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변형장애: 왜 그런 일이 일어나는가?

30 8월, 2020
사람들이 신체변형장애를 경험하고 자신의 신체에 만족하지 못하는 주된 이유는 사회적 압력과 관련이 있다. 누구나 주류 미디어가 정한 미의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당신에게 가치 저하를 가르치고 자신을 미워하도록 하며, 이는 모두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팔기 위한 목적이다.

특정한 미의 기준을 갖는 것의 영향 중 하나는 사람들이 결국 자신에 만족하지 못하고 신체변형장애 (body dysmorphic disorder)가 생긴다는 것이다. 사람이 자신의 몸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이런 일이 일어난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해 가치 있고 안정감을 느끼기 위해서는 육체적으로 완벽해야 한다는 위험한 생각을 하기 때문이다. 불행히도, 그 결과는 인생에서 가장 쓸모없는 고통의 유형 중 하나이다.

현재 세계의 많은 사람이 자신의 체격을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아름다운 사람이 인생에서 더 많은 특전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더 많은 애인 선택에서 더 나은 일자리 제공에 이르기까지 많은 선택권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현실 세상에서도 다르지 않을 것이다.

우리 각자가 해야 할 결정은 두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다. 이 논리에 수동적으로 동참하거나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다.

모든 사람은 하나 또는 많은 신체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문제는 마케팅 관점에서 이러한 결점의 중요성을 측정하기 시작할 때 시작된다. 원칙적으로 이것이 몸에 불만이 생기기 시작하는 지점이다.

신체변형장애

완벽해야 할 필요성

사실, 왜 완벽해야 하는지 궁금해해서는 안 된다. 그 대신 왜 자신의 아름다움이 마케팅 세계가 자신에게 강요한 아름다움의 모델과 같아야 하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물론 그러한 표준을 준수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 하지만 그것들을 성취하려는 노력은 당신에게 많은 해를 끼칠 수 있다.

사람들이 자신의 몸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꽤 흔한 일인데, 왜냐하면 그들은 자신의 몸을 완벽이라는 강요된 모델로부터 평가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오늘날 매우 시각적이고 아름다움의 이상을 대표하는 사람들의 이미지에 끊임없이 노출된다. 그러므로, 개인이 거울을 보고 실망하는 것은 드문 일이 아니다.

그 육체적 이상은 당신이 태어난 이후로 계속해서 당신의 뇌에 밝혀져 왔다. 그래서 무시하기가 어려운 것이다.

대부분의 사람은 육체적으로 완벽해지는 것이 정상이고 그렇지 않은 사람은 누구나 자연의 별종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현실은 정반대다. 대부분의 사람은 잡지 속의 사람들처럼 보이지 않는다.

신체변형장애

몸을 받아들이지 않을 때, 특히 거울 앞에 서면 자신을 비판하는 버릇이 생긴다. 사람들은 자신의 결점을 찾고 다소 혹독하게 평가하는 습관을 갖게 된다.

그들은 자신이 매우 둥근 얼굴, 튀어나온 큰 귀, 지나치게 마른 다리, 그리고 매우 큰 엉덩이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지도 모른다.

아니면 그들의 코가 문제처럼 보일 수 있다. 자책은 사람들을 좌절하게 할 뿐이다.

자신의 결함을 받아들이기로 선택할 수도 있지만, 그들이 그것을 숨길 수 있는 한에서만 받아들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여성들은 그들이 일주일에 먹는 10개의 디저트의 효과를 다른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도록 키가 더 커 보이도록 굽을 신거나 거들을 산다. 그리고 거울을 보면 자기 자신으로부터 숨길 수 없는 그런 ‘작은 문제들’을 무시한다.

많은 경우 사람들은 거울이 반사하는 이미지를 깊이 들여다볼 수 없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정확히 받아들이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신체적 결함을 무시하거나 숨기려 할수록, 적어도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그 결함을 더 중요시한다는 것을 알게 하라.

또한, 자신을 받아들이는 것은 단지 당신이 가질 수 있는 아름다움과 그다지 아름답지 않은 특성을 인식하는 것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그만큼 간단하다.

왜 사람들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가?

신체변형장애: 왜 사람들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지 못하는가?

이 질문에 대한 일반적인 대답은 간단하지 않지만, 악의적인 자아상을 구축했기 때문에 자신의 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다.

자신의 눈으로 자신을 보는 대신, 어떤 미인 대회의 심사위원인 것처럼 평가한다.

미용업계는 거울과의 개인적인 싸움 덕분에 수백만 달러를 벌어들인다. 또한, 경기 심판의 눈으로 자신을 바라보고 실망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익을 얻는다.

당신을 판단하는 사람들도 거울과 충돌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그러므로 그들은 자기비판에서 벗어나기 위해 당신에게 의지한다.

가장 나쁜 것은 자신에게 무례하게 굴거나 “나는 소처럼 보인다”라거나 ‘괴물’ 같다는 말을 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신체변형장애가 있는 사람은 이렇게 자신을 나쁘게 대한다.

결론적으로, 당신의 인간적 불완전함을 받아들이고 그것을 존중해야 한다. 남의 눈에 ‘아름답다’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Aulagnier, P. (2015). Nacimiento de un cuerpo, origen de una histori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en español), 1(5), 1619-1658.