼 수 있어야 한다. 그의 행복의 다섯 가지 열쇠를 발견하기 위해 계속 읽어보자!

칼 융의 행복을 위한 열쇠는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사실처럼 들린다. 스위스의 정신과 의사이자 분석심리학자인 칼 융은 원형이나 집단적 무의식 같은 개념을 우리에게 남긴 사람 그 이상이었다. 융은 인간의 감정, 이미지, 욕구, 행복의 열쇠라는 복잡한 연금술의 전문가였다.

“우리는 모든 악의 근원이다”라고 그는 냉전 중에 한 인터뷰에서 말했다. 그는 또한 “나는 나에게 일어난 일이 아니다. 나는 내가 되고자 선택한 것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그는 인간이 끔찍한 일을 할 수 있지만 위대함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칼 융에 따르면, 당신은 분열을 통해서만 희망과 행복을 얻을 수 있다고 한다.

그 흥미로운 개념은 칼 융의 행복이라는 개념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그에게 행복은 정신적으로 자유로워지는 과정이었다.

당신은 두려움이나 불안 없이 살면서 그림자 속에 아무것도 없는 완전한 사람이 될 것이다. 당신의 무의식이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고 당신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감각을 갖게 될 것이다.

이 생각은 의심의 여지 없이 영적 심리학의 아버지의 초석이었다. 그는 또한 한 사람을 행복으로 이끌 수 있다고 느꼈던 것들에 대한 간단한 목록을 제공했다. C.G.융 스피킹(1987년)이라는 책에서 수집된 일련의 인터뷰 중에 이렇게 했다.

“일생의 특권은 진정한 자신이 되는 것이다.”

칼 구스타프 융

칼 융의 행복을 위한 열쇠

칼 융의 행복을 위한 열쇠

행복을 얻는 방법에 대한 수많은 목록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실제로 깊이 들어가지 않는 긍정의 함정에 빠진다.

그것은 현실적이지도 않고, 구체적인 도움을 주지도 않는다.

칼 융의 행복에 대한 열쇠도 단순해 보일지 모르지만, 이를 구분 짓는 것은 한 가지다.

분석심리학의 아버지 칼 융은 이 다섯 가지에 맹목적으로 집착하면 결국 목표와는 정반대의 목적을 달성하게 된다고 했다.

당신은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있지만 유연하고 수용적이며 직관적이어야 한다.

융이 말했듯이, 삶에 예상치 못한 놀라움을 가져다줄 수 있는 동시성을 발견할 필요가 있다.

칼 융의 행복을 위한 다섯 가지 열쇠를 살펴보자.

1. 신체 및 정신 건강 양호

하나가 없으면 다른 하나를 가질 수 없다. 사실 칼 융은 심리학만이 인간으로서 우리를 구하고 우리의 안녕을 측정할 수 있는 유일한 과학이라고 믿었다.

그렇다고 해서 그는 심리학의 유일한 목적이 정신 장애와 고통을 치료하는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심리학을, 인간으로서 우리 자신을 성취하고 목표를 명확히 하고 우리가 누구인지 배우기 위한 도구로 보았다. 심리학은, 그에게 있어서, 육체적 건강만큼 행복의 열쇠 중의 하나였다.

2. 칼 융의 행복을 위한 열쇠: 좋은 관계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의 질은 행복을 위한 모든 핸드북에서 볼 수 있는 하나의 기둥이다. 다른 사람들과 단절된 삶을 사는 것은 좋지 않다.

당신은 애정, 우정, 안전, 사랑이 필요하다. 소통하고, 공유하고, 새로운 지평을 발견하고, 보살핌을 배우고, 의미 있는 유대감을 만들어 내야 한다.

3. 예술과 자연에서 아름다움을 인식하는 능력

예술은 인간이 만든 문화적 상품으로 단순한 미적 창조 이상의 것이다. 예술 작품 하나하나가 인간의 본질을 담고 있다.

그들은 자신의 감정, 창조성, 이상주의, 혁신성, 그리고 숙달성을 그들의 마음과 융이 집단적 무의식이라고 부르는 것에 집어넣었다.

자신을 고양하고, 기쁨을 가져다주고,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감상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은 또한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데에도 적용된다.

우리의 뿌리는 바로 자연에 있다. 우리 행성의 모든 생명체와 장소는, 어디를 찾아야 하는지 안다면 당신에게 훌륭한 지혜를 줄 수 있다.

4. 무엇인가를 믿는다: 종교나 철학

칼 융에게는 영성이 없는 행복은 없었다. 종교적인 교리를 따르든, 철학적인 운동을 따르든, 그는 “뭔가”를 믿는 것이 행복의 토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것은 각각의 경험에 문맥과 기원을 부여하고, 당신이 이 세상에 보이는 것 이상의 것이 있다고 느끼게 한다. 그것은 당신에게 의미와 목적의식을 준다.

5. 성취감을 주는 일

융은 어렸을 때 고고학자가 되고 싶었던 것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러나 그는 의학을 공부하고, 정신의학을 전공하게 되었다.

하지만 그는 여전히 역사, 인류학 그리고 인류의 가장 깊은 부분을 파고들려는 열망을 이용했다. 융은 분석심리를 통해 그렇게 했다.

당신이 성취감을 주는 직업을 가지고 있든 없든 항상 당신의 손에 달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만약 자신의 목표에 대한 명확한 감각으로 자신의 진로에 대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다면, 당신은 성취감을 주는 직업을 찾는데 더 쉬운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

결국, 행복은 또한 최선을 다하는 것이며, 그것은 자신이 잘하고 열정적인 일을 할 때 가장 쉬운 일이다.

행복을 찾기 위해

결론적으로 소크라테스는 행복을 찾기 위해 자신의 가장 깊은 곳으로 내려가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다. 어떻게 보면 그것은 융이 옹호했던 것과 그리 다르지 않다.

요점은 내면의 목소리를 알아채는 것이다. 일단 그렇게 하고 나면 자유로워지고 자신이 살고 싶은 삶을 형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Jung, Carl. Gustav ( 2005) Recuerdos, sueños, pensamientos. Madrid: Seix Barr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